도서 소개
청소년 멘토 시리즈. 어려운 때에 눈부신 활약을 전개하여 국가와 민족을 위기로부터 구출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한 유성룡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태어나서 자란 어린 시절의 모습과 그의 공부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벼슬길에 들어서서 어떻게 활동했는지를 고찰하면서, 그가 정치상에서 드러내고자 한 목표와 생각도 함께 살피고자 한다.
그 뒤로는 영의정이란 높은 직책을 지니고 엄청난 임진왜란을 어떻게 극복하여 나갔는지, 그가 수행한 여러 가지 대책들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유성룡도 반대 당파 인사들에게 모함을 받고 벼슬에서 쫓겨나, 고향에서 어떻게 여생을 보냈으며 죽은 뒤 그에 대한 평가도 살펴보고자 한다.
출판사 리뷰
임진왜란을 극복한 조선의 명재상, 서애 유성룡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이 되라!
사람은 기껏해야 100년 정도 살까 말까 하는 그러한 존재이므로, 역사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많은 지식을 쌓게 됩니다. 그러한 지식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귀중한 길잡이 역할을 하므로 역사의 유용성을 거기에서 찾기도 합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현기증이 생길 정도로 급속하게 변하고 있어 자칫하면 방향감각마저 상실할 정도입니다. 이런 때일수록 정신을 가다듬어 지난 역사에서 교훈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서애 유성룡은 16세기 중엽에 태어나서 17세기 초에 사망하였습니다. 이 시기는 국내.외적으로 매우 혼란하고 어려운 상황이었으므로 훌륭한 지도자가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역사상 일찍이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참혹한 임진왜란도 이 시기에 발생하여 국가와 민족의 운명이 바람 앞의 등불 같았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당시 지배 계급 사이에는 당쟁이 격화되어 자기 당파 이익 추구에만 눈이 멀게 되었습니다. 유성룡은 바로 이러한 시기에 주로 활동하였습니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어려운 때에 눈부신 활약을 전개하여 국가와 민족을 위기로부터 구출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한 유성룡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합니다. 가급적 내용을 쉽게 설명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했지만, 판단은 독자의 몫으로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서술할 내용의 줄거리를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우선 태어나서 자란 어린 시절의 모습과 그의 공부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에는 벼슬길에 들어서서 어떻게 활동했는지를 고찰하면서, 그가 정치상에서 드러내고자 한 목표와 생각도 함께 살피고자 합니다. 그 뒤로는 영의정이란 높은 직책을 지니고 엄청난 임진왜란을 어떻게 극복하여 나갔는지, 그가 수행한 여러 가지 대책들을 검토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성룡도 반대 당파 인사들에게 모함을 받고 벼슬에서 쫓겨나, 고향에서 어떻게 여생을 보냈으며 죽은 뒤 그에 대한 평가도 살펴보고자 합니다.
책을 쓴 사람으로서 여러분에게 바라고자 하는 것은 아무리 사회가 어지럽고 혼란스럽다 하더라도 뚜렷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고자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건전한 목표는 지난날의 역사에서 많이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역사는 인간 경험의 총집합체이기 때문에 거기서 우리들은 여러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 구성원들이 모두 이러한 노력을 할 때 우리 사회는 점차 밝아지고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날 유성룡의 활동에서 삶의 거울을 찾아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도록 노력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는 더욱 발전하고 살기 좋은 국가로 바뀌게 될 것을 굳게 믿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김호종
[주요 경력] -경북대학교 역사과 졸업-경북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졸업(문학박사)-안동대학교 인문대학 사학과 교수 역임-안동대학교 교무처장 / 대학원장 역임-안동대학교 명예교수-상주박물관장 역임-동국문화재연구원 원장[주요 저서]<한국의 역사>(공저)<한국사 사료선독>(공저)<한국사강독 자료선집><서애 유성룡 연구><한국민족문화 백과사전>(공저)<퇴계학파의 지역적 전개>(공저)<퇴계 문학의 인물과 사상>(공저)<한국사>(공저), 국사편찬위원회<안동시사>(공저)<안동문화의 수수께끼>(공저)<서애 유성룡의 생각과 삶><조선후기염업사연구><문경새재>(공저)<상주지사>(공저)
목차
머리말
제 1장 어린 시절의 유성룡
제 2장 폭넓은 학문을 연마하다
제 3장 벼슬길에 들어서다
제 4장 국가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
제 5장 국민의 경제생활 안정에 힘을 기울이다
제 6장 유능한 인재를 뽑아 국난에 대비하다
제 7장 왜란 직전의 조선과 중국.일본의 사정
제 8장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끌다
제 9장 벼슬에서 물러난 뒤 고향에서의 생활
제 10장 죽은 뒤에 빛나는 위대한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