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가까이 들여다보면 비결이랄 것도 없는 페가수스 교육법의 이론적 정수를 담았다. 그 뿌리는 세계 유수의 교육학, 심리학 연구 결과이며, 그 가지는 공부에 찌든 우리 아이들을 위한 돌파구를 향해 뻗어 있다. 또한 자신의 욕심과 허영으로 아이들을 짓눌러온 우리 부모들의 양심고백을 촉구하는 선언문과도 같다.
성적과 성공만을 탐닉하는 얄팍하고 기형적인 부모의 복제품이 아니라, 품성과 인격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키워낼 의무가 있다. 그러려면 성공보다 성취, 쉬운 승리보다 값진 실패, 간판과 레벨보다 마음과 성격, 달달 외우는 암기 공부보다 진짜 호기심에서 우러나는 깊은 공부를 지향하도록 일찍부터 가르치고 안내해야 한다.
이 책은 창의성과 도덕성, 공감능력이 중시되는 앞으로의 시대적 요구에 따른 심리학과 교육학의 새로운 조류들을 쉬운 언어로 풀어냄과 동시에,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빠지기 쉬운 똑똑함의 함정, 비관주의, 보상에 대한 집착 등을 경계하고 진짜로 즐겁게 배우고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과 가정에서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망라했다.
단언컨대 가장 쉽고 친절하면서도 지금 부모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지식정보를 집대성했다고 할 수 있다. 열성 부모 패러독스 즉 내 아이에게는 나보다는 나은 미래를 선물하고 싶다는 이유로 아이를 더 불행에 빠뜨리는 독친(毒親)의 오류에 직면한 부모들에게 전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출판사 리뷰
왜 교육일번지의 부모들은 이 교육법에 눈뜨기 시작했는가?
‘시간과 돈만 투입하면 된다는 사고방식은 내 아이를 망칠 뿐이다!’
아이가 평생을 살아갈 힘이 되는 가장 소중한 자산을 만들어주라
‘내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까?’ 이만큼 우리 부모들의 어깨를 짓누르는 고민이 있을까? 더군다나 부모의 성화와 지원에 힘입어 모범생으로 공부 잘하고 명문대를 나와도 생존이 보장되지 않는 시대다. 남들을 따라 천편일률적인 코스를 밟게 하자니 내 아이의 개성이 짓눌릴까 걱정이고, 아이의 뜻대로 자유를 주고 지원해주자니 남들한테 뒤처질까 불안한 부모들에게도 자녀교육을 위한 철학적 토대가 절실히 필요하다.
줏대 없이 휘둘리기 전에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내 아이의 꿈, 교육, 미래를 위한 기초 교양’이 오롯이 펼쳐진다. ‘아이의 마음과 성격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공부, 공부, 하기 전에 먼저 만들어줘야 할 내 아이를 위한 베이스캠프’, ‘성공을 넘어 궁극적 성취를 이루는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아이의 성장에 따른 부모 역할의 변화’ 등 최신의 교육학, 심리학 연구들을 망라한 현장 보고서를 통해 부모가 밟아야 할 길을 짚어본다.
[출판사 서평]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들을 위한 자기계발서!
‘공부 잘하는 우리 아이들에게서 창의적 인재가 드문 까닭’
조바심 내고 몰아붙이는 대신, 지금 부모들이 먼저 배워야 할 ‘내 아이의 모든 것’
피사(PISA), 즉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대한민국 아이들이 높은 점수를 받으며, 전 세계 올림피아드를 한국 아이들이 석권하며, 유수의 명문대나 내로라하는 외국 학교들에서 한국 학생들이 눈에 띄는 성취를 보인다는 소식을 심심치 않게 접한다. 우리 부모들이 사교육을 포함해 자녀 교육을 위해 투자하는 비용과 시간을 고려한다 해도, 이 작은 땅덩이에서 쉽지 않은 성적표들이다. 아이들도 집요하지만 부모들도 극성스럽다 할 정도로 맹렬하다.
하지만 언론에 영웅으로 비쳐지는 이런 아이들이 과연 몇 퍼센트나 될까? 반대급부로 등장하는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대열에서 낙오해선 안 된다는 이유로 목적과 지향도 없이 공부에만 매달리는 수많은 아이들, 공부는 잘해도 인간으로 살아가는 일에는 무능해지는 외곬들, 뭐든 대신해주는 부모 밑에서 점점 수동적이 되어가는 아이들…….
이상하게도 우리 부모들은 아이가 어렸을 때에는 아이의 감정과 정서를 보살피고 북돋아주는 다양한 육아법에 열을 올리다가도,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고 나면 돌변한다. 내 아이의 창의성을 일깨워주기 위해 동원하던 온갖 코칭과 지원은 깡그리 사라지고, 해병대 캠프의 조교마냥 폭군으로 돌변한다. ‘공부 아니면 죽음’이란 식의 맹목적 채찍질은 아이의 반항, 소통의 부재와 충돌, 무기력하고 순종적이거나 목적지 없이 방황하는 아이들을 양산해낸다. 발랄하고 천진하며 꿈으로 가득했던 아이들은 ‘부모가 기획해준 삶’을 강요받으면서 점점 위축되고 작아진다.
한마디로 부모 철학이 부재하기 때문이다. 아이를 내가 원하는 대로 빚어낼 수 있는 소유물로 보거나 내가 성취하지 못했던 욕망을 투영하는 대상으로 본다. 철학적으로 미숙할 뿐 아니라, 부모 혹은 아이와 동행하는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배우지도 못했고 많은 경우 방기한다. 아이를 지원하고 조력하는 하드웨어는 있으나, 정작 그 안에 담아야 할 성숙한 어른으로서의 컨텐츠는 부재하다.
이 책은 ‘이렇게 해서 내 아이 대학에 보냈다!’ 하는 후일담도 아니고, ‘이렇게 저렇게 아이와 충돌할 때 어떻게 대처하고 대화할지 알려주는’ 정황에 따른 지침도 아니다. 우리가 우리 아이에 대해 철저히 오해하고 있는 점, 아이의 재능과 역량이 꽃피우는 메커니즘과 그걸 돕는 방법에 대해 우리가 전혀 몰랐던 점들을 뼈아프게 파헤친 책이다. 부모의 섣부른 욕심과 조바심이 우리 아이의 미래에 얼마나 커다란 독이 될 수 있는지 논리와 연구 결과들을 동원해 조목조목 짚어냈으며, 무엇을 하고 무
작가 소개
저자 : 원준희
코넬 대학교에서 전액 장학금을 받고 정치경제학 학부를 마쳤으며,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다. 이후 증권회사인 자딘 플레밍, 투자회사인 리먼 브라더스, 살로먼 스미스 바니 등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국내외 유수의 기업 투자, 인수합병 등에 관여했다. 2001년부터는 국내에서 다양한 분야의 중견기업들을 인수하여 직접 경영에 참여함으로써 성공적으로 회생시켰고, 교육 분야의 명문 학원들을 합병하여 (주)타임교육을 설립, 현재까지 회장직을 맡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_ 당신의 아이, 그리고 그 아이의 미래
01. 아이와 부모 _ 지금 우리들의 관계는 과연 적절한가?
02. 롤러코스터 인생 _ 올라타서 즐기는 법을 준비시키자
03. 아이의 첫 세상 _ 학교에서의 성취가 중요한 이유
tip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실패 이야기
04. 알맹이가 알찬 아이 _ 오래된 미래로부터 교육을 배운다
05. 아이의 마음 _ 기다리고 자극하고 격려하고 부추겨라
06. 내 아이의 배경음악 _ 긍정적인 내면 목소리를 만들어주라
tip 내 아이의 독백 대사 바꾸기
07. ABCDE 훈련 _ 내면의 배경음악을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사고 훈련
08. 비인지 요소의 위력 _ 읽고 쓰고 외우고 푸는 것은 두 번째다
09. 무궁무진 _ 아이가 체념을 경험하기 전에 알려줘야 할 것
10. 긍정이라는 자질 _ 반항하는 아이보다 더 위험한 무기력한 아이
11. 페르마 _ 행복하고 풍성한 삶을 살게 하는 비밀 코드
tip 행복과 낙관성을 높여주는 24가지 성격 강점
12. 하버드가 원하는 사람 _ 성적을 넘은 성취의 필요충분요소
13. 기적의 학교 _ 만년 꼴찌들, 역전을 창조해내다
14. 두뇌와 마음의 풀가동 _ 머리와 마음, 정신의 준비가 평생의 힘이다
15. 강한 정신력 _ 인생은 좌절과 실패, 극복과 도전의 씨줄과 날줄
16. 근성 _ 평생에 걸친 성취를 위해 필요한 단 하나의 요소
tip 나와 내 아이에게 주고 싶은 성공에 관한 말
tip 근성 지수 테스트(Grit Scale Test)
17. 두 개의 트랙 _ 세상에 대처하는 내 아이의 마음가짐
tip 성장 마인드셋의 핵심적인 몇 가지 문장들
18. 성장 마인드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