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EBS의 간판 프로인 [지식채널ⓔ]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한 '어린이 지식ⓔ' 시리즈. 10권 ‘다양한 가치관’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야기 열일곱 편을 소개해, 안목을 키워 주고 자신만의 가치관을 세우게 해 준다. 하지만 책 속에서 ‘어떤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어떻게 살아야 한다.’라는 정의를 내리지는 않는다. 다만, 이런저런 다양한 삶을 소개하면서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들을 다른 시각으로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각의 이야기들은 초등학교 도덕과 사회 과목의 다양한 지식을 제공한다. 나아가 어린이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문제 제기와 이를 고민해가는 과정도 안내한다. 어린이 독자들은 살아 있는 이야기를 통해 단순한 정보를 넘어 살아가는 지혜를 깨닫게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5분의 메시지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어린이 지식ⓔ> 시리즈
EBS의 간판 프로인 <지식채널ⓔ>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한 <어린이 지식ⓔ ⑩-다양한 가치관>이 나왔다. EBS <지식채널ⓔ> 프로그램은 ‘흥미진진한 이야기의 모음’이다. 이전엔 듣도 보도 못했던 이야기, 진실을 알게 되는 반전 있는 이야기, 생각도 해 보지 못했던 것에 대한 문제 제기 등 매우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펼쳐져 있다. <어린이 지식ⓔ>는 <지식채널ⓔ>의 내용 중 어린이들이 궁금해 하는 이야기, 재미있어 할 이야기, 도움이 될 이야기를 선정해 담았다. 방송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함께 알면 좋을 이야기나, 한 걸음 더 나아간 지식도 소개하고 있다.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감성 지식 창고 <어린이 지식ⓔ>는, 어린이들에게 이웃과 세상을 바라보는 따뜻한 감성을 심어 줘 21세기 글로벌 리더로 키워 줄 것이다.
<어린이 지식ⓔ> 시리즈는, <①생명과 환경>, <②경제의 이해>, <③소중한 문화유산>, <④함께 사는 사회>, <⑤꿈과 진로>, <⑥역사와 인물>, <⑦창의적 도전>, <⑧과학과 기술>, <⑨자연과 생태계>, <⑩다양한 가치관>에 이어 계속 출간될 예정이다.
정보를 넘어선 지혜를 제공하는 살아 있는 이야기
<어린이 지식ⓔ ⑩-다양한 가치관>
<어린이 지식ⓔ>의 열 번째 도서인 ‘다양한 가치관’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야기 열일곱 편을 소개해, 안목을 키워 주고 자신만의 가치관을 세우게 해 준다. 하지만 책 속에서 ‘어떤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어떻게 살아야 한다.’라는 정의를 내리지는 않는다. 다만, 이런저런 다양한 삶을 소개하면서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들을 다른 시각으로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재료부터 직접 구해서 토스터를 만든 사람, 좋아하는 일에 푹 빠져 행복한 오타쿠, 미디어로 접했던 이상한 나라들에 대한 편견을 깨뜨리고자 하는 컨플릭트 키친 등의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행복은 어디에서 생겨나는지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마음을 갖게 한다. 이를 통해 선입견에 얽매이지 않고 세상을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올바른 가치관을 키워 준다.
<어린이 지식ⓔ ⑩-다양한 가치관> 출판사 서평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볼 유연한 사고력을 길러 준다
<지식ⓔ ⑩-다양한 가치관>에는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해서 사회 부적응아처럼 보이지만 그 일과 관련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고 있는 오타쿠, 차별 교육을 통해 평등 교육을 이루어 낸 핀란드의 거꾸로 가는 교육, 미디어에서 말하는 이상한 나라의 음식을 팔면서 그 나라 사람들의 소소한 일상과 문화를 소개하는 컨플릭트 키친 등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실려 있다.
이러한 이야기들이 주는 교훈을 통해 아이들은 ‘오타쿠는 모두 이상한 사람이야.’, ‘다른 나라에서 온 아이는 나랑 아주 다른 사람일 거야.’, ‘쿠바는 사회주의라고 했어. 아주 이상한 나라겠지.’ 등의 단편적인 생각을 하기보다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이해하는 유연한 사고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청소년기에는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는 일이 아주 중요하다. 가치관이란 세상을 살아가면서 어떤 일을 결정하고 판단할 때 필요한 믿음과 신념이다. 이런 가치관을 세우는 데는 스스로 독립할 수 있는 의지와 태도가 꼭 따라야 한다. 청소년이 되어서도 모든 일을 부모에게 의지한 채 스스로 자기 일을 하지 못한다면 부모로부터 자립을 할 수 없음은 물론 자신만의 가치관을 세우기 힘들기 때문이다.
<어린이 지식ⓔ ⑩-다양한 가치관>에서는 사회에 대해 다르게 보고 이해하는 것을 비롯해 나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자기 일은 자기 스스로 해내는 것은 기본이고, 부모로부터 자립하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밀착돼 있는 부모와 적절한 거리가 필요하고, 친구 사이에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거리를 지켜야 함을 강조한다. 이 책을 읽고, 자신의 상황을 돌아보고 도전이 되는 것을 마음에 새긴다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당당한 아이로 자라날 것이다.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줄 아는 분별력을 길러 준다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려면 바람직한 일, 옳고 그른 일,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별하는 분별력이 있어야 한다. <어린이 지식ⓔ ⑩-다양한 가치관>에는 재난 보도 시 피해자와 그 가족의 아픔을 먼저 헤아리도록 정한 가이드라인, 다른 나라에서 온 친구를 이해하는 방법을 소개한 오늘의 급식, 욕을 하면 내가 먼저 상처를 받는다는 욕의 반격 등 분별력을 길러 줄 다양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살아가면서 꼭 지켜야 할 일을 알고, 이웃을 배려하고 함께 살아갈 줄 아는 자기 주관이 뚜렷한 아이로 성장할 것이다.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도록 구성된 정보와 삽화
<해바라기 식당>은 태양을 따라 이동하며 요리하면서 새로운 생각과 새로운 조리법을 소개하는 이야기. 알루미늄으로 만든 태양열 조리기를 가지고, 태양열만으로 자연 재료의 맛과 영양을 살리는 새로운 개념의 친환경 식당을 만들어 최고의 요리를 만들어 내는 이야기를 들어 본다.
<행복한 오타쿠>는 한국인 이종호와 박현복이 좋아하는 일을 마음껏 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에반게리온> 제작사에서 실시하는 이벤트에 참여한 이야기. 그 이벤트는 4개국의 <에반게리온> 행사장을 돌며 도장을 받아 오는 것. 단지 좋아한다는 이유만으로 떠난 여행의 결과는 어땠을지 알아본다.
<컨플릭트 키친>은 미국 시내 한복판에 문을 열고 6개월마다 다른 나라 간판을 내건 간이식당 이야기. 이 식당에서는 쿠바, 이란, 아프가니스탄, 북한 등 언론 보도를 통해 세상에 부정적으로 알려진 나라들의 음식을 팔고, 그 나라의 문화를 소개한다. 컨플릭트 키친을 열고 이 나라들을 소개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목차
1부. 가치 - 가치를 찾아서
01_ 새로운 생각·새로운 조리법, <해바라기 식당>
02_ 사물을 다시 보기, <토스터를 위하여>
03_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라, <행복한 오타쿠>
04_ 내가 직접 짓는 <우리 집>
05_ 여행자들을 안내하는 <그곳을 다녀간 사람들>
2부. 교육 - 교육에 대한 다른 생각
06_ 우리가 생각해 봐야 할 <시험의 목적>
07_ 글쓰기가 아닌 <글짓기하지 마세요>
08_ 방학의 목적, <만히 놀도록 하십시오>
09_ 더 나은 교육을 위한 <핀란드의 실험, 더 많은 차별>
3부. 사회 - 사회에 대한 다른 생각
10_ 이웃의 아픔을 먼저 헤아리는 <가이드라인>
11_ 갈등과 편견을 요리하는 <컨플릭트 키친>
12_ 내 친구를 이해하는 <오늘의 급식>
13_ 너에게 모두 말하고 싶어, <엘리자>
4부. 삶 - 삶에 대한 다른 생각
14_ 반드시 지켜야 할 <적절한 거리>
15_ 나를 죽이는 <욕의 반격>
16_ 내 삶의 영화, <해피엔딩을 꿈꾸며>
17_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열심히, 정성을 다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