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사계절 저학년문고 5권. 표제작 '쿨쿨 할아버지 잠 깬 날'을 비롯해서 모두 8편의 동화가 실려 있다. 총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는 주인공 꽃담이가 생활 속에서 겪고 느끼는 푸근하고 정감 있는 이야기들이 실려 있고, 2부에는 일상생활에서 더 나아가 사회 속에서 지녀야 할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이나 겸허한 삶의 자세, 반성하는 삶 들을 들여다볼 수 있다.
'녹슨 열쇠'는 우연히 발견한 녹슨 열쇠의 용도가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과정을 그리고 있으며, 식구들이 저마다 기발하고 엉뚱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담 이야기하는 장면을 통해 아이들의 무한한 꿈과 상상의 세계로 이끌어 준다. 반복 구성으로 리듬감을 살렸으며, 다음 이야기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는 이야기 구조로 되어 있어 유년기의 특성상 책읽기의 흥미를 더해 준다.
'달빛 때문에'는 둥근 보름달이 떠서 갑자기 들판으로 가고 싶어진 들쥐와 들고양이, 들소 등이 차례로 등장하여 자연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은 열망을 반복 구조를 통해 보여 줌으로써 아이들로 하여금 그 다음에 등장할 동물이나 사물을 유추하게 하거나 상상의 폭을 한껏 넓혀 주는 작품이다.
특히 표제작인 '쿨쿨 할아버지 잠 깬 날'은 환상적인 장면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다. 회색 숲과 다름없던 아파트 단지를 아름답고 따뜻하게 가꾸는 쿨쿨 할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아이들은 환경을 지키는 일, 겸손의 미덕, 뉘우치는 삶의 소중함을 자연스레 깨닫게 된다.
출판사 리뷰
표제작 「쿨쿨 할아버지 잠 깬 날」을 비롯해서 모두 8편의 동화가 실려 있습니다. 총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는 주인공 꽃담이가 생활 속에서 겪고 느끼는 푸근하고 정감 있는 이야기들이 실려 있고, 2부에는 일상생활에서 더 나아가 사회 속에서 지녀야 할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이나 겸허한 삶의 자세, 반성하는 삶 들을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녹슨 열쇠」는 우연히 발견한 녹슨 열쇠의 용도가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과정을 그리고 있으며, 식구들이 저마다 기발하고 엉뚱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담 이야기하는 장면을 통해 아이들의 무한한 꿈과 상상의 세계로 이끌어 줍니다. 반복 구성으로 리듬감을 살렸으며, 다음 이야기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는 이야기 구조로 되어 있어 유년기의 특성상 책읽기의 흥미를 더해 줍니다. 「달빛 때문에」는 둥근 보름달이 떠서 갑자기 들판으로 가고 싶어진 들쥐와 들고양이, 들소 등이 차례로 등장하여 자연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은 열망을 반복 구조를 통해 보여 줌으로써 아이들로 하여금 그 다음에 등장할 동물이나 사물을 유추하게 하거나 상상의 폭을 한껏 넓혀 주는 작품입니다. 특히 표제작인 「쿨쿨 할아버지 잠 깬 날」은 환상적인 장면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 줍니다. 회색 숲과 다름없던 아파트 단지를 아름답고 따뜻하게 가꾸는 쿨쿨 할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아이들은 환경을 지키는 일, 겸손의 미덕, 뉘우치는 삶의 소중함을 자연스레 깨닫게 됩니다.
천진난만한 아이의 소박한 생활과 감정이 자연스럽게 드러나 있어 또래 아이들에게 친근한 느낌과 공감을 주는 이 동화집은 초등학교 저학년은 물론 학부모와 교사들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책읽기의 모범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목차
글쓴이의 말
1부
녹슨 열쇠
달빛 때문에
엄마가 가장 하고 싶은 일
내가 하나 더 있었으면
2부
쿨쿨 할아버지 잠 깬 날
나무꾼과 사냥꾼
뱀 이야기
신기한 열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