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07년 출간된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만화 국어 교과서 1>의 개정판. 누구나 쉽게 올바른 맞춤법을 익힐 수 있는 학습만화이다. 어른들이 되어서도 참고할 수 있는 많은 용례와 자세한 설명이 곁들여져 있다. 기존 맞춤법 책에서 소홀히 다루었던 띄어쓰기 부분까지 알기 쉬운 그림과 도표로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관련이 있는 맞춤법끼리 분류해서 나중에도 헷갈리지 않고 기억하기 쉽도록 했다.
출판사 리뷰
어려운 한글 맞춤법 무조건 외우지 말고 만화로 쉽게 이해하자!
● 된소리와 거센소리, 용언과 체언 등 기초 문법 이해하기
● ‘왠’과 ‘웬’, ‘부딪치다’와 ‘부딪히다’등 틀리기 쉬운 맞춤법 이해하기
● 커녕, 부터, 까지, 조차, 처럼, 마다 등 띄어쓰기 이해하기
● 복수 표준어, 시적 허용, 용어의 확장 등 예외 규정 이해하기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의 언어한글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문자이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은 전 세계 언어를 연구 분석한 결과 훈민정음이 가장 뛰어난 언어라고 발표했다. 또한 베스트셀러 《총균쇠》의 저자 다이아몬드 교수는 자신이 20대로 돌아간다면 한글부터 배우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한글이 표음문자와 표의문자의 장점만을 합쳐 놓아 그 어떤 문자보다 배우기 쉽고 읽기도 쉽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한글은 전 세계 언어학자들의 여러 연구를 통해 최고의 문자임을 인정받고 있다.
선생님도 헷갈리는 한글 맞춤법하지만 정작 우리는 그 우수성을 깨닫지 못한 채 지내고 있다.
인터넷과 SNS에 올리는 글들은 일부러 맞춤법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흔히 한국어 표기법인 한글 맞춤법은 까다롭다고 말한다. 한글 맞춤법은 학생들은 물론 선생님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종종 잘못 쓰는 일이 많다.
맞춤법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다. 자주 맞춤법을 틀리는 사람에게는 호감도가 떨어진다고 한다. 인터넷상에서 무심코 범한 맞춤법 실수로 피해를 보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어렵지 않은 올바른 맞춤법 연습어려운 한글 맞춤법은 어렵게 배워야만 하는 걸까.
그동안 한글 맞춤법 참고서는 대부분 딱딱하고 재미없는 설명만이 가득했다. 아무리 찬찬히 살피고 신경 쓰며 외워도 금방 잊어버리기 일쑤였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올바른 맞춤법을 익힐 수 있는 학습만화이다. 어른들이 되어서도 참고할 수 있는 많은 용례와 자세한 설명이 곁들여져 있다. 기존 맞춤법 책에서 소홀히 다루었던 띄어쓰기 부분까지 알기 쉬운 그림과 도표로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관련이 있는 맞춤법끼리 분류해서 나중에도 헷갈리지 않고 기억하기 쉽도록 했다.
요즘 한글 환경은 그리 좋지 않다. 자주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자막이나 광고에서도 외래어나 잘못된 표기를 흔히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이 이 책을 통해 우리의 글이 얼마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문자인지 깨닫길 바란다. 아울러 우리의 말과 글을 올바르게 사용하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 그러면 우리의 소중하고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이 더욱 찬란한 빛을 낼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고흥준
미국 텍사스 주에서 키우는 소 떼를 모조리 잡아먹었을 거 같은 험악한 인상을 가졌지만, 인간성만큼은 마이애미 햇살 아래에서 양털을 두르고 있는 수녀님처럼 따뜻하다. 공부도 못해, 운동도 못해, 노래도 못해…. 잘하는 거 하나 없지만, 국어사전에서 새로운 말을 찾아보는 일만큼은 누구보다 사랑한다. 작가에게 있어 열정이라는 건, 검정 털과 흰 털을 이빨 사이에 낀 채 잠자고 있는 사자 무리 속에서 천진난만하게 뛰어놀고 있는 얼룩말만큼이나 드물다. 하지만 밤을 새워 한국어를 고민하는 열혈만은 품고 있다. 컴퍼스가 존재하는 이유는 종이를 찌르기 위해서가 아니라, 한 바퀴 빙 돌아 완성할 원에 있다고 믿는다. 그 하나의 원을 위해 글을 쓰고 생각한다. http://blog.naver.com/cozoo
목차
1장 아나운서 언니처럼 말하기
왜 소리 나는 대로 적지 않나요?
된소리와 거센소리
표준 발음을 알아야 돼요
나무꾼은 왜 나뭇꾼이 아닐까요?
해님은 햇님이 아니에요
냇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
아저씨는 엄살쟁이
제삿날을 잊은 아저씨
말, 말, 말 자(字)로 끝나는 말은?
2장 이 정도는 알아야지
토끼는 깡총깡총 뛰지 못한다
날으는(?) 슈퍼판다
아지랑이 피는 봄
도대체 먹을 게 없네!
덕구는 바보가 아니야!
우리 몸에 대해 알아보자
편지를 쓸게
영원이의 여름 방학
지구를 구할까
형설지공
미이라(?)의 저주는 없다
웃어른을 공경하자
덕구의 편지
허접쓰레기와 허섭스레기
3장 엄마도 모르는 맞춤법
우리 처음 만나다
오늘은 왠지~
아저씨의 슬픈 사랑이야기
엄마는 아무것도 모르면서
그 소년은 지금 어디에 있을까?
가을비 우산 속에
마지막 잎새
두음 법칙1 두음 법칙이 뭐지?
두음 법칙2 복합어의 비밀
두음 법칙3 예외 없는 법칙은 없다
두음 법칙4 두음 법칙 총정리
떼어 놓은 당상
졸업
4장 알쏭달쏭 띄어쓰기
띄어쓰기의 기본 원칙
관형사는 띄어 써요!
조사는 붙여 써요!
부사는 띄어 써요!
어미는 붙여 써요!
의존 명사는 띄어 써요!
의존 명사 / 조사의 띄어쓰기
의존 명사 / 어미의 띄어쓰기
부사 / 조사의 띄어쓰기
한눈에 보는 띄어쓰기
재미있는 띄어쓰기
그 이후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