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수학을 싫어해도 이야기를 좋아한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재미와 깊이 둘 다 잡은 수학탐정만화이다. 그리스 아나톨리아 대학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 토도리스 안드리오풀로스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설정과 한번 읽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이 이야기로 마이크로소프트 유럽혁신교사 포럼에서 3등상을 탔다. 유럽 전역의 교사들이 최고의 프로젝트로 뽑은 특별상이었다. 수학의 역사에 발자취를 남긴 개성 만점 수학자들이 초대하는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수학세계가 펼쳐진다.
1900년 파리. 전 세계 수학자들이 참여한 학회에서 저명한 수학자 X교수가 사망했다. 용의자는 학회에 참가한 10명의 수학자. 수학자들은 무죄를 주장하며 수학 언어로 쓴 진술서를 제출한다. 수사를 맡은 제라르 경감은 친구인 수학자 괴델에게 도움을 청하는데…. 과연 그들은 문제를 풀고 범인을 찾을 수 있을까.
출판사 리뷰
마이크로소프트
유럽 혁신교사 포럼상
그리스 교육부
우수혁신 교육상
X교수 살인 사건의 용의자를 현상 수배합니다!
수학과 추리소설의 흥미진진한 만남
재미와 깊이 둘 다 잡은 본격 수학탐정만화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수학 세계로 초대합니다
1900년 파리. 전 세계 수학자들이 참여한 학회에서 저명한 수학자 X교수가 사망했다. 용의자는 학회에 참가한 10명의 수학자. 수학자들은 무죄를 주장하며 수학 언어로 쓴 진술서를 제출한다. 수사를 맡은 제라르 경감은 친구인 수학자 괴델에게 도움을 청하는데……. 과연 그들은 문제를 풀고 범인을 찾을 수 있을까.
그리스 아나톨리아 대학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 토도리스 안드리오풀로스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설정과 한번 읽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이 이야기로 마이크로소프트 유럽혁신교사 포럼에서 3등상을 탔다. 유럽 전역의 교사들이 최고의 프로젝트로 뽑은 특별상이었다. 수학의 역사에 발자취를 남긴 개성 만점 수학자들이 초대하는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수학세계. 수학을 싫어해도 이야기를 좋아한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재미와 깊이 둘 다 잡은 수학탐정만화이다.
신경질적인 뉴턴부터 불운한 천재 갈루아까지
누가 까칠한 X교수를 죽였을까
“수학자들은 죄다 제정신이 아니라니까.” 읽고 있는 논문에 집중해 식당 문 닫을 시간이 된 줄도 모르는 X교수를 보며 종업원이 하는 혼잣말이다. 이해하기도, 외우기도 어려운 공식을 만들어 나를 힘들게 한다고 수학자들을 탓하기만 했다면 이 책으로 딱딱한 공식에 가려진 그들의 인간적인 모습을 만나보자. 그들은 수학 개념을 세우는 데 평생을 바치거나, 자신이 한 연구의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도저히 이겨 낼 수 없을 듯한 어려움을 극복하기도 하고, 까다롭고 오만한 사람들이기도 하다. 또 종교적 편견에 사로잡히거나 여자로서 사회적인 편견을 극복하고 수학자가 되기 위해 남자 행세까지 하기도 하고, 5차 다항식은 자유자재로 다루지만 치명적인 사랑에서는 벗어나지 못한 청년이기도 하다.
이들 가운데 과연 누가 X교수를 죽였을까. 여러분은 페르마, 뉴턴, 파스칼, 오일러 등 유명 수학자들을 용의자로 조사하며 자연스럽게 수학의 역사를 배우고 연립방정식, 도형의 성질, 피타고라스 정리를 활용해 범인을 찾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드디어 밝혀지는 X교수 살인 사건의 진실
이 책은 원래 그리스어로 쓰였는데, 그리스어판 제목에서 X는 수학에서 사용하는 미지수 X이기도 하고 희생자인 수학자 힐베르트를 의미하기도 한다. 힐베르트를 그리스어로 표기하면 X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힐베르트는 1900년 8월, 파리에서 열린 제2회 세계수학학회에서 학문 발전에 가장 크게 기여할 스물세 가지 주요 수학 문제의 목록을 발표했고, 20세기 수학자들에게 도전하라고 호소했다.
“여기 문제들이 있습니다. 해를 구하십시오. 수학에 풀 수 없는 문제는 없습니다. 우리가 결코 알 수 없는 것은 없습니다.” 힐베르트의 선언은 역사에 남았고, 그의 연구도 이와 관련된 것이었다. 그는 누구든지 수학 이론의 공리를 이용해 일정한 단계를 거쳐 어떤 명제가 참인지 거짓인지 판별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찾으려 했다.
“수학에 풀 수 없는 문제는 없다. 우리가 결코 알 수 없는 것은 없다!”
VS.
“무한히 많은 명제를 증명할 수 있지만 모든 명제를 증명할 수는 없다!”
그런데 X교수가 죽기 전 마지막으로 읽은 것이 괴델의 불완전성의 정리와 그것의 증명이었다. X교수는 수학으로 모든 것을 증명할 수 있다고, 수학이 인간의 모든 질문에 답할 수 있고 우리를 진실로 이끌어 준다고 굳게 믿었는데, 불완전성 정리는 이러한 그의 믿음을 무너뜨렸다. 괴델은 제한된 숫자의 공리를 이용해 무한히 많은 명제를 증명할 수 있지만, 모든 명제를 증명할 수는 없으므로 수학이 완벽한 학문이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했다. 우리가 참인지 거짓인지 판별할 수 없는 명제나 추측이 언제나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열심히 범인을 찾다보면 여러분은 어느 순간 마음에 그리는 추상을 다루는 수학의 아름다움과 만나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토도리스 안드리오풀로스
1967년 아테네에서 태어났다. 그리스 아나톨리아 대학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 2009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6회 마이크로소프트 유럽 혁신교사 포럼에서 교육 프로젝트 《누가 Χ교수를 죽였을까?》로 3등상을 탔다. 유럽 전역의 교사들이 최고의 프로젝트로 뽑은 특별상이었다. 또한 이 책으로 그리스 교육부가 ‘우수하고 혁신적인 교육 활동’에 주는 상을 받았다. 2010년 1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독일 홈페이지에서 ‘이달의 교사’로 뽑혔다. 수학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썼고, 수학 외에 브리지 카드 게임도 좋아한다. 아내와 두 아이와 함께 테살로니키에 살고 있다.
목차
여는 글 현실과 환상의 수학 세계로 초대합니다 006
추천사 보이지 않는 대상을 다루는 수학의 아름다움 008
이동흔_전국수학교사모임 회장
등장인물 014
살인 사건 019
용의자: 수학자들 027
첫 용의자 데카르트 039
그리스 사상에 빠진 카라테오도리 045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051
신경질적인 천재, 뉴턴 065
독실한 기독교 신자, 파스칼 071
쾨니히스베르크 다리와 오일러 077
선생과 제자, 가우스와 리만 085
황금비의 비밀, 페이디아스 091
수학을 향한 열정, 소피 제르맹 101
불운한 천재, 갈루아 117
진실 127
부록 1 수학자들의 진짜 이야기 137
부록 2 용의자 진술서 풀이 150
교과연계표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