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워드패밀리’ 학습법이 무엇이죠?
A: 라임(rhyme)이 같은 단어들끼리 한데 모은 것을 워드패밀리(word family)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같은 소리 패턴 (또는 철자 패턴)을 가진 단어들끼리 모은 것을 말하지요.
Q. 워드패밀리를 익히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A. 워드패밀리를 공부하지 않은 아이들은 bake는 b-a-k-e(ㅂ-에이-ㅋ)로, cake는 c-a-k-e(ㅋ-에이-ㅋ)로 인식하게 되는데, 이렇게 단어를 배울 때마다 각각의 철자에 소리값을 대입하여 익히다 보면 새로운 단어를 공부하는 것이 매번 스트레스이고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반면, 같은 패턴을 가진 단어들끼리 묶어서 익히면 발음과 철자를 더욱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ake, cake, lake, make를 함께 익히면 -ake가 [eik] 소리를 낸다는 것을 자신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인지하게 됩니다. bake를 읽을 줄 알게 되면 bake와 같은 소리 패턴의 단어 take, snake 등도 쉽게 읽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다시 말해, 공통적 패턴을 가진 단어들을 묶어서 익히면 단어를 따로 하나씩 익히는 것보다 휠씬 효율적입니다.
Q. 선생님이 발명하신 학습법인가요?
A. 워드패밀리는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영어권 현지에서 유치 및 초등 단계의 아이들이 처음 읽기를 배우기 전 집중적으로 배우는 단계별 학습법입니다.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어휘 중에서 끝소리(ending sound)가 같은 그룹들을 ‘Word Family’라 부르며 집중적으로 지도합니다. 이런 단어들을 문장 속에서 자주 접하며 자연스럽게 끝소리를 익힘으로써 단어 학습뿐만 아니라 ‘유창한 읽기(Fluent reading)’의 밑거름이 됩니다.
Q. 워드패밀리로 배우면 낯설고 긴 단어도 읽을 수 있나요?
A. 같은 소리 패턴의 단어들을 반복해서 학습하다 보면 철자와 발음 간의 관계를 저절로 이해하게 되어 긴 단어도 쉽게 익힐 수 있는 응용력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carpenter를 배울 때 워드패밀리 방식으로 공부해 온 아이는 carpen-ter라는 세 개의 덩어리로 분해하여 인식하게 됩니다(그 각각의 덩어리는 이미 워드패밀리를 통해 익힌 것들). c-a-r-p-e-n-t-e-r처럼 한 글자씩 끊어서 학습할 때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미 익힌 발음 원리를 적용하여 더 긴 단어들도 쉽게 읽고 쓸 수 있게 됩니다.
Q. 파닉스도 배우지 않았는데 이 책으로 시작해도 될까요?
A. 물론입니다. 워드패밀리와 파닉스 모두 철자와 소리를 바탕으로 한 읽기 학습의 과정입니다. 파닉스를 하지 않았더라도 라임을 통한 읽기 연습으로 단시간 내에 발음과 철자 간의 규칙을 확실하게 터득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단어 학습을 해야 할 때 워드패밀리 학습법을 적용하면 발음과 철자를 쉽게 외울 수 있게 되어 단어 학습량이 폭발적으로 늘게 됩니다.
Q. 이 책에서는 어떤 단어들을 공부하나요?
A. 유치, 초등 단계의 가장 많이 쓰이는 필수 단어들을 기준으로 하되, 파닉스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복습할 수 있도록 단모음, 장모음, 이중모음, 이중자음단어 순서로 배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진으로 단어의 의미가 1차적으로 바로 인지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물과 동작 위주의 단어들로 구성되어서 빨리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문장 안에서 단어를 읽고, 이해하는 학습 활동을 통해 이 책을 다 배우고 나면, 자연스럽게 읽기로 이어지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