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려운 경제 개념과 다양한 최신 이슈들을 만화로 쉽게 풀어내, 경제 까막눈도 키득거리며 읽을 수 있는 책. ‘기회비용’ ‘GDP’ ‘디플레이션’처럼 학창시절 배웠던 기초용어부터 재테크에 필요한 금융상식과 세계경제 핫이슈들을 만화라는 툴을 사용해 역사적 배경과 기원부터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 누구나 술술 재밌게 읽을 수 있다.
이번 개정판은 보다 알찬 개념과 최신 이슈로 업그레이드되었다. 경제는 움직이는 생명체이다 보니, 매일같이 새로운 경제 뉴스와 이슈가 쏟아진다. 노사 간 뜨거운 감자였던 ‘통상임금’의 의의부터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는 미국의 ‘양적완화’, ‘셰일가스’로 인한 유가하락이 세계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미국과 더불어 ‘G2’로까지 부상한 중국 경제 이야기 등 최근 경제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토픽들까지 꼼꼼하게 챙겼다.
출판사 리뷰
머리 아픈 경제는 안녕!
재미와 정보,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최고의 경제입문서!
‘경제는 어렵다?’ 용어도 딱딱하고, 개념도 난해하다 보니 쉬운 경제입문서들도 열 페이지를 넘기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만화 경제 상식사전》은 어려운 경제 개념과 다양한 최신 이슈들을 만화로 쉽게 풀어내, 경제 까막눈도 키득거리며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기회비용’ ‘GDP’ ‘디플레이션’처럼 학창시절 배웠던 기초용어부터 재테크에 필요한 금융상식과 세계경제 핫이슈들을 만화라는 툴을 사용해 역사적 배경과 기원부터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 누구나 술술 재밌게 읽을 수 있다.
* 경제책을 보면서 키득거릴 수 있다니, 대단한 책이다! ― 이우일(만화가)
* 소수 전문가의 전유물을 넘어 국민 다수가 재미있게 볼 책! ― 윤재수(《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저자)
40만 독자가 인정한 세상에서 가장 쉬운 경제만화!
최신 이슈로 업그레이드!
이 책은 40만 부 이상 판매된 길벗출판사의 베스트셀러인 《경제 상식사전》과 《세계경제 상식사전》을 만화로 재구성한 책이다. 기초 경제상식부터 금융상식, 환율과 세계경제까지 두 책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엄선해 작가가 곱씹어 주어, 경제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기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이번 개정판은 보다 알찬 개념과 최신 이슈로 업그레이드되었다. 경제는 움직이는 생명체이다 보니, 매일같이 새로운 경제 뉴스와 이슈가 쏟아진다. 노사 간 뜨거운 감자였던 ‘통상임금’의 의의부터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는 미국의 ‘양적완화’, ‘셰일가스’로 인한 유가하락이 세계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미국과 더불어 ‘G2’로까지 부상한 중국 경제 이야기 등 최근 경제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토픽들까지 꼼꼼하게 챙겼다.
연상작용과 학습효과를 높이는 3단 구성!
알짜 경제용어+핵심 개념 잡아주는 경제학자+자가진단 퀴즈
만화라고 깊이가 얕을 거라 생각하면 오산. 재밌게 읽었지만 책을 덮으면 바로 내용을 잊어버렸던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바로 그런 상황에 대비해 《만화 경제 상식사전》은 책 속의 내용을 오래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3단 구성을 준비했다.
1단계 <알짜 경제용어를 잡아라> 코너를 통해 만화만 보다가 놓칠 수도 있는 경제용어들을 정리했다. 본문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관련 용어까지 추가로 공부할 수 있다.
2단계 <알아두면 좋은 경제학자>에서는 현대 경제의 토대를 만든 ‘애덤 스미스’ ‘존 메이너드 케인스’ ‘밀턴 프리드먼’ 등 중요 경제학자들을 엄선하여 핵심이론을 정리했다. 경제학자들의 이론을 통해 과거에서 현대까지 경제사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정리할 수 있다.
3단계, 마지막으로 <경제 상식 퀴즈>를 통해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할 수 있다. 문제를 풀면서 앞서 배운 경제 개념도 다시 익히고, 정답을 맞히면서 경제에 대한 자신감도 키워보자!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의 말말말>
* 미쳤다 이 책, 경제 서적을 이렇게 재밌게 읽을 수 있다니!
<먼나라 이웃나라>의 경제 버전 같은 느낌이랄까? ― 하리에
* 평소 경제에 관심 없던 중학생도 키득거리면서 볼 수 있는 경제 책! ― chess1015
*《경제 상식사전》과 《세계경제 상식사전》의 핵심만 쏙쏙 뽑아
더 쉽게, 더 재미있게 만든 책! ― hsj8803
* 조금 더 어려운 경제책에 도전해도 될 것 같다는 용기가 생기는 책! ― gale
작가 소개
저자 : 조립식 본명 : 조윤혜
1979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나 주로 평택에서 성장기 대부분을 보냈다. 중, 고등학교 재학 중에는 미술부로 활동하며 수업시간에 틈틈이 만화를 그렸다. 1998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도예과에 입학하고, 만화동아리 <네모라미> 활동을 하면서 본격적인 도예, 만화작업을 시작하게 됐다.
회지원고, 게릴라성 만화전 <삐라전>과 생활과 만화를 접목시킨 도자기작업을 하면서 자신만의 이상하고 유쾌한 작업스타일을 만들어 나갔다. 2003년 대학 졸업 후 도자기 공방과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등의 프리랜서 일을 하면서 틈틈이 그린 여러 가지 이야기를 모아 2004년 『무빙툰』을 출간했다. 문화연대의 웹진 『문화사회』에 <아류레디?>를 연재했다. 앞으로 도자기와 만화양면에 걸친 만화도예가로 활동하고 싶다고 말한다.
길벗의 \'상식사전\' 시리즈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최근에는 트위터에 ‘조립툰’을 연재하며 웹카투니스트로도 맹활약중이다. 20만 독자가 열광한 《경제 상식사전》 1, 2를 만화로 재탄생시킨 주역으로 쉽고 재미있게 경제를 씹어주는 만화가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원저 : 김민구
경제신문이 재미있어 지는 『경제상식사전』의 저자.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불어불문학을 전공하던 중 대학교 3학년 때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캘리포니아대학과 동 대학원에서 언어학(linguistics)과 ‘제2언어로서의 영어교수법(TESOL)’을 전공했다. 한국으로 돌아와서는 교단에서 강의를 하기도 했다. 영문잡지\'Korea Business World\' 기자를 거쳐 공보처 해외공보관 외신과에서 근무했으며, 지난 94년 말 매일경제신문사에 입사해 산업부, 부동산부, 유통경제부, 외국기업팀 등을 두루 거친 후 현재는 국제부에서 국제뉴스와 영문뉴스 팀장으로 근무 하고 있다.
\'코리아헤럴드\'와 \'코리아타임스\' 등 국내 주요 영문매체와 미국 CNBC-ASIA, 외국계 컨설팅업체(시노베이트 등)에도 국내 경제-산업 전반에 대해 기고를 했다. 또한 불교방송 시사평론 프로그램과 KBS 라디오 \'아시아는 지금\' 코너에 정기 출연해 아시아 주요 각국의 정치경제에 대해 논평을 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국내기업의 영문 매뉴얼화 작업에도 참여하며,‘세계지식포럼(WKF)’의 대변인과 부대변인을 역임한 바 있다.
원저 : 정재학
경제경영 전문 인디라이터(Independent Writer). 1967년생.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했으며 졸업 후 중앙일보 iWeekly 기자와 일본 주간지 BCN의 서울주재 기자, 이코노미 21, 비즈넷타임즈의 객원기자 등 10여년 동안 경제 전문 기자로 활동했다. 10년 취재 내공과 탄탄한 기획력을 바탕으로 딱딱하고 어려운 경제경영 이론을 어떻게 하면 쉽게 전달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며, 경제경영 전문 집필가로 활동하고 있다. 경제 경영 상식들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경제상식사전2: 세계경제편》, 《CEO필수상식사전》, 《경제상식퀴즈》, 《주식부자로 만드는 하루 한마디》 등의 책을 집필했으며 다양한 기업의 경영 혁신 현장을 직접 취재해 책으로 엮기도 했다.
목차
지은이의 말
어려운 경제 지식에 만화라는 당의정을 씌웠습니다!
<첫째마당> 알아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경제상식
001 경제성장, 물가안정 ? 최고의 상태 ‘골디락스’
002 우리 경제를 ‘보이지 않는 손’이 조종한다고?
003 꿩 대신 닭 ‘대체제’, 시너지 내는 ‘보완재’
알짜 경제용어를 잡아라
004 A와 B 중 고민하는 ‘기회비용’, 오랜 연인과 못 헤어지는 ‘매몰비용’
005 레드오션, 블루오션의 장점을 조합한 ‘퍼플오션’
006 시장을 이끄는 소비자 3총사! ‘프로슈머’, ‘크리슈머’, ‘블루슈머’
알짜 경제용어를 잡아라
007 비쌀수록 잘 팔리는 ‘베블런 효과’가 20:80의 ‘파레토 법칙’을 증명한다?
008 인터넷은 점점 진화한다! ‘웹 3.0’
009 독감, 범죄도 미리 예방한다! 인간을 분석하는 ‘빅데이터’
010 내 집은 깨끗하게, 공공화장실은 더럽게 쓰는 ‘공유지의 비극’
알짜 경제용어를 잡아라
011 나라 경제의 가계부 ‘국제수지’, 순이익은 ‘경상수지’
012 사람 기준의 ‘GNP’보다 장소 기준의 ‘GDP’가 대세
013 일반인도 경제를 전망한다! ‘단칸지수’, ‘소비자신뢰지수’, ‘BSI’
알짜 경제용어를 잡아라
014 유럽의 여름은 시간이 거꾸로 흐른다? ‘서머타임제’
015 경제의 기본원소인 돈, ‘부채’가 있어야 존재한다!
016 화폐 단위가 바뀌면 물가가 오른다? ‘리디노미네이션’
017 회계장부에 조명발과 화장발을 더하면? ‘분식회계’
018 주식으로 하는 공격과 방어의 향연, ‘적대적 M&A’
알짜 경제용어를 잡아라
<알아두면 좋은 경제학자 1 애덤 스미스>
<알아두면 좋은 경제학자 2 토머스 맬서스>
<둘째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