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급변하는 미래 사회를 준비해야 하는 십대를 위한 이공계 맞춤형 진로 도서다. 현직 과학 교사이자 공학도인 저자는 풍부한 과학 지식과 다양한 진로진학 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 변화를 소개하고 이공계의 비전과 사명을 제시한다. 이공계 인재를 꿈꾸는 십대라면 미래를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기울여야 하는지 이해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공계 학과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과학적 소질이 있고 적성에 맞는지 먼저 확인하고, 수학과 과학을 멀리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책과 신문을 읽으며 교양을 쌓고, 실제로 손과 몸을 쓰고 실험을 해 보며 도구 사용 능력을 키우는 것도 이공계 인재에게 소중한 자산이다.
또, ‘맨해튼 프로젝트’에서 과학자들이 만든 핵무기가 오히려 인류의 생존을 위협한 예를 들며 올바른 윤리의식도 갖출 것을 주문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이공계 학과 선택 방법, 자기소개서 작성법, 동아리 활용법 등 구체적 진학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공계를 꿈꾸는 십대라면 이 책을 통해 미래 사회의 변화와 이공계의 비전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고 앞으로의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이공계에서 미래를 찾아라!
십대·학부모·교사를 위한 이공계 진로진학 가이드북구글의 바둑프로그램 ‘알파고AlphaGo'가 세계 최정상 바둑기사 이세돌 9단과의 경기에서 승리하면서 인공지능(AI)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어 놓은 스마트폰에서 보듯 머지않은 미래에 인공지능 역시 인간의 삶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십대를 위한 이공계 진로 콘서트》는 이처럼 급변하는 미래 사회를 준비해야 하는 십대를 위한 이공계 맞춤형 진로 도서다. 현직 과학 교사이자 공학도인 저자는 풍부한 과학 지식과 다양한 진로진학 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 변화를 소개하고 이공계의 비전과 사명을 제시한다. 이공계 인재를 꿈꾸는 십대라면 미래를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기울여야 하는지 이해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왜 우리는 이공계에 주목하는가? 미래는 이공계 시대다!인공지능 프로그램인 구글 ‘알파고’와 IBM ‘왓슨’을 비롯해 글로벌 기업에서 앞다투어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까지 첨단 과학기술은 현대 사회의 변화를 주도한다. 이공계 인재가 창업한 세계적 기업 구글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한화, 포스코, SK 같은 우리나라 대표적 기업은 과학 기술력을 기반으로 사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이들 기업을 지탱하는 뼈대가 바로 이공계 인재들이다. 스마트폰, 사물인터넷, 로봇, 3D프린터, 소프트웨어, 바이오, 항공우주 등 새로운 과학기술 분야의 발전과 성장은 이공계 인재 선호 현상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다.
진로 컨설턴트이자 현직 과학 교사가 쓴 최초의 진로 도서!학교에서 진로 교육이 강화되고, 중학교에는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공계 인재’를 위한 진로 도서는 부족한 실정이다. 기존의 진로 도서는 과학자 소개나 단편적인 학과, 직업 소개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더구나 이공계 비전공자가 진로 관련 도서를 저술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현직 교사인 저자는 참고할 만한 이공계 진로 지침서가 없어서 시행착오를 겪는 학생, 교사, 학부모에게 올바른 정보와 다양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십대를 위한 이공계 진로 콘서트》를 출간하였다.
먼저,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읽어라과거에는 암기를 잘하고, 주어진 일을 잘 해내는 인재가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산업 구조가 변화하면서 미래 사회에서는 창의성과 자율성, 도전정신과 열정 등 핵심 역량을 잘 발휘하는 사람이 뛰어난 인재로 주목받게 된다. 저자는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화해 갈지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독자에게 진로와 진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앞으로의 사회는 ‘사물인터넷’으로 모든 사물이 연결되고, ‘3D프린터’로 원하는 물건을 쉽게 직접 만들 수 있게 되지만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으로 직업 세계는 변화하고 사람은 기계와 일자리를 다투어야 한다. 이런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읽을 수 있어야 진로를 결정할 때 실패할 확률이 줄어든다.
올바른 가치관을 갖춘 이공계 인재가 되는 법저자는 이공계 학과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과학적 소질이 있고 적성에 맞는지 먼저 확인하고, 수학과 과학을 멀리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책과 신문을 읽으며 교양을 쌓고, 실제로 손과 몸을 쓰고 실험을 해 보며 도구 사용 능력을 키우는 것도 이공계 인재에게 소중한 자산이다. 또, ‘맨해튼 프로젝트’에서 과학자들이 만든 핵무기가 오히려 인류의 생존을 위협한 예를 들며 올바른 윤리의식도 갖출 것을 주문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이공계 학과 선택 방법, 자기소개서 작성법, 동아리 활용법 등 구체적 진학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공계를 꿈꾸는 십대라면 이 책을 통해 미래 사회의 변화와 이공계의 비전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고 앞으로의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들어 이공계 출신자의 취업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물인터넷, 로봇, 3D 프린터, 소프트웨어, 바이오, 항공우주 등 새로운 과학기술 분야의 발전과 성장은 이공계 인재 선호 현상을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아직 경험하지 않은 미래의 일이기 때문에 어떤 분야가 유망할지 예측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진로와 진학을 결정할 때는 어느 때보다 거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시작하는 글’에서
구글, 애플, 테슬라모터스와 같이 요즘 앞서 나가는 기업에 근무하는 사람들 중 대다수가 이공계 전공자라고 합니다. 그들은 주로 공학에서 사용하는 문제 해결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과의 융합을 시도하고, 실생활에 필요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무인 자동차, 애플의 아이폰, 테슬라모터스의 전기 자동차가 그런 공
학 연구의 결과물이지요. - '이공계란 무엇인가‘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이승택
천안동성중학교 과학 교사입니다. 대학원과 교사 연구회를 통해 과학수업, 메이커, 미래 교육을 공부하면서 ‘이공계 진로진학 정보 밴드’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제62회 전국과학전람회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지은 책으로 《이공계 진로 콘서트》 《학교 동아리》가 있습니다. band.us/@orangescience
목차
추천의 글
시작하는 글
Part 1 왜 지금은 이공계 시대인가?
01. 이공계 기피 현상과 문돌이의 눈물
02. 이공계란 무엇인가?
03. 과학 소양은 미래 인재의 필수 능력이다
04. 소프트웨어 교육이 중요하다
05. 미래 사회의 직업 변화에 관심을 가져라
06. 수학을 못하면 문과, 잘하면 이과?
07. 여자가 이공계를 선택해도 될까?
08.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Part 2 다가올 미래 사회를 읽어라
01. 먼저 미래사회를 이해하라
02. 먼저 넓고 얕은 지식을 쌓아라
03. 구글, 무인 자동차 시대를 열다
04. 3D 프린터가 만들 미래
05. 사물인터넷과 로봇이 만들 미래
06.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
07. 헬스케어와 수명 연장
08. 우주 개척 시대
Part 3 이공계 인재가 되는 법
01. 과학 소질과 적성을 판단해 보자
02. 수학, 과학 공부 방법
03. 공부에 새로운 경험을 더하라
04. 독서의 중요성
05. 신문을 읽어라
06. 핵심 역량을 키워라
07. 도구 사용 능력을 키워라
08. 토의와 토론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라
09.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하는 능력을 키워라
10. 영재가 아닌 ‘창재’가 되어라
Part 4 이공계 인재의 의무와 비전
01. 이공계의 책임과 윤리의식
02. 과학기술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세워라
03. 기업가 정신을 길러라
04. 21세기는 아시아의 시대
05. 첫 노벨상을 꿈꾸며
Part 5 이공계 진학 사용법
01. 초등·중학교 성적에 올인하지 말라
02. 과학중점학교에 대하여
03. 이공계 학과 선택, 어떻게 할까?
04.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
05. 교육의 변화와 입시의 방향을 읽어라
06. 동아리 활동과 소논문의 중요성
더 읽을 거리│십대를 위한 이공계 롤모델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