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17권. 국제기구 근무와 해외 취업을 꿈꾸는 십대와 청춘들에게 꿈을 이루는 방법을 조언하고 글로벌 커리어를 쌓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유럽연합 집행이사회에서 안보전문역으로 근무하는 조명진 박사는 한국에서 ‘진로’에 대한 강연을 요청받고, 강연을 들은 이들의 열렬한 반응을 확인하면서 십대들이 얼마나 현실적인 조언에 목말라 있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한국의 십대들에게 자신이 걸어온 길을 소개하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진로를 찾아가는 데 길잡이가 되어 주는 충실한 안내서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커리어를 쌓기 위한 요건과 취업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담은 정보서다. 국제기구 근무와 해외 취업을 꿈꾸는 십대와 젊은이들이 진로를 폭넓고 장기적으로 설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는 국제기구를 꿈꾸는 이들에게 영어 공부법, 비즈니스 에티켓, 유럽 생활 등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부록으로 수록된 ‘국제기구에서 근무하기 위한 조건’에서는 국제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에서 발표한 직종별 요구 자격과 역량을 저자가 직접 번역하여 원문과 함께 실었다. 국제기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국제 무대에서 쓰는 고급영어를 엿볼 수 있다.
출판사 리뷰
국제 무대에서 꿈을 펼쳐라!
EU 안보전문역 조명진 박사가 들려주는 십대를 위한 국제기구 이야기유럽연합(EU) 집행이사회 안보정책실에서 동아시아 안보전문역을 맡고 있는 조명진 박사가 《조명진의 글로벌 진로 멘토링》을 통해 국제 무대를 꿈꾸는 이들에게 비전과 정보를 제시한다. 이 책은 진로를 찾아가는 데 길잡이가 되어 주는 충실한 안내서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커리어를 쌓기 위한 요건과 취업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담은 정보서다. 국제기구 근무와 해외 취업을 꿈꾸는 십대와 젊은이들이 진로를 폭넓고 장기적으로 설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십대, 국제기구에 도전하라!반기문 전 외교부 장관이 국제연합(UN) 사무총장에 당선된 이래로 국제기구 취업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졌다. 세계 무대에서 한국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UN, OECD,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에서 근무하는 한국인도 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제 규모와 분담금에 비해서 해외기구에 근무하는 직원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나라가 UN에 내는 분담금은 세계 13위지만 직원 수는 66위에 불과하며 세계은행(IBRD) 분담금 비중은 1.40%이지만 직원 수는 52명으로 전체 직원의 0.35%에 그친다. 아시아개발은행(ADB)에도 5.03%의 분담금을 내지만 한국인 직원은 1.77%뿐이다.
유럽연합(EU) 안보전문역 조명진 박사의 꿈을 향한 도전과 국제기구 이야기《조명진의 글로벌 진로 멘토링》은 국제기구 근무와 해외 취업을 꿈꾸는 십대와 청춘들에게 꿈을 이루는 방법을 조언하고 글로벌 커리어를 쌓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유럽연합 집행이사회에서 안보전문역으로 근무하는 조명진 박사는 한국에서 ‘진로’에 대한 강연을 요청받고, 강연을 들은 이들의 열렬한 반응을 확인하면서 십대들이 얼마나 현실적인 조언에 목말라 있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한국의 십대들에게 자신이 걸어온 길을 소개하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
꿈을 이루기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하라!저자는 런던정경대학 유학생으로 시작한 유럽 생활이 24년간 이어질 수 있었던 비결 세 가지를 ‘주도성’과 ‘기민성’ 그리고 ‘인정’이라고 소개한다. 저자는 초등학교 5학년 때 《프랑스와 프랑스인》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처음으로 해외 생활을 꿈꾸었고 꿈을 이루기 위해 고등학교 때 영자 신문을 읽으며 영어 실력을 쌓았다. 대학 역시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웨덴어학과(현 스칸디나비아어과)에 진학했고, 외대통역협회에 들어가 한국에서 열리는 국제대회에서 통역 자원봉사를 하며 국제 감각을 쌓았다. 서울올림픽 때는 스웨덴 국왕의 의전 통역을 맡기도 했다. 저자는 실력보다 중요한 것은 ‘주도적인 자세’라고 말한다. 꿈을 이루기 위해 주도적으로 나서고 노력했기에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는 것이다.
국제기구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 제공저자는 국제기구를 꿈꾸는 이들에게 영어 공부법, 비즈니스 에티켓, 유럽 생활 등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부록으로 수록된 ‘국제기구에서 근무하기 위한 조건’에서는 국제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에서 발표한 직종별 요구 자격과 역량을 저자가 직접 번역하여 원문과 함께 실었다. 국제기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국제 무대에서 쓰는 고급영어를 엿볼 수 있다.
해외 취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저자는 특히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라고 주문한다. 저자는 영국의 국방컨설팅회사로부터 ‘북한 인민군 전략 평가에 대한 보고서’ 연구에 참여해달라고 요청받는다. 저자는 이 보고서를 계기로 유럽연합에 특별 채용되었다. 이처럼 저자가 해외에서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었던 이유는 업무적인 전문성에 더해 ‘한국인’이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는 저자에게 유럽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유럽에서는 한국과 동아시아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맡긴다고 한다. 한국인이라는 자신의 뿌리를 잃지 않고 국제 무대에서 이를 잘 활용하는 것, 그것이 저자가 강조하는 해외 취업의 필수 요건이다.
이 책의 주된 독자층은 강연 대상이었던 10대와 20대지만, 한번쯤 해외에서 직업을 가지고 살아 보고자 하는 30~40대에게도 도움을 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성공적인 인생을 구상하는 안내서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커리어를 쌓기 위한 요건과 해외 취업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진로 문제를 보다 폭넓고 장기적으로 설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되기를 바랍니다.
- ‘작가의 말’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맡은 스웨덴 국왕의 의전 통역입니다. 올림픽이 열리기 두 달 전, 올림픽조직위원회의 VIP 통역 담당자가 저에게 물었습니다.
“명진 씨는 어떤 통역을 하고 싶어요?”
“스웨덴 국왕인 칼 구스타프 16세의 통역을 맡게 된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겠습니다!”
스웨덴어를 공부한 사람으로서 스웨덴의 국왕을 만나는 게 꿈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 달 뒤, 전화 한 통을 받았습니다.
“약속된 시간까지 서울공항으로 가세요.”
서울공항은 일반 비행기가 아닌 특별기만 이착륙을 하는 곳입니다. 스웨덴 국왕을 태운 특별기도 서울공항에 착륙하지요. 그 전화는 서울공항으로 스웨덴 국왕을 마중 나가라는 이야기였습니다. 뛰어난 실력의 선배와 교수님들을 제치고, 고작 대학 4학년생이던 제가 스웨덴 국왕 의전 통역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된 것입니다.
-'한국에서 익힌 국제감각‘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조명진
지난 12년 간 한국인 최초로 EU 집행이사회에서 국제 안보와 방산 협력에 관한 자문을 맡아온 유럽 전문가다. 그는 EU 외에도 스웨덴국방연구소(FOI), 스웨덴국방대학교(FHS), 본국제군축센터(BICC), 독일국제안보연구원(SWP), 독일외교협회(DGAP) 등에서 방위 산업 및 국제 안보에 관한 분석 담당을 지냈다. 그는 항공무기체계 전문가로서 영국 국방연구원 저널(RUSI Journal), 독일 방산 매체인 밀리터리 테크놀로지(Military Technology)와 스위스 항공 저널 인테라비아(Interavia) 등의 공신력 있는 외신 매체를 통해 꾸준히 의견을 개진해왔다. 또한 그는 30여 년의 유럽 현장 경험을 토대로 한 균형 있는 시각의 칼럼으로 미래 전략 관련 전문 칼럼니스트로도 활약 중이며, 국제 안보와 방산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와 논문 발표로 주목받는 석학이기도 하다. 현재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이사와 미래전략연구원(KIFS) 외교안보센터 연구위원직을 맡아 국내 전문가들과도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 영국 외무성 장학생으로 런던정경대학교(LSE)에서 유럽정치학 석사 및 유럽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세계 부와 경제를 지배하는 3개의 축》, 《우리만 모르는 5년 후 한국경제》, 《유로피안 판도라》, 《하이-휴머니즘》, 《유로파이터 타이푼》, 《조명진의 글로벌 진로 멘토링》이 있다.
목차
감사의 글
강연을 들은 이들의 추천 글
작가의 말
Chapter 01 나의 인생
인생 이력서
한국에서 익힌 국제 감각
더르퍼르 박사와의 만남
내 친구, 유진 코간
독일외교연구원
유럽연합에서
Chapter 02 주도적으로 살아라
인생의 리더가 돼라
선망하라
주도적이 돼라
기죽지 마라
균형 감각을 유지하라
유머 감각을 발휘하라
나의 ‘관심사’에 주목하라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
연결 고리를 놓지 마라
때로는 무모해져라
경청하라
나쁜 습관을 고쳐라
사색하라
책을 써라
다른 무엇보다 꿈꾸어라
Chapter 03 해외 취업을 위해 알아야 하는 사항
비즈니스 에티켓
영어 공부 방법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확립
유럽연합EU
해외 취업을 위한 실질적인 팁
맺음말
부록 1 국제기구에 근무하기 위한 조건
부록 2 하이- 휴머니스트가 되기 위한 10가지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