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이 책은 초등 학교 1학년 아이들에게 일기를 지도하면서 거둔 성과를 바탕으로 엮은 놀라운 실천 기록이고 연구 성과입니다. 1학년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거둔 성과라 언뜻 초등 학교 1학년 지도에만 중심이 맞춰진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초등 학교 전 학년 지도를 겨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일기 쓰기 지도가 일기를 못 쓰게 하고 지겹게 여기게 하는 지도였다는 점에서, 이 책에서 밝혀 놓은 문제점과 해결책이 초등 학교 전 학년은 물론이고 대학생이나 어른에게도 맞다는 점에서, 이 책은 아이들 일기 지도를 하려는 교사나 학부모뿐만 아니라 모든 어른들도 읽고 참고해야 할 책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윤태규
1950년 경상 북도 영주에서 태어나 안동 교육 대학에서 공부했습니다. 오랫동안 경상 북도에 있는 초등 학교에서 아이들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을 해 오고 있습니다. 한국글쓰기연구회 회원으로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을 연구, 실천하면서 좋은 동화를 쓰고 있습니다.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새로운 일기 지도 길잡이 책 《일기 쓰기 어떻게 시작할까》와 1996년에 가르친 1학년 아이들이 쓴 일기 모음 《내가 처음 쓴 일기》를 펴냈고, 1학년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쓴 교단 일기《선생님, 나 집에 갈래요》를 펴냈습니다.
목차
1. 머리말 : 일기로 열어 가는 세상
2. 일기 쓰기는 왜 실패하고 있는가
3. 어떻게 시작할까
4. 무엇을 어떻게 쓰게 할까
5. 이럴 때는 어떻게 할까
6. 여러 가지 일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