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마우이의 어머니는 갓 태어난 마우이가 죽은 줄 알고 강물에 실어 보냅니다. 성경에 나오는 모세처럼 강물에 떠내려가게 되죠. 마우이는 신에 의해 구출되어 마법을 배우고, 어머니를 만나러 땅 위로 올라옵니다. 마우이는 형들에게 따돌림을 당할 때도 용기를 잃지 않고 기발한 생각을 하며 형들을 깜짝 놀라게 해 줄 방법을 찾습니다. 이런 마우이의 모습을 보면서 어떤 환경에서나 적응하는 적극적인 태도에 박수를 보내고 싶어집니다. 피 한 방울로 큰 가오리를 잡는 마우이는 자기를 무시하는 형들로부터 영웅이라는 말을 듣습니다.
이 이야기를 읽은 어린 독자들은 처음에는 보잘 것 없었던 마우이가 멋진 영웅이 되는 것을 보고 자신의 환경을 극복할 용기를 얻게 됩니다. 이렇듯 『마법 소년 마우이와 커다란 물고기』는 창조 신화이면서 동시에 영웅 신화이기도 합니다.
출판사 리뷰
폴리네시아 지역 섬들의 창조 이야기가 마법처럼 펼쳐집니다.
1. 기획 의도 : 폴리네시아 신화라는 어린이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옛이야기를 그림책으로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신선합니다.
2. 글의 특징 : 마우이의 창조 신화 이야기를 담담한 필체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3. 그림의 특징 : 배경과 등장인물 등이 원색의 화려한 그림으로 이국적이며, 남국의 정취가 물씬 풍겨 옛이야기의 매력을 돋보이게 합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바바라 커 윌슨
영국 북동부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부에서 어린이책 편집자로 출판 일을 시작하여 보들리헤드 출판사와 윌리엄콜린스 출판사의 편집장을 지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도 여러 출판사의 편집장으로 일했고, 2000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 어린이문학에 기여한 공로로 드롬킨 메달을 받기도 했습니다. 『거북이와 섬』『그리스 옛이야기』등 어린이와 어른을 위한 책 40여 권을 썼습니다.
그림 : 프라네 레삭
미국에서 태어나 USC(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와 UCLA(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민족 영화를 공부했습니다. 몬세라트 섬에서 여러 해를 보내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지요. 『나의 작은 섬』『초크 인형』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금은 오스트레일리아 서부 프리맨틀에 살고 있습니다.
역자 : 김라합
1963년 전라북도 군산에서 태어나 서강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그동안 『어린이 공화국 벤포스타』『휠체어를 타는 친구』『엄지소년 닐스』『세상에서 가장 좋은 친구』『나를 사랑해 주세요!』 『침대 밑에 괴물이 있어요!』 등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두 아이를 키우면서 다른 나라의 좋은 책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이 즐겁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