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사람들은 오랜 옛날부터 수많은 질병에 시달려 왔다. 천연두와 콜레라, 페스트 같은 치명적인 전염병은 사람들을 공포에 빠뜨리기 충분했다. 병의 원인을 몰라 미신과 주술이 난무했고, 엉뚱한 사람들이 전염병의 원인으로 지목되어 희생당하기도 했다.
그러다 과학의 발달로 차츰 사람들은 질병의 원인을 밝혀 내기 시작했고, 그에 따른 예방법과 치료법도 날로 발전하게 되었다. 하지만 질병의 원인과 정체가 밝혀지고, 의학이 발달하면 할수록 숨어 있던 새롭고 희귀한 질병들이 속속 드러나는 등 사람과 질병과의 싸움은 끝이 없어 보인다. 이처럼 인류를 끊임없이 괴롭히는 질병의 정체는 과연 무엇이며, 역사상 가장 무서웠던 질병은 무엇인가?
또 새롭게 나타난 질병은 어떤 것이고, 이런 질병에 맞서 싸운 과학자들의 노력은 어떠했을까? 이 책은 이러한 의문점에 답을 주는 학습만화로, 질병의 출현과 역사, 극복 과정 등을 재미있는 만화와 생생한 사진으로 보여 준다.
어린이들이 이 책을 통해 질병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위생과 예방에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작가 소개
저자 : 허순봉
경남 통영에서 태어나 상명대 불어교육과를 졸업했으며 1987년 <아동문예> 작품상 동화 부문에 당선되어 아동문학가로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대표작품으로는 <천사의 알> <도깨비 발자국을 따라간 아이> <난 꼭 해내고 말 거야> <수지는 멋쟁이> 등이 있습니다. 현재 아동문학인협회, 아동문예작가회 회원입니다.
그림 : 가재발
학산문화사의 “찬스” 신인 공모전에 당선되어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탑블레이드 1,2,3>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50가지 예절> <암호로 사고치기> <숙향전> <원리만 알면 나도 일등> 등이 있으며, 현재 <과학소년>에 ‘과학마법학교’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감수 : 지제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및 병원에서 전공·전임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사학(醫史學) 주임교수, 대한병리학회·대한의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습니다. 10여 권의 저서와 수백편의 논문을 썼으며, 유한의학상, 송촌 지석영 의학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현재 서울대 명예교수, 인제대 석좌교수,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원장으로 계십니다.
목차
전염되는 질병
죽거나 곰보가 되거나, 천연두
물이 무서워! 광견병
뿌지직~ 설사가 나는 수인성 전염병
- 장티푸스
- 콜레라
보기보다 무서운 인플루엔자
헉헉!숨이 가쁜 폐결핵
쥐와 벼룩이 무서워,페스트
어린이를 위협하는 소아마비
새로운 불치명 에이즈(ALDS)
모기가 옮기는 질병
- 말라리아
- 황열
- 뎅기열
계속 발견되는 새로운 질병
- 에볼라열
- 마버그열
- 재향군인병
- 라임병
전염되지 않는 질병
잇몸에서 피가 나는 괴혈병
당분이 든 오줌을 누는 당뇨병
인류의 영원한 숙제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