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 독자와 우리 고전 사이의 거리를 좁혀 주기 위해 기획출간된 〈여행하며 읽는 우리 고전〉 시리즈의 5번째 책. 주인공 하영이는 학교에서 김정호 이야기를 듣고 아빠를 따라 커다란 <대동여지도> 위를 여행하게 된다. 지도에 새겨진 뾰족뾰족한 산줄기며, 구불구불한 물줄기를 따라 가면서 지도와 김정호에 대한 미스테리를 풀고 역사를 알아 가는 과정이 흥미진진하다.
실제 <대동여지도>의 전체 크기는 가로 3미터, 세로 7미터(건물 3층 높이)의 엄청난 크기로 보통의 다른 지도들처럼 가까이에서 접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이 책에는 보물 850호로 지정된 성신여자대학교박물관의 <대동여지도> 인쇄본을 실어 말로만 듣던 <대동여지도>를 속속들이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준다.
작가 소개
저자 : 박천홍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였다. 2003년『매혹의 질주, 근대의 횡단 』(산처럼)은 KBS 를 비롯한 각종 매체에 소개되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인간 이순신 평전 』을 펴냈고, <여행하며 읽는 우리 고전> 시리즈를 집필했다. 하영이는 네 살 된 딸의 이름이다.
그림 : 이상규
신한은행에서 주최한 새싹 만화 공모전에서 입상하여 만화가로 데뷔 후, 어린이를 위한 그림을 그려 왔다. 그린 책들에는『얘들아, 역사로 가자 』,『돌도끼에서 우리별 3호까지 』, 〈내가 처음 만난 예술가 시리즈〉등이 있다.
목차
1. 고기비늘처럼 줄지어 책을 만들다
2. 지리를 알아야 나라를 지킬 수 있다
3. 김정호가 살았던 곳을 찾아서
4. 모눈종이로 축척을 나타내다
5. 빼어난 기호 \'지도표\'
6. 하늘 아래 첫 땅 백두산에 오르다
7. 널리 책을 읽고 샅샅이 조사하다
8. 황해도 봉산, 토산에 가다
9. 힘겨운 시대를 살다
10. 금강산 일만이천봉을 찾아서
11. 땅에는 생명이 담겨 있다
12. 남한강을 거슬러 오르다
13. 문경 새재에 올라
14. 땅끝에 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