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엄마가 아이에게 박물관을 안내해 주는 것처럼 씌어진 박물관 현장학습 길잡이다. 1권은 우리문화와 세계의 문화를 알 수 있는 박물관 10곳을, 2권은 평소에 가졌던 호기심을 풀고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주제의 전문박물관 10곳을 다룬다.
'관람도우미'를 제시하여, 박물관에 가서 어떻게 봐야하는지를 이끈다. '읽고 가면 좋은 책'은 자기 주도적으로 박물관과 관련된 주제를 확장시켜 알아갈 수 있도록 연관성 있는 책들을 골라서 소개한다. 본문에서는 박물관에 대해서 친절하고 재미있는 설명형식으로 글을 풀어 아이의 눈높이에 맞췄다.
초등학생이었던 저자의 아들이 박물관 견학을 다니면서 만든 견학문이 각각의 박물관 후반부에 함께 제시되어 있다. 각 권의 부록으로 각 박물관별 활동지를 구성하여 박물관 관람을 마치고 그 자리에서 관람한 내용이나 느낌,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도록 했다.롤스로이스 팬텀Ⅵ은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장군시절 이 자동차를 사고 싶어 했지만 롤스로이스회사가 거절했다는 일화가 유명한 자동차야. 롤스로이스회사는 명예, 지위, 인격, 게다가 그 사람의 가문까지도 꼼꼼히 살핀 후 차를 팔면서 고급스런 이미지를 지켜갔던 것이지. -2권 57쪽 '삼성교통박물관' 중에서
부엌 한켠에는 개수통이라고 하는 설거지통이 놓여 있단다. 요즘의 개수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 물이 빠지는 곳이 없어서 좀 힘들었겠지? 그때는 거품세제를 이용해서 설거지를 한 게 아니니까 요즘처럼 물을 많이 쓰지는 않았을 거야. -1권 본문 27쪽 '떡.부엌살림박물관'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한의숙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초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많은 박물관을 다니면서 맘껏 보여주고 함께 활동한 엄마다. 지은 책으로 <박물관 견학이 공부 잘 하는 아이를 만든다>가 있다.
목차
1권
이렇게 해 보세요
1. 김치박물관
2. 떡.부엌살림박물관
3. 국악박물관
4. 쇳대박물관
5. 화장박물관
6. 마사박물관
7. 세중옛돌박물관
8.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9. 평강성서유물박물관
10. 인천어린이박물관
박물관 위치.관람안내
부록활용법
부록: 박물관별 활동지
2권
이렇게 해 보세요
1. 거미박물관
2. 한국만화박물관
3. 신문박물관
4. 경찰박물관
5. 삼성교통박물관
6. 항공우주박물관
7. 로봇박물관
8. 물박물관
9. 전기박물관
10. 세계유명건축박물관 아인스월드
박물관 위치.관람안내
부록활용법
부록: 박물관별 활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