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학생들이 어려운 원리를 이해하긴 어려우니 그냥 결론만 이야기하자라는 책이 아닌 어떻게 하면 원리를 더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 책입니다. 스스로 가설을 세워보라고 하고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실험을 제시하기도 하지요. 단순한 결론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왜?'라는 질문에 대답을 해줍니다.
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 교과과정에 나오는 전기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전기의 실체가 무엇인지, 어떻게 전기를 만드는지, 전류, 전압, 저항의 개념과 전기회로를 구성하는 전구, 건전지, 전선등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전기에 관한 과학적 지식과 법칙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손정우
현재 진주에 있는 경상대학교의 물리교육과 교수로 있습니다. 그동안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는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중학교 과학교사 8년, 고등학교 물리교사 2년을 거쳐 대학교 선생님으로 3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 희망대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마음을 움직이는 과학책을 쓰기 시작했고, 과학 영재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판별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도 하고 있습니다.
그림 : 끌레몽
1974년 춘천에서 태어나 프랑스에서 자랐습니다. 어릴때는 스턴트맨도 되고 싶었고 일러스트레이터도 되고 싶었다고 합니다. 스턴튼맨은 항상 높은 곳에서 뛰어내려야 했기에 선생님은 연필을 쥐고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사람들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전문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찌릿찌릿, 전기야 나와라
전기는 너무 어려워, 전기는 너무 싫어
세상을 이루는 알갱이들이여, 움직여라!
문질러라, 전기야 생겨라!
전기야 흘러라!
2. 뚝딱뚝딱, 회로를 만들자
전류야 흘러라, 전압아 세어져라!
힘의 원천, 건전지
네가 세상을 밝히리라! -전구
너무 뜨거워요!- 저항
전기 세상을 만드는 숨은 도우미 - 전선
3. 꼬불꼬불, 전기가 가는 길
닫혀라 참깨, 흘러라 전기야!
전기 회로를 한눈에 - 회로도
전류, 전압, 저항의 특별한 관계-옴의 법칙
전구의 연결
커다란 전기 회로-전기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