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나라 상위권 대학들이 \'2008학년도부터 입시에서 논술의 비중을 부쩍 높이겠다\' 고 발표하자 고등학교와 중학교는 물론 초등학교에서도 이에 대비를 하느라고 분주합니다. 알다시피 논술은 \'자기의 개성적인 주장\'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근거가 얼마나 타당한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학의 논술 담당자들은 수험생들이 배경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논술의 근거 들기를 너무 힘들어한다고 한결같이 지적합니다. 그런 점에서 속담은 근거 제시에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속담에 ~라는 말도 있듯이\' 라고 속담을 인용하면, 그 근거가 확실해져서 자기주장의 논리가 그만큼 돋보이기 때문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용운
연세대 국문과를 졸업했다. 1965년 \'현대문학\'에 소설이 추천되어 등단했으며, 저서로는「차디찬 여름」「고향」「끝없는 합창」「회사원」「욕망의 城」「해일」「청계천 민들레」「외인들」「이 춥고 어두운 한낮」「벙어리 강」「에이프릴 풀」「통나무집」「황포돛단배」「가득한 애정」등이 있다.
그림 : 양은정
\'동화작가 99인전 picture book illustration\'에서 그림 전시를 했다. 그린 책으로는 「교과서 전래동화」 「배장수 이야기」 「신기한 한자나라」「인두 소녀의 시간 여행」 「타임캡슐 우리 역사-고려와 이웃 나라」 「속담 속에 숨은 우리 역사」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