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세계사법정 시리즈 전10권 세트. 교과서 속 역사 이야기를 균형 잡힌 시각으로 생생하게 풀어내고 있다. 기존의 역사 도서나 교과서에서 이야기가 설명으로 전개되는 것과 달리 원고와 피고가 소송을 벌이는 ‘법정식’ 구성으로 극적 재미를 더한다.
출판사 리뷰
■ 교과서 속 역사 이야기, 법정에 서다!
-법정에서 펼쳐지는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
역사 속 라이벌들이 한자리에 모여 재판을 벌이는 역사공화국.
흔히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 말한다. 그래서 우리나라 역사 교육의 경우, 역사 속 인물과 사건이 ‘승자’를 중심으로만 해석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 그렇다 보니 기존의 교과서나 역사책을 뒤집을 법한 새로운 역사적 근거가 등장하더라도 역사책에는 쉽사리 반영되지 않고 있다. 원고와 피고를 비롯한 다채로운 증인들이 등장하는 [역사공화국]은 교과서 속 역사 이야기를 균형 잡힌 시각으로 생생하게 풀어내고 있다. 이에 독자들은 편견에서 벗어나 주체적으로 역사 속 이야기를 판단할 수 있다.
[역사공화국]에 소개되는 사건과 내용은 현재 초.중.고 교과서를 선별해 구성했다. 저자들 또한 한국사, 세계사를 직접 전공하고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직 교수와 교사가 직접 집필해 교과 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을 비판적으로 읽어 낸다.
한편, 기존의 역사 도서나 교과서에서 이야기가 설명으로 전개되는 것과 달리 [역사공화국]은 원고와 피고가 소송을 벌이는 ‘법정식’ 구성으로 극적 재미를 더한다. 이로써 독자는 역사 속 인물들의 치열한 공방을 따라가며 역사를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역사를 바라보는 눈을 키워 줄 [역사공화국].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갈 주체적인 세계관을 길러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차영길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서양고대사를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경상대학교 역사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억눌린 자의 역사』 『고대 지중해세계로의 탐구』 『역사이론으로 본 고대세계』 『서양 고대와 중세의 사회』 『인물로 보는 서양고대사』등이 있다.
목차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01 왜 위만왕은 고조선을 계승했다고 할까? / 글 송호정 그림 조진옥
02 왜 부여 대소왕은 억울하다고 할까? / 글 김용만 그림 이동철
03 왜 온조는 백제를 세웠을까? / 글 강재광 그림 이남고
04 왜 가야는 하나로 통일되지 못했을까? / 글 조원영 그림 이주한
05 왜 백제의 칠지도는 일본에 있을까? / 글 이희진 그림 박종호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01 왜 이집트 인들은 피라미드를 지었을까? / 글 차영길 그림 진미선
02 왜 함무라비 법전을 만들었을까? / 글 한상수 그림 박종호
03 왜 페르시아전쟁이 일어났을까? / 글 박재영 그림 조진옥
04 왜 춘추 전국 시대에 제자백가가 등장했을까? / 글 신동준 그림 이남고
05 왜 석가모니는 왕자의 자리를 버렸을까? / 글 박금표, 박선영 그림 박종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