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하버드대 박사 물리학 교수와 서울대 박사 과학 기자가 자녀에게 직접 들려준 소리 과학 이야기
미국의 하버드대 박사 물리학 교수(최준곤 고려대 교수)와 서울대 박사 전문 과학 기자(장경애 과학동아 편집장)가 함께 쓴 소리에 대한 과학 이야기책이다. 자녀들에게 직접 들려주었던 이야기를 책으로 엮었다.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은 삽화로 보완했다. ‘소리’에 대한 궁금한 것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오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억지로 과학을 가르치지 않아도 자녀들이 자연스럽게 과학적 원리에 관심을 갖게 해 준다.
출판사 리뷰
보이지 않는 소리로 과학의 재미를 느낀다!
자녀들의 질문에 대답하기 어려워 곤란한 적이 있었다고요?
인터넷과 책을 찾아도 설명이 쉽지 않아서 아이에게 설명하기 어려운 적이 있었다고요?
다른 아이들의 끊임없이 질문을 하는데 우리 아이는 전혀 질문을 하지 않아 고민스럽다고요?
공부한다는 것을 눈치 채지 못하게 하면서 학습 효과가 만점인 공부 방법을 원한다고요?
소리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따라서 아이들이 쉽게 질문하는 내용 중 하나가 소리이다. 따라서 이런 부모님들의 고민을 동감하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과학 전문가들이 쉽고 재미있게 아이들이 자주 질문하는 소리에 대한 내용 14가지를 엮어서 책으로 냈다.
유쾌한 물리학자 파인만 씨와 아내 신기한 씨, 그리고 호기심 많은 개구쟁이 파장과 어느덧 사춘기에 든 파랑. 이 가족의 일상을 통해 ‘소리’의 모든 것을 따라가 보자.
소리로 유리컵을 깰 수 있는지, 목욕탕에서 노래를 부르면 노래를 잘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 사람마다 목소리가 다른 이유, 고음으로 노래를 부르면 가사가 들리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 소리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으며, 소리 과학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쌓을 수 있다. 또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과학적 호기심을 품을 수 있다.
과학 전문가가 만든 소리 과학 교양서
지식 검색에서 결코 찾을 수 없는 깊이 있는 지식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과학 이론과 개념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대학 교수, 20년 전통의 과학 전문 잡지 「과학동아」편집장이 집필했다. 따라서 인터넷으로 지식 검색이나 다른 책에서 찾을 수 없는 정확하면서도 깊이 있는 소리 과학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읽다보면 학교에서 배우는 소리에 대한 지식을 모두 익힐 수 있다!
학교에서 과학 시간에 배우는 소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생활 속의 현상을 이용한 가족 간의 대화로 일방적인 형식의 설명이 아니라 주고받는 형식의 설명으로 쉽고 구체적으로 풀어냈다. 따라서 아이들이 동화책처럼 읽을 수 있다.
자녀의 과학 실력과 호기심을 키우는 <소리를 질러봐>, 이렇게 활용하세요!
1) 부모님이 먼저 읽고 아이에게 질문하세요.
더 이상 책을 읽어라, 공부를 하라고 말씀하지 마세요. 다만, 부모님이 먼저 책을 읽으세요. 이 책은 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소리에 대한 내용으로, 텔레비전을 보면서, 목욕을 하면서 등 자연스럽게 자녀에게 과학적인 질문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 책을 주면, 스스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읽을 것입니다. 자녀의 과학 실력과 호기심이 자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부록 페이지에서 앞에서 배운 소리 학습을 반복하세요.
14가지의 이야기를 모두 읽고 난 뒤, ‘소리의 다섯 가지 비밀’에서 학교에서 배우는 소리에 대한 내용을 복습하세요. 읽기만 해도 소리에 대한 핵심 내용이 저절로 정리됩니다.
3) 동아사이언스 홈페이지(www.dongascience.com)에서 과학에 대한 정보를 얻으세요!
동아사이언스 홈페이지에는 최신 과학 뉴스, ‘과학동아’와 ‘어린이 과학동아’ 기사 등 과학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책 뒤쪽에 있는 쿠폰번호를 입력하시면 1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최준곤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이론 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동아일보」, 「과학동아」에 글을 기고하는 등 과학대중화를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저자 : 장경애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과학교육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과학동아」편집장으로 일하며, 과학을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책을 쓰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림 : 정경호
대학에서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한 뒤 토리디자인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였다. 현재 프리랜서로 재미있고 발랄한 그림을 열심히 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