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판타지로 만나는 한국사 명장면』시리즈 ≪현대편≫. 본 시리즈는 현실과 과거를 넘나드는 흥미진진한 판타지 이야기를 통해 우리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놓은 결정적 사건이나 전환기의 순간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역사책입니다.
<현대편>은 우리 현대사의 생동감 넘치는 모습과 중요한 역사적 순간들을 12편의 이야기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12명의 아이들은 운동장에서 8ㆍ15 해방의 기쁨을 만나기도 하고, 1948년 제주도에서 4ㆍ3 항쟁의 아픔을 체험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판타지 형식의 역사 서술은 어린이 독자들이 우리 현대사의 주요 순간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이광희
대학에서 영문학을,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웅진 씽크빅 발행 어린이 잡지 <생각쟁이>의 기자로 오랫동안 활동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계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눈을 키워 주고 싶은 마음으로 어린이 역사책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웅진 《바투바투 인물이야기》전집 가운데 《윤이상》?《문익환》편, 《역사 인물 신문》등을 펴냈습니다.
그림 : 이광익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시각디자인을 전공했고, <재주꾼 삼총사>, <개구리가 개골개골 우는 이유>, <울보왕자>, <개구리 이야기>, <황금손을 가진 미다스 왕>, <메주도사>, <해를 닮은 마음 동시> 등에 그림을 그렸다.
목차
8.15 해방과 준비된 지도자 여운형
한라산 오름에 피어오른 불길
김구가 38도선을 넘은 까닭은
1.4 후퇴, 한강을 건너 남으로
4.19 혁명의 불꽃이 타오르다
노동 운동의 불꽃, 전태일
여기는 정상, 더 오를 데가 없다
유신 독재의 심장을 쏘다
광주 민중 항쟁 최후의 순간
1987년, 뜨거?S던 6월 항쟁의 거리
남북 정상, 55년 만의 뜨거운 포옹
월드컵 함성에 묻힌 두 소녀의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