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스마티스 북 상 수상 작가 제인 레이의 그림으로 만나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고대 이라크 신화. 4500년 전쯤 두 편의 시로 진흙 서판에 기록되었던 주인공 '루갈반다'는 첫 번째 우루크 왕조의 세 번째 왕이었고, 메소포타미아의 신화 속 인물이자 역사적 영웅인 길가메시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원전 '루갈반다'는 우르크와 아라타가 전쟁을 하던 시절, 어린 몸으로 전쟁을 따라 나갔던 루갈반다가 괴물 새 안주의 도움으로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는 모험담이다. 책 앞과 뒤에 이야기가 나온 배경과 역사적 사실들을 자세하게 설명한 부록이 있어 작품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저자인 캐시 헨더슨의 각색이 인상적이다. 전해 내려오는 두 편의 시를 합치고, 결말 부분을 상상력으로 보충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완성했다. 사실과 판타지가 만나 새롭게 태어난 루갈반다의 모험은 괴물 새와 ㄲ트없는 전쟁, 다양한 신, 5000년 전 고대 도시 생활과 문화 등 흥미로운 소재로 가득하다.
고대 수메르 문명의 서사시를 재현하기 위해서, 그림책 작가인 제인 레이는 대영박물관을 여러 차례 방문해 당대의 예술품들을 연구해 아름답고 세련된 고대의 문화를 그림책 속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액자처럼 구성한 삽화들은 오래된 벽화에 색을 입힌 듯 신화적 분위기를 그대로 전해준다.루갈반다가 아기 새를 보살피고 있는 동안 안주는 열심히 사냥을 했어요. 산들을 가로질러 들소들을 쫓다가, 달려가는 소를 덮쳐 하늘로 낚아챘죠. 얼마 후 바위 뒤에 숨어 있던 루갈반다는 갑자기 하늘이 컴컴해진 것 같았어요. 바로 안주가 돌아온 거예요. 안주는 아직 살아서 꿈틀거리는 소 한 마리를 발톱으로 움켜쥐고 있었어요. 죽은 소 한 마리는 어깨에 걸쳤고요. 부리에서는 피가 뚝뚝 떨어졌어요. 안주는 둥지 가까이 다가오면서 평소처럼 새끼를 불렀어요."라아아아르크! 크라아아아르크!" - 본문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캐시 헨더슨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수많은 책들을 쓴 저자이며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작은 배》는 ‘크루터 마쉴러 상(Kurt Maschler Award)’을 수상했으며, 《너를 봐》는 미국에서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옷을 입는 15가지 방법》 《펫츠, 펫츠, 펫츠》 등을 출판했습니다. 캐시 헨더슨은 오래전부터 전통적인 이야기와 노래에 깊은 관심을 기울여 왔으며, 여러 해에 걸쳐 전래 자장가를 수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