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현명한 부모 역할과 행복의 의미를 전해주는 \'우리시대 맹모 이야기\'
맹모(孟母)는 자식을 위해 세 번 이사했지만, 현대판 맹모는 \'관계\'에 집중한다. 자녀가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먼저 아이와 마음을 터넣고 이야기하라.
『신 맹모 성공기』는 같은 시간과 같은 공간을 살아가는 바로 우리들의 이야기입니다. 그런 만큼 이 책은 지식과 논리로 읽고 머리로 이해하는 책이 아니라 가슴으로 읽고 몸으로 실천해야 하는 책입니다. 마음으로 공감하고 몸소 실천할 때에야 비로소 부모는 데면데면하거나 싸늘하게 멀어졌던 자녀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자녀의 마음속에서 점점 더 커져가는 열정의 불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마음 둘 곳이 없는 아이들은 몸 둘 곳도 없습니다. 아이들이 방황하는 것은 물질적인 문제 때문이 아닙니다. 그래서 부모의 마음은 아이들을 향해 활짝 열려 있어야 하고, 아이들이 세상을 향해 도약할 수 있는 넓은 터가 되어주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행복 속에서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들을 위한 책이기도 합니다.
작가 소개
글 : 김강일, 김명옥
2004년 여름, 『평생 성적, 초등 4학년에 결정된다』를 시작으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자녀 학습 지도법을 내놓아 전국을 교육 열기로 뜨겁게 달구었던 부부 작가이다. 이들은 5단계 학습법을 개발하여 아이의 특성에 맞는 교육 방법의 적용과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우등생이 되는 수많은 교육 성공 사례를 만들어냈다. 두 사람은 자녀교육 때문에 고민하는 많은 부모들을 만나면서 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라는 것을 절감하게 되었다. 그리고 건강한 관계가 이루어지면 부모와 자녀 모두가 행복해지고, 이것이 학습의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을 이 땅의 모든 부모들과 나누기 위해 이 책을 썼다.
평생성적 프로젝트 시리즈로 출간된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공부저력』『예능에 강한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교과서만 따라 해도 초등 논술 OK』등이 이미 많은 학부모들의 공감과 호평을 얻었으며, 학교 교육을 살리기 위한 목적으로 ‘부모가 살아야 교육이 산다’는 슬로건을 내세워 각급 학교와 교육청 강연을 비롯해 등의 대중매체에서 활발히 활동중이다. 현재는 한국학습저력개발원에서 자녀교육에 대한 집필과 학습 상담을 하고 있다.
스토리 구성 : 금현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한 뒤 출판사, 인터넷서점, 잡지사 등에서 일했다. 월간 『우리교육』에서 일하는 동안 가장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그들로부터 소중한 많은 것들을 배웠다. 어딘가에 적을 두지 않게 된 뒤로 몇 권의 어린이 책을 썼고, 여전히 책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 그런데도 늘 책의 쓸모가 뭐인지를 생각하면 아리송하기만 하다.
목차
<1> 엄마는 괴로워
<2>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고?
<3> 맹모가 나가신다, 으라차차차!
<4> 성적은 올랐지만……
<5> 아, 어쩌란 말인가?
<6> 대화가 필요해
<7> 말 좀 해라, 이 녀석아!
<8> 엄마 때문에 힘들었니?
<9> 잘나도 내 자식, 못나도 내 자식
<10> 그런데 왜 이렇게 피곤한 걸까?
<11> 아, 표현해야 하는구나!
<12> 다 잘되어가고 있었는데……
<13> 기다릴 줄 아는 사람, 그대 이름은 부모
뒷이야기_ 3년 후
부록1_ 우리 집 대화 수준은 몇 단계일까?
부록2_ 나의 ‘부모 점수’는 몇 점일까?
컨텐츠 목차
◎ 핵심은 관계
◎ 건강한 관계를 위한 대화법 1
◎ 건강한 관계를 위한 대화법 2
◎ 맺힌 것 풀어주기 - 아이 입장에서 생각하라
◎ 조건 없이 받아주기 1 - 적극적으로 들어 줘라
◎ 조건 없이 받아주기 2 - 기대치를 낮춰라
◎ 조건 없이 받아주기 3 - 목소리를 낮춰라
◎ 꾸밈없이 표현하기 1 - 부모의 생각을 알게 하라
◎ 꾸밈없이 표현하기 2 - 몸으로 사랑을 표현하라
◎ 꾸밈없이 표현하기 3 - 칭찬하고 격려하라
◎ 부모 되기도 공부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