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한국사의 시작을 알려 주는 고조선에 관한 모든 것”
‘고조선을 왜 비파형 동검의 나라라고 하나요?’ ‘고조선의 제사장은 왜 청동 방울을 흔들었나요?’ ‘고인돌은 왜 탁자나 바둑판 모양인가요?’ ‘표주박처럼 생긴 미송리형 토기는 어디에 쓰였나요?’ ‘고조선 사람들도 온돌을 썼나요?’ ‘외국과 무역할 때 물건 값은 무엇으로 치렀나요?’ ‘고조선에도 법이 있었나요?’ ‘고조선이 망한 후 어떻게 되었나요?’ 같은 다양한 질문과 답으로 고조선의 건국에서부터 하늘관, 생활, 문화, 예술, 법과 제도, 멸망 후의 모습 등을 살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천 년이라는 세월을 견뎌온 고조선의 유물과 유적지가 후손들의 잘못으로 망가지거나 중국 땅에서 버려지지 않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하루빨리 보호의 손길을 보내야 한다는 메시지도 전합니다.
출판사 리뷰
■ 고조선을 연구하는 역사학자의 꼼꼼한 해설
‘고조선 학자’로 잘 알려진 송호정 선생님이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고조선에 대해 꼼꼼하게 해설해 줍니다.
■ 질문과 답 형식으로 흥미를 일으키는 구성
고조선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을 모아 간결하면서도 핵심을 짚는 답변으로 구성했습니다. 평소 역사에 관심이 없는 어린이일지라도 쉽게 빠져 들 만큼 흥미롭고 재미있습니다.
■ 한눈에 펼쳐 보이는 큼직한 유물과 유적 사진
다양한 유물과 유적 사진이 본문의 각 장마다 큼직큼직한 크기로 자리했으며, 내용의 이해를 돕는 그림들 또한 본문과 보기 좋게 어울려 편집되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송호정
이 책을 쓴 송호정 선생님은 잘 알려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조선 학자입니다.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의 대학원에서 한국 고대사와 역사 고고학 전공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지냅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ꡔ한국 고대사 속의 고조선사ꡕ, ꡔ한국생활사박물관 2-고조선 생활관ꡕ, ꡔ아! 그렇구나 우리 역사ꡕ 1․2․6권, ꡔ한국사 탐험대 2ꡕ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