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생활 속에 숨겨진 화학의 비밀을 30가지 법정공방을 통해 풀어냈다. 사건에 등장하는 각각의 인물들은 사건의 시비를 가리고자 \'화학법정\'을 찾는다. 화학법정에서는 만화적 상상력이 엿보이는 캐릭터 화학짱 판사, 화치 검사, 비오 변호사 등의 캐릭터가 등장하여 다양한 실험과 증언을 통해 사건을 풀어나간다.
1권에서는 기체, 용해도, 증발, 액화와 기화, 승화, 밀도와 관련된 법칙이나 원리 등을 생활 속 구체적 사건들을 예로 들어 설명했다. 생활 속에서 궁금했을 과학적 현상에 살을 붙여 기상천외한 사건으로 재구성하고, 유쾌하게 해결한다.
2권. 다소 딱딱하게 느낄 수 있는 화학적 지식들을 용어와 개념을 설명하기에 앞서 원소와 원자, 열, 상태변화, 물질의 성질, 기체에 관한 사건들로 나누어 접근, 생활 속에서 재발견하는 일들을 통해 화학의 원리를 인식하게 한다. 물이 끓어 넘치려고 할 때 동전을 넣으면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먼저 말하고 이의 과학적 원리를 설명해주는 방식이다.
3권은 기존에 출간된 내용에 본문에서 더 알고 싶었던 내용은 본문 중간에 팁의 형식으로 내용을 추가해 읽는 사람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했다.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하지 못하고 넘어갔던 부분이나 구체적인 설명이 더 필요한 부분을 더 설명하고 있다.
스파게티 면을 자르면 왜 3조각으로 부러질까?, 빙산은 왜 물위에 떠 있을까? 끓는 기름에 물이 튀면 어떻게 될까? 얼음으로 물을 끓일 수 있을까? 손 안 대고 가는 실만으로 얼음을 들 수 있을까? 터지지 않는 비눗방울은 어떻게 만들까? 등 발칙한 질문에 대한 답이 펼쳐진다.
4권에서는 화학 반응을 이야기한다. 굴비 전지 조명으로 아침을 맞고, 머리카락 간장으로 요리를 하고, 알코올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타고 쇼핑하러 가는 과학공화국 사람들이 소개된다. 오래 쓰는 건전지, 새것 같은 벽지의 비밀을 밝히는 화학 반응의 세계를 탐험해 보자.
5권에서는 우리 생활 속에 녹아있는 화학의 원리를 친근하게 풀어주고 있다. 예컨대, 양파를 썰면 눈물이 나온다던지, 낡은 칫솔을 새 칫솔로 만드는 방법, 물에 젖어 쭈글쭈글해진 만화책을 다시 펴는 방법 등 일견 화학과는 아무 상관 없어 보이는 생활 속의 에피소드가 화학적 원리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을 밝혀주고 있다.
6권에서는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금속이 대체로 우리 생활 속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지만 또 다른 한편으론 위험한, 혹은 해로운 금속도 존재한다는 것을 밝히고, 유용한 금속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해로운 금속은 왜 해로운지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7권에서는 교과서 속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화합물은 물론 생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다양한 화합물의 성질과 특징, 일정 화합물을 구별하는 방법, 화합물이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이한 화학 반응 등 화합물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부터 화합물과 관련한 화학의 주요 영역까지 풀이해 준다.
출판사 리뷰
■ 최고의 하모니 화합물, 불협화음의 절정 혼합물
순수의 대명사 순물질이 벌이는 위험천만한 화학법정 습격 사건!
모든 화합물은 ‘화합’이라는 화학 반응을 거쳐 생성된다! 화학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분야이자 최종으로 정복해야 할 분야가 바로 이 ‘화합물!’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과학공화국 화학법정 7_여러 가지 화합물> 편에서는 교과서 속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화합물은 물론 생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다양한 화합물의 고유한 성질과 특징, 일정 화합물을 구별하는 방법, 화합물이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이한 화학 반응 등 화합물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부터 화합물과 관련한 화학의 주요 영역까지 상세하게 풀이해 준다.
이 책은 특히 화합물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물질과 용액에 대한 개념을 먼저 확실하게 잡아 준다. 제1장 ‘물질에 관한 사건’에서는 증류수와 기름, 브롬 등의 물질이 어떤 고유의 특성이 있는지 재미있는 사건을 통해 설명해 주고, 제2장 ‘용액에 관한 사건’에서는 틴들 현상, 삼투압 등 용액과 용매의 화학 반응이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생하게 보여 준다. 제3장 ‘기타 화합물에 관한 사건’에서는 화합물 아산화질소나 염산, 염화은, 질산은 등의 화합물이 각각 어떤 고유의 성질을 갖는지, 화합물과 화합물이 반응해 어떤 특이 현상이 일어나는지 등을 일상의 에피소드를 통해 속 시원히 풀어 준다. <과학공화국 화학법정 7_여러 가지 화합물> 편과의 만남은 화합물과 관련한 화학 지식을 완전 정복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화합물 생성이 멈추면, 우리의 몸도, 세상만사도 올 스톱!
쉿! 당신이 잠든 사이에 순물질들이 뭉치기 시작했다!
짠 음식을 먹었을 때 유독 목이 마른 이유는 뭘까?
상온에 있는 꿀에는 곰팡이가 피지 않는데, 냉장고에 넣어 둔 빵에는 곰팡이가 피는 이유가 뭘까?
과일은 차가워질수록 단맛이 강해진다는 게 사실일까?
세제 없이도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는 세탁기를 만들 수 있을까?
세탁할 때 어떻게 하면 물 빠짐을 예방할 수 있을까?
작가 소개
저자 : 정완상
196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무기재료공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이론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7년 현재 국립 경상대학교 기초과학부에서 강의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패턴으로 배우는 중학수학>, <과학공화국 물리법정> 시리즈 등이 있다.
목차
이 책을 읽기 전에_ 생활 속에서 배우는 기상천외한 과학 수업
프롤로그_ 화학법정의 탄생
제1장_ 물질에 관한 사건
기름-노란 완두콩기름을 버리면 세금을 더 내야죠
체와 액체-유리가 액체라고요?
물의 소독-오존으로 물 소독을?
증류수-물이 감전 원인?
브롬-비금속은 액체가 될 수 없나요?
물의 표면 장력-쇠라고 모두 물에 가라앉을까?
과학성적 끌어올리기
제2장_ 용액에 관한 사건
염석-김 기자의 옷에 생긴 일
틴들 현상-빛으로 용액 구별을?
반투막-냉장고와 곰팡이
삼투압①-짠맛 마니아
삼투압②-김치와 소금
과학성적 끌어올리기
제3장_ 기타 화합물에 관한 사건
산?염기-수국과 백반
화합물의 반응-과일 다이어트
원자량-원자량이 왜 소수로 나오죠?
발열-리퀴드 히터
이온-세제 안녕 세탁기
아산화질소-상갓집과 웃음가스
반응 속도-수소가 줄었잖아요?
압력과 반응 속도-풀무질을 힘차게 해야죠
중화 반응-비린내가 너무 심해요
촉매-암모니아가 왜 그리 많이 나오는 거지?
가역 반응-질산은을 돌려줘요
과학성적 끌어올리기
에필로그_ 화학과 친해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