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지난 400여 년간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해 준 37곡의 클래식 명곡을 들으며 위대한 작곡가들의 생애와 작품의 특징, 시대 변천에 따른 오케스트라의 변화와 악기 이야기를 그림과 사진을 통해 재밌게 알아 본다.
출판사 리뷰
제1부 위대한 작곡가들
◆ 바로크 시대
오케스트라 음악이 시작된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두 명의 작곡가, 3악장의 협주곡 형식을 만든 비발디와 죽은 뒤 100년이 지나도록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던 바흐의 음악 이야기.
◆ 고전주의 시대
쉽고 단순한 음악을 작곡하여 평민들도 즐길 수 있게 한 고전주의 작곡자들. 수많은 교향곡과 실내악, 협주곡을 작곡한 하이든, 신동으로 불린 어린 스타 모차르트, 귀가 들리지 않는 역경 중에 「교향곡 9번」을 작곡해 낭만주의의 문을 연 베토벤 이야기 등.
◆ 낭만주의 시대
오케스트라의 좌석 배치도가 고안되고, 감성적이고 극적인 음악으로 청중을 압도한 낭만주의. 16시간짜리 오페라를 쓴 바그너, 상상 속 이야기로 뀌어난 발레곡을 작곡한 차이코프스키, 낭만주의와 현대음악의 교량 역할을 한 말러 이야기 등.
◆ 현대음악
인상주의 회화와 시, 이국적인 음악을 접목하여 새로운 음악언어를 탄생시킨 드뷔시, 전혀 예상치 못한 새로운 소리로 청중을 경악케 한 스트라빈스키, 수백 년간 지속된 조성음악의 견고한 성벽을 무너뜨린 쇤베르크 등 이전 시대의 모든 음악적 요소들을 활용하면서 각양각색의 음악을 추구하는 현대음악 이야기.
제2부 오케스트라의 악기들
웅장하고 아름다운 오케스트라 음악을 만들어 내는 다양한 악기들의 특성과 오케스트라에서의 역할, 구조 등에 관한 이야기가 쉽고 재미있게 소개됩니다.
CD에 수록된 클래식 명곡들
사계 중 ‘봄’(비발디)/평균율 클라비어곡집 중 1번 프렐류드(바흐)/교향곡 101번 ‘시계’(하이든)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모차르트)/잠자는 공주(차이콥스키)/헝가리 무곡(브람스)
동물의 사육제 중 ‘코끼리’(생상스)/페르귄트 모음곡 중‘아니트라의 춤’(그리그) 등...
레너드 번스타인은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유명하지만,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기도 했다. 그가 작곡한 <웨스트사이드 스토리>는 영화로도 제작되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졌다.
"모든 예술 가운데 음악은 특별한 영역에 서 있다. 어느 별에 의해서도 빛을 받지 않고 스스로 빛을 내며 음악 자체의 의미를 제외하면...... 완전히 의미가 없다. 나는 오케스트라의 소리를 내는 데는 관심이 없다. 작곡가의 소리를 내고 싶을 뿐이다." -레너드 번스타인
-본문에서
작가 소개
저자 : 로버트 러바인
세계적인 음악 저술가로 수십 권의 음악책을 출간했다. 클래식 음반잡지의 편집자이자 아마존닷컴 클래식음악부분책임자로 일했다. 지금은 뉴욕에서 클래식투데이닷컴 책임자로 일하고 있다.
목차
제1부 위대한 작곡가들
바로크 시대 / 고전주의 시대
낭만주의 세대 / 현대음악
제2부 오케스트라의 악기들
현악기군 / 목관악기군 / 금관악기군
타악기군 / 건반악기들
지휘자/찾아보기/음반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