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MBC스폐셜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원작도서 - 아이가 변하고 가정이 바뀌는 자녀 교육법, 감정코치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은 아이를 바꾸고 가정을 바꾸는 감정지도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지난 2006년 8월에 MBC에서 방송되어 시청자와 네티즌 사이에 회자된 다큐멘터리의 원작 도서로, \'감정코치(Emotion Coach)\'의 창시자인 존 가트맨 박사가 우리나라에 처음 선보이는 자녀 양육서이다. 감정코치 5단계를 제시하고, 아이를 바꾸는 감정지도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책은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자녀를 향한 효과적인 사랑 전달법을 제시하며 올바른 양육과 부모 교육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였다. 함께 제공하는 동영상 CD에서는 사례를 들어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네 가지 유형과 감정코치 5단계를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고 있다. 또한 저자의 명강연까지 담겨 있어 부모뿐만 아니라 교육자, 목회자, 상담가들에게 아이와 함께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준다.
출판사 리뷰
2006년 8월, 주말 밤 늦은 시간에 방송했던 한 다큐멘터리가 큰 파문을 일으키며 시청자와 네티즌 사이에 회자되어 갔다. ‘감정코치(Emotion Coach)\'라는 낯선 용어가 인터넷과 방송을 통해 일반인들에게도 퍼져나갔다.
이 책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은 이 다큐멘터리의 원작 도서이며 ’감정코치‘의 창시자 존 가트맨 박사가 우리나라에 처음 선보이는 자녀 양육서다.
아이가 변하고 가정이 바뀌는 기적의 자녀 교육법, 감정코치
부부관계가 가정의 화목을 결정한다면, 부모자녀관계는 아이의 인생을 결정한다. 오늘날은 아이에게나 부모에게나 모두 힘든 시기다.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 10~20년 동안 아동기의 특성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고 한다. 그 때문에 사랑하는 자녀들을 가르쳐야 하는 부모들의 부담감은 더 커졌다. 특히 어느 선진국보다 사회가 급변하고 맞벌이 부부가 많아, 육아 교육이 가장 절실하면서도 소홀하고 서투른 우리 상황을 위한 획기적이고 효과적인 육아서가 절실하다.
30년간 3천 가정을 연구, 조사해왔던 가정치료 전문가 존 가트맨 박사가 아이들을 10년간 관찰하여 탁월한 육아법을 고안하였다. 그는 이 장기간 프로젝트로 부모와 아이들에게 감정 지도법을 교육하고 놀라운 변화를 겪었다. 부모에게서 자기감정을 인정받은 아이는 타인의 감정도 쉽게 인정할 수 있었고, 그 결과 대인관계뿐 아니라 학습 향상, 자신감, 건강, 집중력 등 다방면에서 효과가 입증된 것이다.
이 책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은 존 가트맨 박사가 창시한 감정코치 5단계를 제시하고 아이를 바꾸는 기적의 감정지도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자녀를 향한 효과적인 사랑 전달법이 담겨 있는, 부모가 꼭 알아야 할 기본 교과서이다. 올바른 양육과 부모 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이 책은 수백만 부모들의 필독서로 자리 잡을 것이다.
또한 책과 함께 제공되는 동영상 CD는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네 가지 유형과 감정코치 5단계를 사례를 들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가트맨 박사의 명강연까지 들어 있는 이 CD는 부모뿐 아니라 교육자, 목회자, 상담가들에게 아이와 함께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훌륭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 아이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감정코치 5단계’
1단계: 아이의 감정을 포착하기
2단계: 좋은 기회임을 인식하기
3단계: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주기
4단계: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5단계: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이끌어주기
작가 소개
저자 : 존 가트맨
‘감정(emotion)’에 초점을 둔 부부, 부모-자녀 관계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전문가. 워싱턴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의 심리학 교수. 그의 연구 결과는 지난 30년 동안 모든 관련 연구에 항상 인용될 정도로, 가트맨 박사는 이 분야의 선각자 역할을 해 오고 있으며 NBC, ABC, BBC, ‘오프라 윈프리 쇼’, <뉴스위크> <타임> 같은 유수한 매체에 여러 차례 소개되었다.
결혼과 가족 문제 연구소 ‘가트맨 연구소(Relationship Research Institute)’의 설립자이자 소장이며, 《행복한 부부, 이혼하는 부부》 등 여러 권의 가정 관련서를 저술했다. 특히 가트맨 연구소는 생리 · 심리적인 기구와 컴퓨터를 이용하여 관계속의 심리 정서들을 분석해 왔는데, 많은 다른 학자들이 이 방법들을 연구의 표본으로 삼고 있다.
가트맨 박사는 ‘감정코치(emotion coach)’라는 놀라운 효과를 지닌 신교육 개념을 개발해 내었으며, 이를 토대로 한 2006년 MBC 스페셜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은 부모와 아이들에게 ‘감정 코치’법을 교육하고 체험한 놀라운 변화를 소개하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가트맨 박사의 이 책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은 감정코치를 전문적으로 다룬 최초이자 최고의 자녀 양육서이다.
공저 및 감수 : 남은영
가트맨 박사의 유일한 한국인 제자. 서울여대 아동심리 석사, 워싱턴 주립대학교 심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세계적인 가족 치료 전문가 양성기관인 ‘가트맨 연구소(Relationship Research Institute)’의 연구원으로 지난 6년간 가트맨 박사와 많은 공동연구를 해왔으며, 퍼시픽 신학 대학(Pacific Theological Seminary) 초빙 교수를 역임했다.
“가트맨식 부부치료” 과정을 이수하고 “가트맨 연구소(Bringing Baby Home) 워크샵 교육 전문가” 과정 이수 및 공식 강사 자격도 취득하였으며, 특히 자녀 양육으로 고민하는 한국의 부모들을 위해서 ‘젠가 게임 교육’을 통해 부모와 아이의 관계를 관찰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게임에 반응하는 아이들의 다양한 감정에 부모가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라 관계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이 방법은 MBC 다큐멘터리에 소개되어 많은 부모들의 관심을 끌었다.
워싱턴 주립대 산하의 ‘행동과학 핵심 연구소(Center on Human Development and Disability)’의 수석 연구원이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공저자 서문
추천의 글 1 - 대니얼 골맨(《정서지능》저자)
추천의 글 2 - 조능희(MBC 스페셜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담당 PD)
들어가는 글
1장 자녀를 위한 최고의 학습, ‘감정코치’ 좌구
2장 나의 양육 방식 진단하기
3장 감정코치의 핵심 5단계
4장 감정코치 전략
5장 결혼, 이혼 그리고 아이의 정서적 건강
6장 아버지, 그 특별한 이름
7장 자녀의 성장에 따른 감정코치법
8장 21세기 리더와 감정코치
9장 한국형 감정코치와 젠가 학습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