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른 채 무조건 공부를 하다 보면 열심히 하고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공부를 하고 싶은 마음도 자꾸 달아나 버리게 되죠.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머리가 뛰어나게 좋아서라기보다는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마음가짐과, 자기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실천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 그 세 번째 편『공부』는 어린이들이 올바른 공부 습관을 익혀 중·고등학교로 이어지는 공부의 맥을 잡도록 도와 주는 안내서입니다. 이 책에서는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실천하고 있는 공부 습관을 ‘자신감·집중력·계획표·예습 복습·시험·과목별 공부 방법’으로 구분해 40가지 실천 사항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특별한 공부 방법을 배우고, 공부를 대하는 마음가짐과 나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아 효과적인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자고 일어나면 공부 잘하는 아이로 바뀌어 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옛날이나 지금이나 많은 어린이들이 ‘공부 없는 세상에 사는 것’을 소원으로 꼽지만 가장 잘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 보면 역시 ‘공부’라고 대답하지요.
이렇게 많은 어린이들의 소원인 공부를 잘하게 되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친구들 중에는 쉽고, 빠르고, 즐겁게 공부를 하는 친구들이 있지요? 이런 친구들을 보며 여러분은 ‘나는 아무래도 머리가 나쁜 것 같아. 나는 공부를 잘하기는 틀렸어.’라는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나요? 하지만 이런 친구들은 머리가 뛰어나게 좋아서라기보다는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똑같은 재료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더라고 어떤 마음을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요리하느냐에 따라서 맛있는 음식이 되기도 하고 맛없는 음식이 되기도 하지요. 오랜 시간 동안 음식을 만든다고 해서 맛있는 요리가 되는 것도 아니지요. 이와 같이 많은 시간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떤 방법을 써서 공부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이 책에는 어린이 여러분이 어떻게 하면 쉽고 즐겁게 공부를 하면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실어 놓았답니다. 우등생들은 알고 있는 공부 자신감의 비결, 공부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즐겁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 보세요.
작가 소개
저자 : 임경희 외
임경희 선생님은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에 홍익대학교에서 교육 상담으로 박사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과 교수로 있습니다. 저서로는 《친구들도 모르는 진짜 고민 77가지》《학습흥미검사 해석과 활용, 초등용》《학습흥미검사 해석과 활용, 중ㆍ고등학생용》등이 있습니다.
조붕환 선생님은 홍익대학교에서 교육 상담으로 박사를 받았습니다. 그 동안 한국카운슬러협회 사무국장과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총무이사로 활동했습니다. 지금은 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있습니다. 저서로는 《친구들도 모르는 진짜 고민 77가지》《학습흥미검사 해석과 활용, 초등용》《학습흥미검사 해석과 활용, 중ㆍ고등학생용》《초등학교 생활 지도와 상담》《교육 심리학》등이 있습니다.
그림 : 바이일러스트
바이일러스트는 일러스트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입니다. 현재 온라인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재미있고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목차
001 꿈이 있어야 이룰 수 있어요!
002 지고는 못 살아, 승부욕이 대단해
003 못 해도 다시 한 번, 잘할 때까지
004 나는 잘할 수 있어, 자신감이 빵빵!
005 조각 시간도 알뜰하게!
006 언제, 어디에서나 공부할 수 있대요
007 집중이냐 공상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008 우등생은 99%의 엉덩이로 이루어진다
009 공부 시작하는데 몇 분 걸렸어
(중략)
039 열 번 공부하기보다 한 번 가르치는 게 낫다
040 우등생들은 퀴즈 맞히기를 좋아한대요
부록_ 과목별 공부 잘하는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