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 역사 속의 중요한 사건과 관련된 인물, 집단의 대립과 경쟁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사에 대한 이해를 넓혀 준다.
주인공 왕대범은 이름과 달리 말이 없고 소심하지만 역사에 관해서만큼은 박학다식한 전문가다. 어느 날 사회 시간에 선생님이 낸 역사 문제를 맞힌 일을 계기로 대범이의 역사 특강 시간이 주어진다. 대범이는 친구들에게 우리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대결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 들려준다.
1권은 고구려의 계승자를 꿈꾸는 주몽과 대소, 나라 발전의 발판이 될 한강 유역을 차지하기 위한 성왕과 진흥왕의 노력 등 삼국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총 8쌍의 맞수들에 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이다.
2권은 정도전과 이방원, 일본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려고 경쟁했던 이순신과 원균, 분단에 맞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김구와 이승만의 경쟁 등 조선 시대부터 대한민국 건국까지 총 8쌍의 맞수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출판사 리뷰
“역사 천재 왕대범의 역사 특강으로
우리 역사의 맞수들을 만나 보자!”
<우리 역사를 움직인 맞수들 2>는 최근 역사 교육의 경향에 맞춰 한 가지 주제를 통해 한국사를 재미있게 공부하자는 뜻으로 만들었습니다. 우리 역사 속의 중요한 사건과 관련된 인물, 집단의 대립과 경쟁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기획된 책입니다.
이 책의 주인공은 왕대범이라는 초등학생입니다. 이름과 달리 말이 없고 소심한 대범이는 역사에 관심이 많은 역사 전문가입니다. 어느 날 사회 시간에 선생님이 낸 역사 문제를 맞힌 일을 계기로 <대범이의 역사 특강>시간이 주어집니다.
<우리 역사를 움직인 맞수들 2>는 대범이가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입니다. 대범이는 친구들에게 우리 역사를 이끈 맞수들의 대결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 줍니다. 누가 조선의 정치를 이끌 것인가를 두고 다투었던 정도전과 이방원, 일본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려고 경쟁했던 이순신과 원균, 분단에 맞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김구와 이승만의 경쟁 등 조선 시대부터 대한민국 건국까지 총 8쌍의 맞수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대범이의 강의를 듣고 나면 자연스럽게 역사를 보는 시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통합 논술을 대비한 역사 교육
최근 교육부에서는 중국과 일본의 역사 왜곡과 관련하여 국사 수업을 강화한다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게다가 2006년부터 시행된 한국사검능력검정시험을 보는 초등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역사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 지식을 쌓기 위해 한국사 관련 책을 찾는 부모님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린이를 위한 역사책을 보면 한국사를 연표와 사건들로 나열하여 설명하기 때문에 막상 어린이들이 읽다 보면 지루해합니다. 그러나 최근의 역사 교육은 단편적인 지식을 외우는 단순 암기가 아니라 역사를 이해하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하는 통합 논술의 경향을 띱니다. <우리 역사를 움직인 맞수들 2>는 어린이들이 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으면서도 역사를 보는 종합적인 시각을 키울 수 있게 기획된 책입니다.
맞수들로 보는 우리 역사의 주요 사건들
역사는 승리자의 기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역사는 이긴 쪽의 기록만을 다루고 진 쪽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역사를 종합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승자뿐 아니라 패자의 생각도 들어 보아야 합니다. <우리 역사를 움직인 맞수들 2>는 우리 역사 속에 등장했던 맞수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맞수란 경쟁을 통해 서로를 발전시켜 주는 관계에 있던 사람들을 말합니다. 한국사의 주요 사건들을 보면 언제나 서로 경쟁하고 대립했던 인물들이나 집단이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맞수들이 대결한 사건들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냈습니다. 이를 통해 맞수들의 생각이 어떻게 달랐고, 그들이 대립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그 결과 어떻게 역사가 진행되었는지를 종합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쉽게 다가설 수 있는 구성
초등학생 주인공이 친구들에게 역사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을 통해 어린이 독자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는 문체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역사적 인물과 사건들에게 대한 사전 정보가 없는 어린이들을 위해 삽화와 만화를 활용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 ‘~에 대해 알아볼까’ 코너에서는 역사적 사건을 둘러싼 맞수들을 소개합니다. 대립했던 두 인물이나 집단의 성장 과정과 성격, 대립의 원인을 설명합니다.
- ‘주요 사건에 대해 알아볼까?’ 코너에서는 맞수들이 부딪힌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맞수들이 대결한 역사적 사건을 만화로 구성하여 역사 드라마를 보는 듯한 재미를 줍니다.
- ‘그 당시의 시대 배경은 어땠을까?’ 코너에서는 주요 사건이 일어난 당시의 시대 배경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맞수들이 대립했던 근본 원인과 시대적 원인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당사자들에게 물어볼까?’는 왕대범이 맞수들과 주변 인물들에게 직접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가상 인터뷰 코너입니다. 하나의 사건에 대한 역사적 인물들의 생각을 보여줌으로써 어린이 독자에게 역사를 이해하는 다양한 접근법을 보여줍니다.
- ‘이후에는 어떻게 되었을까?’ 코너에서는 주요 사건이 일어난 뒤에 어떻게 역사가 진행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 ‘만약에’는 만약 역사적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거나, 다른 상황이 되었으면 결과가 어떻게 되었을까를 상상해 보는 코너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설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사학생활학과에서 역사교육을 전공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역사학을 공부했습니다. 2014년 현재 현대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으며, 어린이들에게 우리나라 역사를 소개하는 글을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우리 역사를 움직인 맞수들〉(전 2권)이 있습니다.
목차
1권
맞수 1. 주몽 vs 대소 - 고구려의 탄생
맞수 2. 성왕 vs 진흥왕 - 한강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
맞수 3. 연개소문 vs 김춘추 - 삼국 통일의 계기가 된 만남
맞수 4. 견훤 vs 왕건 - 후삼국 통일을 향한 경쟁
맞수 5. 묘청 vs 김부식 - 개혁과 보수의 대결
맞수 6. 문신 vs 무신 - 무신 정권의 탄생
맞수 7. 공민왕 vs 기철 - 공민왕과 부원 세력을 갈등
맞수 8. 최영 vs 이성계 - 조선 건국의 계기가 된 위화도 회군
2권
맞수 1. 정도전 vs 이방원 - 정치권력을 잡기 위한 대결
맞수 2. 성삼문 vs 신숙주 - 충절과 변절의 대표
맞수 3. 훈구파 vs 사림파 -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
맞수 4. 이순신 vs 원균 - 나라가 먼저인가, 내가 먼저인가?
맞수 5. 인현 왕후 vs 장 희빈 - 정치 싸움에 휘말린 두 여인
맞수 6. 정후겸 vs 홍국영 - 벽파와 시파의 대결
맞수 7. 흥선 대원군 vs 기철 - 외세의 침략에 대한 입장 차이
맞수 8. 김구 vs 이승만 - 통일과 분단에 대한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