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하루에도 수많은 감정들이 우리의 마음 속에서 생겨납니다. 그 감정들 때문에 우리는 즐거워하기도 하고 힘들어하기도 하고, 발전하기도 하고 퇴보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떤 감정이 찾아온다고 해서 우리가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쁨이라는 감정을 만난다고 해서 우리의 마음이 항상 기쁨을, 슬픔의 감정을 만난다고 해서 항상 슬픔을 느끼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은 내 것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우리에게 찾아오는 수많은 감정들을 마음 속에서 어떻게 다스리느냐는 우리 자신의 몫입니다. 그리고 마음을 잘 다스린다면 우리는 성공을 이룰 수 있는 큰 밑거름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 책은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실천해야 할 방법들을 성공한 위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성공한 위인들이 부정적인 마음을 어떻게 잘 다스려 긍정의 마음으로 변화시키고, 긍정의 마음을 어떻게 더욱 발전시켜 성공하는 미래를 열어 갈 수 있었는지 알아가는 동안 어린이들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며 긍정적인 사람이 되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출판사 리뷰
■ 내 마음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사실 마음은 내 것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답니다. 마음이 내 것이 아닐 때 우리는 마음의 하인이 되어 살아가게 된답니다. 마음이 시키는 대로 화가 나면 화를 내고, 부끄러우면 무조건 숨어 버리고, 자신감이 떨어지면 포기해 버리지요.
마음은 내 안에 있지만 쉽게 다스리기 힘든 것이랍니다. 하지만 반대로 마음을 잘 다스린다면 행복과 함께 성공도 이룰 수 있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회장이자 세계 최고의 갑부인 빌 게이츠는 어린시절 수줍음을 잘 타 언제나 놀림을 받곤 했습니다. 작은 키에 두툼한 뿔테 안경을 끼고 늘 구석자리에 앉아 있었죠. 이랬던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부끄럽고 자신감 없는 마음을 잘 다스려 긍정의 마음으로 바꿔 놓았기 때문입니다.
이 책 속의 성공한 위인들이 지식을 쌓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바로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었습니다.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 약한 마음을 강하게 단련시키는 것, 부정적인 마음을 긍정으로 바꾸려는 노력은 여러분의 미래 또한 성공으로 이끌어 주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매일 내 마음을 이리저리 흔드는 수많은 감정들을 잘 다스려 내 마음의 주인이 되어 보세요.
작가 소개
저자 : 김정홍
‘즐겁게, 자유롭게, 풍요롭게’라는 글쓰기 정신으로 어린이 책을 집필하는 모임인 두그루의 회원이십니다. 그 동안 펴낸 책으로는 《아주 특별한 별자리 여행》《공룡일기》《남극의 마지막 영웅, 섀클턴》《뗏목 탐험대 콘티키》《고릴라의 수호 천사, 다이안 포시》《SCIENCE 신비한 우주 속으로》《SCIENCE 신비한 바다 속으로》 등이 있습니다.
그림 : 나일영
어린이 TV 대교방송 미술팀에서 오랫동안 일했으며, 현재는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학습하고 생각할 수 있는 그림과 만화를 구상하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게임지존 이동주》《속담으로 배우는 과학원리》《리더》 등이 있고, 어린이 과학잡지 《과학쟁이》에 일러스트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목차
제1장 화
평생 떼어 버릴 수 없는 ‘화’라는 감정에 대하여 ‘화를 참는 법’이 아닌 ‘화를 제대로 푸는 법’을 알려줍니다. ‘화’도 잘 다스리면 훌륭한 자기계발이 될 수 있습니다.
제2장 부끄러움과 두려움
어린시절의 부끄러움을 잘 다스려 세계 최고의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사를 세운 빌 게이츠와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을 통해 우리 나라의 축구 역사를 다시 세운 히딩크 감독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제3장 슬픔과 기쁨
루게릭병을 앓게 된 슬픔을 극복하고 최고의 물리학자가 된 스티븐 호킹 박사, 남을 기쁘게 함으로써 그 기쁨이 자신에게 되돌아오게 만들었던 코미디의 황제 찰리 채플린의 이야기 등을 통해 슬픔을 극복하고 기쁨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제4장 배려와 이해
언제나 배려가 몸에 배어 있었던 훌륭한 교육자 페스탈로치, 인도의 위대한 성직자 간디, 친구의 자존심을 다치지 않게 배려했던 밀레의 이야기를 통해 배려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찾아 줍니다.
제5장 겸손과 감사
홈런왕이지만 언제나 겸손한 야구선수 이승엽, 명예와 부를 버리고 가장 ‘낮은 곳’에서 사랑을 베풀었던 슈바이처 박사의 겸손을 배우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이 가져오는 행복을 알게 됩니다.
제6장 화해와 용서
화해와 용서의 차이점을 알고, 그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화해와 용서를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혜로운 방법을 배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