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무개는 공부를 잘하는데 너는 왜 이 모양이니!’ 하고 꾸짖는 부모님들의 한마디에 어린이들은 자신감을 잃습니다. 자신감이 없으면 잘하는 것을 뽐낼 수도 없고, 무엇을 잘하는지 찾아볼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해 보기도 전에 겁을 먹고 포기하기도 하지요. 그럴 때는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도전할 때 비로소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음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 있게 하면 돼.’라고 말하기는 쉬워도 어떻게 하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 주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책은 자신감이 없어서 고민하는 사람,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자신감을 키우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자기를 아끼고 사랑하고,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고,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고, 모자란 부분도 당당하게 드러내야 자신감이 쑥쑥 쌓인다는 것을 알려 주지요. 이야기 속 주인공들의 평범하면서도 특별한 비법을 따라 하며 어린이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출판사 리뷰
■ 어린이 성장 클리닉은?
‘어린이 성장 클리닉’은 어린이들이 마주하는 낯선 감정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슬기롭게 이겨 내도록 이끌어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친근한 전래 동화, 위인 동화, 창작 동화 등의 이야기 속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감정들을 느끼게 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감정을 이해하고 풀어 나가는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 줍니다. 감정을 스스로 다스리는 방법을 익히다 보면 어린이들은 어느새 마음의 키가 훌쩍 자란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1차분으로 《공부가 지겨울 때 읽는 동화》, 《부자가 되고 싶을 때 읽는 동화》, 《울고 싶을 때 읽는 동화》가 출간되었고, 앞으로 총 10권으로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 어린이 성장 클리닉 기획 의도
어린이들이 자라면서 친구를 사귀고, 학교에 가고, 단체 활동을 하는 등 새로운 경험을 하다 보면 지금껏 알지 못했던 낯선 감정과 마주하게 됩니다. 몸이 쑥쑥 자라는 만큼 감정도 자라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때 느끼는 감정들이 옳은지 그른지, 어떻게 표현하고 해결해야 하는지, 속 시원히 알려 주기 힘들었습니다.
최근에서야 어린이들의 감정 교육, 심리 치료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를 다룬 어린이 책들이 여럿 출간되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그림책이나 동화책 형식이다 보니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 어린이들의 복합적으로 얽힌 심리를 꿰뚫고 지도해 주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고, 복합적인 감정의 세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스스로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책이 꼭 필요했습니다.
■ 어린이 성장 클리닉을 읽으면?
① 감정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화, 외로움, 샘, 자신감 등 여러 가지 감정과 공부, 부자, 따돌림 등 감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관심사를 10권으로 엮었습니다. 각 권마다 다양한 상황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어린이들이 자기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히 표출하도록 도와줍니다. 어린이들은 같은 감정이라도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이를 푸는 과정 역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② 재미있는 이야기로 책 읽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솝 이야기, 탈무드, 전래 동화, 위인 동화, 창작 동화, 세계 문학 등 다양한 형식의 이야기를 주제에 맞게 재구성하여 수록했습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다 보면 어느새 이야기 속에 담긴 주제를 접하게 됩니다. 어린이들은 위인의 훌륭한 자세를 본받고, 전래 동화에서 교훈을 얻으며, 창작 동화 속 주인공의 감정을 간접적으로 느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③ 다양한 부록으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야기 하나가 끝날 때마다, 어린이들의 멘토 역할을 하는 ‘마음 박사’가 감정을 느낄 때 나타나는 기분의 변화, 몸의 변화를 설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겨 내도록 도움말을 전합니다. 각각의 감정에 대한 분석과 설명, 감정을 해결하는 다양한 조언들을 전해 주어 어린이들이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스스로 깨닫게 합니다. 또한 책 말미에는 자기의 감정을 짚어 보는 재미있는 테스트 등 주제를 깊이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유익한 부록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④ 어린이들과 어른들이 소통하게 됩니다.
요즘, 자기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부모님과도 마음을 나누지 못하는 어린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감정을 낯선 것이 아닌 자기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부모님에게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어른들에게는 어린이들의 급격한 감정 변화에 당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도와주는 인성 교육의 지도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어린이들과 어른들이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이해하는 소통의 장이 되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