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넬슨 만델라가 이 시대 모든 어린이들에게 들려주는 보석처럼 빛나는 상상의 세계, 지혜의 세계를 담은 책. 『마디바의 마법』은 아프리카 땅에 살아 숨 쉬는 이야기를 아프리카 어린이문학 전문가 19명이 글을 쓰고, 아프리카 현지에서 활동하는 화가 17명이 그림을 그린 이야기 모음집입니다.
마술사가 신비로운 마법의 세계로 인도하는 것처럼, 넬슨 만델라가 이야기의 경이로움, 상상의 세계로 어린이들을 이끌어 준다는 뜻을 가진 『마디바의 마법』은 넬슨 만델라가 마치 친할아버지가 손주를 위해 들려주는 옛이야기처럼 어린이들에게 친근하게 들려주는 아프리카 이야기 모음집입니다. ‘마디바’는 넬슨 만델라의 출신 부족인 남아프리카의 코사 족 내에서 존경 받는 어른을 일컬었던 존칭인데, 오늘날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넬슨 만델라의 별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어린이야말로 미래의 가치라고 생각하고 있는 넬슨 만델라는 1995년 ‘넬슨 만델라 아동 기금(NMCF)’을 마련해 아프리카 어린이들의 건강과 교육을 후원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 책은 넬슨 만델라가 가장 좋아하는 아프리카 옛이야기들 가운데 어린이들에게 친히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만 골라 엮은 모음집으로, 아프리카의 문화와 역사, 사람들의 상상의 세계, 이야기의 재미 들이 골고루 담겨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 이야기로 만나는 인류의 요람, 아프리카
넬슨 만델라가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만 골라 엮은 아프리카 이야기
“이야기의 목소리가 아프리카에서 절대로 죽지 않기를, 아프리카에 사는 모든 어린이들이 책의 경이로움을 경험하고, 이야기가 지닌 마법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만나는 능력을 갖기를 바랍니다.”
-넬슨 만델라가 쓴 ‘머리말’ 중에서
■ 모로코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까지, 이야기로 떠나는 신나는 아프리카 여행
아프리카는 지중해, 대서양, 인도양 등 큰 바다를 이웃해 있고 유럽과 서남아시아 등의 대륙과 연결되어 있는 땅으로, 태곳적부터 고유의 말과 전통 문화를 가진 수백 개의 원주민들이 살아온 인류의 요람입니다. 이집트 문명이 시작되었던 땅,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발견(1924년)된 곳, 아프리카는 오래전부터 학자들로부터 인류의 발상지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오랜 전통과 역사가 담긴 곳임에도 아프리카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기아와 전염병으로 고생하는 땅’, ‘황무지’ 등으로만 잘못 인식되어 있기도 합니다.
모로코, 튀니지, 알제리 등 북아프리카에서부터 나미비아, 보츠와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남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아프리카의 땅에 면면이 숨 쉬고 있는 이야기들을 고루 담고 있는 《마디바의 마법》은 아프리카 사람들이 얼마나 상상력이 풍부하고 재치와 유머가 많은 사람들인지, 아프리카 땅이 얼마나 생명력이 충만한 땅인지를 생생하게 보여 줍니다.
지구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먼지가 된 어머니), 마녀와 아라비아 사람이 함께 지구와 우주를 여행하고(마녀 사니 랑탄드와 손님), 동물들의 무늬가 제각기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사자 왕의 선물), 코끼리풀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크나큰 목마름), 왜 밤하늘의 달은 얼룩덜룩한 무늬를 띠고 있는지(달님이 전하는 소식) 등 특유의 상상력을 엿볼 수 있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습니다.
■ 이야기로 만나는 흥미로운 아프리카의 문화와 역사
이야기에 사람들의 삶의 자취가 묻어 있듯이, 아프리카 옛이야기들을 모은 이 책에는 아프리카 사람들의 삶과 역사가 녹아 있습니다. 부시먼 족, 코이 족, 응구니 족, 벤다 족, 코사 족, 그리고 남아프리카에 정착했던 영국, 네덜란드, 말레이시아 사람들 등 오래전부터 아프리카 땅에 살고 있었던 사람들과 먼 곳에서 배를 타고 아프리카로 온 사람들의 이야기가 고루 담겨 있습니다.
씨족 마을을 일컫는 크랄(달님이 전하는 소식), 수박의 야생 형태인 참마(크나큰 목마름), 감자 같은 덩이줄기 식물인 아마둠베(뱀 추장), 바구니의 한 종류인 세로토(음마디페차인) 등 아프리카의 환경과 생활을 엿볼 수 있는 표현들을 만날 수 있으며, 16ㆍ17세기 네덜란드 사람들이 남아프리카를 점령해 식민지로 삼았던 내용(반 헝크스와 악마), 이슬람문화권의 영향을 받은 흔적(늑대 여왕, 술탄의 딸, 영리한 땅꾼) 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테이블처럼 생겨 이름이 붙여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테이블산에 얽힌 유명한 일화(반 헝크스와 악마)들도 담겨 있습니다.
■ 이야기에 담긴 알차고 유익한 삶의 교훈들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옛이야기인 만큼, 이 책에는 해학과 풍자, 유머와 재치가 가득 찬 이야기로 삶의 교훈을 즐겁고 재미있게 들려줍니다. 어른들의 말을 듣지 않는 아이를 경고하는 이야기(음마디페차인), 어린이들의 순수함을 예찬하는 이야기(마법의 새가 부르는 아름다운 노래), 어린이의 바른 성장과 용기를 담은 이야기(시장에 간 페시토), 어머니의 사랑과 희생을 노래한 이야기(먼지가 된 어머니) 등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이 참과 거짓, 용기와 지혜, 사랑과 정직을 깨닫도록 도와줍니다.
어린이들은 교활한 장난꾸러기, 약삭빠른 동물, 악당 등 다양한 등장인물과 이들이 펼쳐가는 특유의 사건들을 통해 감동과 깨달음을 얻고 삶의 지혜와 진실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그시나 음흐로페
1958년 남아프리카공화국 나탈 주 더번에서 태어났으며, 어린 시절 훌륭한 이야기꾼이던 할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자랐다. 배우이자 작가이자 연극 감독이자 어린이 책 작가로 알려져 있다.
저자 : 글로디언 코트제
1921년 나마콸란드의 한 농장에서 태어나 그 지역에 사는 나마 족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들으며 자랐다. 스텔렌보스 대학에서 공부했으며, 인생의 대부분을 교사이자 도서관 사서로 보냈다.
저자 : 다이애나 피처
1921년 남아프리카공화국 나탈 주에서 태어났으며 나탈 대학에서 영어학을 공부했다. 나탈, 짐바브웨, 영국과 유럽에서 교사로 활동했다. <호리병박 아이>와 <말썽꾸러기>라는 아프리카 옛이야기 모음집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이 두 책은 모두 여덟 개 아프리카 언어로 출판되었다.
저자 : 린다 로드
어린이들을 위한 명작 선집의 편찬자로 유명하다. 수많은 어린이 책의 번역가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1992년에는 크리스텔과 한스 보덴스테인과 함께 엮은 <태양의 남쪽 이야기>로 더 퍼시 피츠패트릭 상을 받았다.
저자 : 마르그리트 폴란드
195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스턴케이프 주의 포트엘리자베스 바로 외곽에 있는 작은 소작 농가에서 자랐다. 로즈 대학에서 코사 어와 인류학을 공부하고 스텔렌보스 대학에서 코사 어에 관한 명예 학위를 받았다. 또 나탈 대학에서 줄루 족 옛이야기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같은 대학에서 줄루 족 문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폴란드는 남아프리카에서 영어로 출간된 도서 가운데 최고의 도서에게 주는 ‘더 퍼시 피츠패트릭 상’을 두 번이나 받았다. 지금은 포트엘리자베스와 남아프리카 나탈 주 더번에서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잡지 창간 등 지역 언론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저자 : 미니 포스트마
레소토 국경 근처에 있는 농장에서 자랐다. 어렸을 때 아프리칸스 어(남아프리카공화국의 공용어 중 하나)뿐 아니라 소토 어도 잘했고, 저녁때면 모닥불 주위에서 들려오는 옛이야기들에 귀를 기울였다. 포스트마는 이야기 들려주기 전통을 철저히 연구하여 나중에 소토 족 말로 자신만의 초모(이야기)를 만들었다.
역자 : 장미란
고려대학교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지금은 좋은 외국 책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다. 그동안 《화요일의 두꺼비》, 《학교에 간 사자》, 《터널》, 《그리운 메이 아줌마》 등 다수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머리말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에게
추1. 마법의 새가 부르는 아름다운 노래 (탄자니아)
2. 집 안으로 들어온 고양이 (짐바브웨)
3. 크나큰 목마름 (부시먼 족)
4. 사자 왕의 선물 (코이 족)
5. 달님이 전하는 소식 (나미비아)
6. 뱀 추장 (서아프리카/줄루란드 지역)
7. 괴물을 속여 넘긴 흘라카냐나 (응구니 족)
8. 꿀처럼 달콤한 산캄비의 말 (벤다 족)
9. 무틀라와 피리 (보츠와나)
10. 사자와 산토끼와 하이에나 (케냐)
11. 음마디페차인 (레소토)
12. 강의 카미요 (코사 족)
13. 거미와 까마귀들 (나이지리아)
14. 나티키 (나마콸란드 지역)
15. 산토끼와 나무의 정령 (코사 족)
16. 사마귀와 달 (부시먼 족)
17. 머리 일곱 달린 뱀 (코사 족)
18. 산토끼의 복수 (잠비아)
19. 늑대 여왕 (케이프 주 말레이시아 사람들)
20. 반 헝크스와 악마 (케이프 주 네덜란드 사람들)
21. 늑대와 자칼과 버터 통 (케이프 주 네덜란드 사람들)
22. 구름 공주 (스와질란드)
23. 연못의 수호자 (중앙아프리카/줄루란드 지역)
24. 술탄의 딸 (케이프 주 말레이시아 사람들)
25. 왕의 반지 (신화 속의 아프리카 왕국)
26. 영리한 땅꾼 (모로코)
27. 아스모데우스와 정령을 병에 담는 사람
(케이프 주 영국 사람들)
28. 잘생긴 젊은이 사쿠나카 (짐바브웨)
29. 먼지가 된 어머니 (말라위)
30. 음피피디와 모틀로피 나무 (보츠와나)
31. 시장에 간 페시토 (우간다)
32. 마녀 사니 랑탄드와 손님 (케이프 주 영국 사람들)
글쓴이 및 그린이
도움 받은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