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 등 그 시대를 살았던 대표적인 장군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들의 삶을 쫓아가다 보면 당시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다른 나라와의 외교 관계 등을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각 인물들의 유년 시절부터 숨을 거둘 때까지의 일대기를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풀어 썼다.
내용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고구려와 수나라의 전쟁, 삼국통일의 과정, 임진왜란의 역사, 농민군 전투사 등 중요한 전쟁사를 연표로 정리했다. 장군이나 전쟁사에 대해 정보를 얻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만드는 데 참고했던 참고도서의 목록도 실었다.
출판사 리뷰
전쟁은 국가를 새로 태어나게 하기도 하고 사라지게 하기도 하면서 우리의 역사를 만들어 간다.
우리나라는 열강의 사이에서 침략을 자주 받았고, 원하지 않는 전쟁을 끊임없이 해야만 했다.
삼국시대부터 조선의 동학운동까지 전쟁의 역사 속에 지금의 우리나라를 지켜낸 열 명의 장군이 있다.
이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전쟁사를 훑어보며 역사를 재조명해 본다.
인물로 배우는 우리의 역사
역사는 인물에 의해 만들어지고, 인물은 역사에 의해 만들어진다. 인물을 통해 역사를 보다 친근하게 접할 수 있으며 역사를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삼별초는 조정의 정식 군대였다가 몽고에 무릎 꿇은 조정에 대항해 새로운 정부를 세운다. 수도였던 한양에서, 강화도, 진도와 제주도 등으로 근거지를 옮기며 몽고에 맞선 삼별초. 삼별초의 행로를 따라가다 보면, 당시 고려의 상황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또한 명나라와 청나라 사이에서 조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고심하던 시대에 살았던 임경업. 우리는 임경업의 생애와 업적을 통해 그 당시 조선의 국제관계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한국사를 뒤흔든 열 명의 장군』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 등 그 시대를 살았던 대표적인 장군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들의 삶을 쫓아가다 보면 당시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다른 나라와의 외교 관계 등을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장군들의 리더십
훌륭한 장군은 수많은 병사를 하나로 결집시킬 수 있는 강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열 명의 장군은 각각 성격이 다르지만, 자신만의 방법으로 훌륭한 리더가 되었다. 을지문덕 장군은 뛰어난 전략과 전술로 계절과 지형, 적의 심리를 연구하여 전투에 승리하였고, 권율 장군은 눈에 가장 잘 띄는 옷을 입고 전투에 임함으로써 부하들에게 강한 신뢰감을 주었다. 또한 일본과 명나라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였던 이순신 장군과 동아시아의 새로운 질서를 마련한 김유신 장군은 국제 정세를 파악하는 거시적인 안목을 가지고 있었다.
『한국사를 뒤흔든 열 명의 장군』에 나오는 모든 장군들은 막중한 책임감과 철저한 준비 정신, 그 외에 리더로써 필요한 여러 능력을 두루 갖추고 있던 인물이었다. 인물들의 일화를 읽다 보면, 리더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정경
서강대학교 종교학과에서 학부를 마치고, 같은 대학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고전문학의 지식체계 형성에 대한 담론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저·역서로는 『시집살이 이야기 연구』(공저), 『시집살이 이야기 집성 1~10』(공저), 『주디스 버틀러의 철학과 우울』, 논문으로는 「여성생애담에 나타난 이주와 정주의 양상과 그 의미」, 「여성 생애담에 나타난 고난의 의미화 방식 연구」, 「여성생애담의 자기생애 의미화 방식 연구」 등이 있다. 2016년 현재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조교수로 재직중이다.
목차
천재적인 전략가, 을지문덕
하늘이 내린 장군, 김유신
실크로드의 개척자, 고선지
작은 고추가 맵다, 강감찬
우리는 결코 무릎 꿇지 않는다, 삼별초
황금 보기를 돌같이 하라, 최영
큰 그릇은 늦게 만들어진다, 권율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명장, 이순신
대장부는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임경업
물거품처럼 사라진 평등 세상의 꿈, 전봉준
참고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