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타인과 더불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데 필요한 존중, 이해, 배려, 자립, 협동, 양보, 나눔의 7가지 가치를 선정하여, 동화를 통해 재미나게 들려줌으로써 더불어 사는 세상의 의미를 깨닫도록 해준다. 주인공 하나가 여러 사건들을 겪으면서 성숙해가는 과정을 통해 책에서 제시한 7가지 가치의 소중함을 깨닫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마음을 열고 한 걸음 다가가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외동아이의 행복한 미래를 꿈꾼다!
2003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세 집 건너 한 집이 외동아이라는 결과가 나왔을 만큼 현대 사회는 외동아이가 많아졌다. 꼭 외동아이가 아니라고 해도 자녀의 수가 둘 이상인 경우가 드물 만큼 대다수의 가정이 하나, 둘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다 보니 요즘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이 아이들이 형제자매 없이 자라서 자기중심적이고, 사회성이 부족하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점이다. 여기에 점점 복잡해지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상황은 점차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띄게 만든다.
그래서 요즘의 아이들은 또래 친구와 어울리거나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책 《외동아이를 위한 가치학교》는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의 리더로서 타인과 더불어 사는 법을 배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되었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가치들을
동화를 통해 스스로 깨닫게 도와준다!
혼자 자라는 아이가 많은 현대사회는 타인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배우기 힘들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할수록 점차 사회에서 요구하는 것은 단순 지식의 뛰어남보다는 다른 사람과 협력할 수 있고,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원활한 사회적 관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이 책 《외동아이를 위한 가치학교》는 타인과 더불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데 필요한 존중, 이해, 배려, 자립, 협동, 양보, 나눔의 7가지 가치를 선정하여, 동화를 통해 재미나게 들려줌으로써 더불어 사는 세상의 의미를 깨닫게 해 준다.
주인공 하나가 친구 혜미가 팔씨름 좋아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나, 소극적인 친구 수연이를 위해 했던 행동이 도리어 수연이의 자신감을 꺾게 되었던 일이나, 은수가 아토피가 있어서 혼자 앉았던 것을 오해해서 토라졌던 일 등등 하나의 일상 하나하나가 요즘 아이들이 흔히 겪는 문제들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대인관계의 서툼에서 비롯된 것으로, 상대를 이해하는 방법을 모르고, 배려하는 방법을 몰라서 일어나는 것이다.
그렇기에 주인공 하나가 여러 사건들을 겪으면서 성숙해가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존중, 이해, 배려, 자립, 협동, 양보, 나눔의 7가지 가치의 소중함을 깨닫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마음을 열고 한 걸음 다가가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보리별
보리별은 생각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책 작가 모임입니다. 작은 보리 한 톨이 세상을 비추는 별이 되기까지 보리별은 행복하고 유익한 책을 만들 것을 약속합니다. 기획하고 지은 책으로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행복한 위인 동화』, 『외동아이를 위한 가치 학교』, <알짜배기 교과서 상식 시리즈 - 이솝우화, 탈무드, 고사성어> 등이 있습니다.
목차
부모님께 드리는 글_ 우리 아이가 행복해지는 7가지 가치
프롤로그_ 일 년 전 하나의 이야기
1 존중_우리는 모두 다르게 생겼어
2 이해_네 마음을 보여 줘!
3 배려_마음으로 도와야 해
4 자립_스스로 일어설 수 있어
5 협동_여럿이 함께 떠나는 모험
6 양보_양보도 연습이 필요해
7 나눔_나눌수록 커지는 마법
하나의 가치 다이어리 1~7
우리들의 가치교실 1~7
작가의 말_ 가치의 소중함을 깨달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