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중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한자성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중학교 전학년 대상의 한자성어 학습서이다. 한자성어는 글의 내용을 풍부하게 이해하고, 깊이 있는 생각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대화 상황이나 작품 해석에 작용하는 어휘력의 중요한 기초라 할 것이다. 따라서 한자성어는 어휘력을 높이는 데 무척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한자성어를 알면 어휘 실력이 눈에 띄게 성장한다.
특히 한자성어를 특성에 따라 그룹핑하여 학습하면 훨씬 효과적인 습득이 가능하다. 이 책은 한자성어를 특성별로 묶어서 세부 구성을 다르게 하고, 효과적인 학습법을 접목해 구성함으로서 최대의 학습 효과가 발생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성어를 주제, 쓰임, 고사, 한자, 글자수에 근거해 묶어서 구성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출판사 리뷰
한자성어만 알아도 국어 어휘력이 급성장한다.
이 한권으로 중학 한자성어가 손에 잡힌다!!
이 책은 중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한자성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중학교 전학년 대상의 한자성어 학습서이다. 한자성어는 글의 내용을 풍부하게 이해하고, 깊이 있는 생각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대화 상황이나 작품 해석에 작용하는 어휘력의 중요한 기초라 할 것이다. 따라서 한자성어는 어휘력을 높이는 데 무척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한자성어를 알면 어휘 실력이 눈에 띄게 성장한다.
특히 한자성어를 특성에 따라 그룹핑하여 학습하면 훨씬 효과적인 습득이 가능하다. 이 책은 한자성어를 특성별로 묶어서 세부 구성을 다르게 하고, 효과적인 학습법을 접목해 구성함으로서 최대의 학습 효과가 발생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성어를 주제, 쓰임, 고사, 한자, 글자수에 근거해 묶어서 구성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
한자성어를 특성별로 그룹핑하고 차별적인 학습법을 적용하여 최대 학습 효과가 발생한다.
1. 공부는 무엇보다 기본기가 우선이다.
운동선수에게 기초 체력이 중요하듯이,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공부의 기본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초가 잘 닦여 있어야 응용도 가능하고, 실전력도 생기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기본기가 탄탄하지 못하면, 상황 변화에 따른 대응력이 떨어져 쉽게 흔들리게 된다.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모든 과목 학습에 있어 튼튼한 기본기가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부의 기본기를 갖추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궁극적으로는 훨씬 빨리 도달하는 지름길이며, 꼭 통과해야 하는 외나무다리인 것이다.
2. 어휘력은 중학 학습에 가장 중요한 기초 능력이다.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본기의 하나가 어휘력이다. 어휘는 개념 학습의 기초이다. 요즘은 교과 개념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며, 예전처럼 교과 내용을 단순히 외우는 방법으로는 제대로 된 실력을 쌓을 수 없다. 따라서 어휘력은 국어 과목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의 학습에도 영향을 미쳐 성적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어휘력의 강약은 독해력의 강약으로 연계되어 학습 능력을 좌우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어휘 실력은 저절로 늘지 않는다. 다른 모든 학습이 그렇듯이 어휘도 틈틈히 차근차근 공부해야 온전히 자신의 것이 된다.
3. 한자성어 특성별 그룹핑을 통해 학습 효과가 극대화 된다.
이 책은 중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한자성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자성어(漢字成語) 혹은 고사성어(故事成語)는 주로 중국의 고사에서 유래하여 비유적인 내용을 담은 함축된 글자로 상황, 감정, 사람의 심리 등을 묘사한 말이다. 주로 4글자로 된 것이 많기 때문에 사자성어(四字成語)라 일컫기도 한다. 한자성어는 글의 내용을 풍부하게 이해하고, 깊이 있는 생각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뜻을 음미해 보면 삶의 본질을 꿰뚫는 통찰력까지 기를 수 있다. 따라서 대화 상황이나 작품 해석에 작용하는 어휘력의 중요한 기초라 할 것이다. 이렇듯 한자성어는 어휘력을 높이는 데 무척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한자성어를 알면 어휘 실력이 눈에 띄게 성장한다.
한자성어를 특성에 따라 그룹핑하여 학습하면 훨씬 효과적인 습득이 가능하고, 장기적으로 잊어버리지 않게 되는 효과도 있다. 대다수의 성어는 주제와 쓰임별로 묶어서 익히면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보다 용이하다. 특히 고사성어는 고사를 중심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으며, 글자수가 같은 어휘들을 묶어서 같이 익히면 보다 효과적이다. 또 한자의 뜻만 알면 쉽게 익힐 수 있는 성어들도 있다.
이 책은 이처럼 한자성어를 특성별로 묶어서 세부 구성을 다르게 하고, 효과적인 학습법을 접목해 구성함으로서 최대의 학습 효과가 발생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성어를 주제, 쓰임, 고사, 한자, 글자수에 근거해 묶어서 구성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4. 각 그룹의 성어를 학습하는 차별적인 세부 학습법을 적용하였다.
1부와 2부에서는 주제와 쓰임이 유사한 어휘를 묶어서 구성하고, 단어의 의미와 단어 간의 의미 차이를 친절히 설명한다. 3부에서는 고사가 있는 성어의 유래를 요약해서 제시함으로써 보다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고, 4부에서는 한자의 뜻만 알면 익힐 수 있는 성어들을 모아놓았다. 마지막으로 5부에서는 두 글자, 세 글자, 다섯 글자 성어들을 모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자성어를 무조건 외우지 말고, 이처럼 성격이 유사한 어휘끼리 묶어서 원리적으로 이해하면 600개의 한자성어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강영준
전주 상산고등학교 국어 교사. 2010년 <시와반시>를 통해 등단하여 문학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평론집으로 <상징과 숭고>가 있다. 또한 교사 연수 강사로 활동하면서 청소년과 교육 현장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지은 책으로 <거꾸로 읽는 소설이야기> <묻고 답하는 현대시 카페> <국어 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문학질문사전> <시로 읽자, 우리 역사> 등이 있다. 중고등학교 교과서와 학습서 개발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으며, <독서평설>에 정기적으로 청소년의 독서를 위한 글을 연재하고 있다. <허균 씨, 홍길동전은 왜 쓰셨나요?>로 제7회 창비청소년도서상을 수상했다.
목차
1. 주제만 알면 끝장나는 성어
1. 삶을 살아가는 지혜
(1) 독서/ (2) 배움의 자세/ (3) 노력/ (4) 말과 의사소통
(5) 사물에 대한 인식/ (6) 계책과 방편/ (7) 시작, 처음
(8) 보통 사람/ (9) 뛰어난 사람/ (10) 비슷한 실력/ (11) 아름다운 여인
2. 삶의 다채로운 모습
(1) 가난한 삶/ (2) 만족한 삶/ (3) 처세/ (4) 출세
(5) 권세/ (6) 권세를 읽음/ (7) 모순과 어울림
(8) 인생사/ (9) 위기의 극복/ (10) 전쟁
3. 인간의 감정과 관계
(1) 인간의 마음/ (2) 기쁨/ (3) 슬픔
(4) 한탄과 후회/ (5) 효도/ (6) 부부
(7) 우정/ (8) 원수지간/ (9) 변화-상태/ (10) 변화-정도
4. 자연과 삶의 이치
(1) 아름다운 자연/ (2) 계절/ (3) 사군자
(4) 자연을 즐김/ (5) 자연 속의 삶/ (6) 주위 환경
(7) 좋은 시절/ (8) 유교/ (9) 불교
2. 쓰임만 알면 끝장나는 성어
1. 진솔한 삶의 터전
(1) 마음과 마음이 서로 통할 때/ (2) 말이 잘 안 통할 때
(3) 요점만 간단하게 전달하고자 할 때/ (4) 간절하게 그리워할 때
(5) 은혜를 잊지 못하고 감사함을 표현할 때/ (6) 실력이 갈수록 나아졌을 때
(7) 노력하는 사람을 격려할 때
2. 뜻하지 않는 세상사
(1) 삶이 허무하다고 느낄 때/ (2) 불가능한 일을 접했을 때
(3) 난관이나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4) 홀로 있거나 어찌할 바를 모를 때
(5)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 (6) 위기에 놓였을 때/ (7) 어떤 일을 걱정할 때
3. 변화가 필요한 세상
(1) 이기적이거나 악한 이를 마주할 때/ (2) 무례한 사람을 비난할 때
(3) 어떤 일을 그르친 모습을 볼 때/ (4) 잘못된 관리와 정치인을 가리킬 때
(5) 견문이 좁은 사람을 가리킬 때/ (6) 어리석고 무식한 사람을 가리킬 때
3. 유래만 알면 끝장나는 성어
(1) 삶의 지혜와 태도/ (2) 인내와 의지/ (3) 노력과 성취
(4) 위기와 선택/ (5) 친구와 우정/ (6) 재능과 뛰어남
(7) 배움과 깨달음/ (8) 거짓과 속임수/ (9) 어리석고 무모함
(10) 쓸모없는 일/ (11) 부도덕/ (12) 그릇된 일
(13) 무소식/ (14) 일의 완성
4. 한자만 알면 끝장나는 성어
(1) 가난/ (2) 거짓과 속임수/ (3) 거침없이 나아감
(4) 공동체/ (5) 공익/ (6) 동일성과 차이
(7) 쓸모없음/ (8) 무질서/ (9) 부패
(10) 삶의 태도/ (11) 순리/ (12) 슬픔
(13) 시공간/ (14) 실리 추구/ (15) 여인
(16) 역경/ (17) 옳고 그름/ (18) 왜곡
(19) 욕심/ (20) 위기와 대처/ (21) 음식
(22) 의지/ (23) 의지 부족/ (24) 이익
(25) 이중성/ (26) 전쟁/ (27) 지식/ (28) 포기
5. 두 글자, 세 글자, 다섯 글자 이상 성어
(1) 두 글자 성어
(2) 세 글자 성어
(3) 다섯 글자 이상 성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