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궁중 문학으로 분류되는 <인현왕후전>은 조선 시대의 치열한 권력 다툼과 임금을 중심으로 한 여인들의 사랑과 투쟁을 그린다. 이 작품은 당시의 역사적인 상황과 궁중이라는 특정한 공간에서 쓰여졌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인현왕후전>에서 벌어지는 사건은 인현왕후와 장희빈의 갈등이 중심이 된다.
단순히 임금을 사이에 둔 두 여인의 다툼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여기에는 당시 일어난 서인과 남인의 세력 싸움이 숨어있다. 역사적 사건인 '기사환국'과 '갑술환국'은 역사책보다 이 작품 안에서 더욱 생생하게 다가온다. 아울러 당시 궁중의 풍속과 생활의식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 역할 한다.
출판사 리뷰
조선 시대의 치열한 권력 다툼과 임금을 중심으로 한 여인들의 사랑과 투쟁
<인현왕후전>은 <계축일기>, <한중록> 등과 함께 궁중문학으로 분류됩니다. 이 작품은 당시의 역사적인 상황과 궁중이라는 특정한 공간에서 쓰여졌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현왕후전>에서 벌어지는 사건은 인현왕후와 장 희빈의 갈등이 중심이 됩니다. 단순히 임금을 사이에 둔 두 여인의 다툼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여기에는 당시 일어난 서인과 남인의 세력 싸움이 숨어 있습니다. 역사적 사건인 ‘기사환국’과 ‘갑술환국’은 역사책보다 이 작품 안에서 더욱 생생하게 다가옵니다. 또한 당시 궁중의 풍속과 생활의식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가 됩니다.
인현왕후의 덕행을 작품화한 이 소설이 널리 읽히는 이유 역시 작품 속 파란만장한 사건이 흥미롭기도 하지만 이러한 역사적 가치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 겨레 좋은 고전은 원전의 느낌을 최대한 살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풀이한 시리즈입니다. 본문 뿐 아니라 글 뒤에 작품해설을 실어 고전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고전에는 당시 사람들의 삶이 그대로 녹아들어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좋은 글을 읽고 우리 문화와 문학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기를 바랍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조임생
어릴 때부터 동화를 좋아했답니다. 동화는 늘 신비한 상상력의 세계로 초대해 주었지요. 언젠가 동화 작가가 되기를 꿈꾸었는데 그 꿈이 이루어져서 행복하답니다.「월간문학」에 동화가 당선되고 「한국아동문학회」 작가상을, 「창조문학」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작품집으로는 세 권의 시집과 장편 동화인 『토끼소년 베니의 지구별 여행』, 『밤에 크는 나무들』, 『휘파람 부는 감나무』가 있고 단편 동화로는 『찌코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 『하늘 개가 달을 삼킨 날』, 『물차 운전수』, 『비밀서랍』, 『소곤소곤 숲 이야기』, 『그들은 왜 목숨 걸고 조선 땅에 왔을까』 등이 있습니다.
목차
▶신기한 태몽
▶왕후로 간택되어
▶불행의 먹구름
▶장 희빈의 천하
▶충신의 의로운 죽음
▶쫓겨 가는 왕후
▶왕후를 지키는 개
▶미나리와 장다리
▶승은을 입은 최 무수리
▶궁궐로 돌아온 왕후
▶영숙궁으로 쫓겨 가는 장 희빈
▶간악한 흉계
▶먼 훗날 저 세상에서
▶장 희빈의 최후
▶숙종의 승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