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계절마다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상세한 생태 도감으로 만들어, 어린이들이 알기 쉽게 설명한 책. 생생하게 그려진 진귀한 생물과 자연의 모습을 아이들에게 소개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그리고 생태계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들과 식물들, 곤충들의 모습을 섬세한 일러스트로 표현하여 생태계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한다.
출판사 리뷰
자연 속에는 신기한 보물들이 잔뜩 있다. 보석처럼 빛나는 거위벌레, 열매처럼 생긴 벌레혹, 토마토처럼 생긴 감자 열매……. 『사계절 생태 도감』에는 곤충과 식물을 비롯해 새, 포유동물, 절지동물, 파충류, 균류에 이르기까지 자연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다. 땅에 떨어져있는 곤충 조각, 동물의 똥, 새가 먹다 남긴 열매와 같이 사소한 것까지 소중하게 담아놓은 이 책을 통해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다시 새길 수 있을 것이다.
자연의 사계절을 모두 담은 ‘필드 도감’
자연 관찰은 봄과 여름에만 하는 걸까? 대부분의 자연 관찰 책들은 주로 봄과 여름만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장을 나누어 사계절을 모두 담았다. 꽃과 열매뿐만 아니라 온갖 색깔로 물들어가는 나뭇잎, 내년 봄을 준비하는 겨울눈, 벌이 자취를 감춘 텅 빈 벌집, 눈 위에 찍힌 동물들의 발자국 등 가을과 겨울의 모습까지 모두 담았다.
식물, 곤충, 포유동물, 절지동물, 균류, 파충류, 조류 등 자연의 모든 것
자연 생태에 관한 책들은 주로 식물과 곤충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식물과 곤충은 물론 포유동물, 절지동물, 균류, 파충류, 조류를 비롯해 자연의 모든 것을 담아냈다. 『사계절 생태 도감』을 통해 자연을 바라보는 넓고 깊은 눈을 갖게 될 것이다.
비슷한 생물을 한자리에 모아 비교
강아지풀은 종류가 다양하다. 이걸 구분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참나무과의 나무들은 잎도, 열매도 비슷하다. 이 책은 생김새가 비슷한 식물과 곤충을 한 곳에 모아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놓았다.
친절한 해설과 정확한 감수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어려운 용어나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역자들이 내용을 보완했다. 또한 번역 과정에서 환경 전문기자였던 김해창과, 조류 전문가로 알려진 박중록의 경험과 철학이 고스란히 배어 나왔다. 두 사람은 지금도 세상을 좀더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 환경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하지만 정확한 번역을 위해 생물학 용어와 생물명은 김태우 박사(국립생물자원관)와 현진오(동북아식물연구소) 박사의 도움을 받아 정확하게 표기했다. 그리고 만일에 있을 시시비비를 가리기 위해 참고문헌과 일본어 표기를 밝혀 놓았다.
눈으로는 볼 수 없는 놀라운 마이크로 세계
도토리 꽃은 화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너무 작아 육안으로 볼 수 없다. 또한 1mm도 되지 않은 나비 알이나 눈꼽만 한 바구미는 아예 눈에 띄지도 않는다. 모리구치 미쓰루는 오랜 시간 인내심을 가지고 이 작은 생명들을 바라보며 한 땀 한 땀 수를 놓듯 정성스럽게 그림을 그렸다. 독자들은 놀라운 마이크로 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자연을 바라보는 진지하고 따뜻한 시선
우리가 자연을 가까이하고 생명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단순히 지식을 늘리기 위한 것이 아니다. 모리구치 미쓰루는 생명 존중의 당위성을 강조하지도,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지도 않는다. 하지만 책장을 덮는 순간 가로등 아래 어지럽게 떨어져 있는 곤충들의 날개 조각을 줍고, 숲을 걸으며 버려진 동물들의 뼛조각을 유심히 살펴보는 모리구치 미쓰루의 뒷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이를 통해 자연을 바라보는 진지하고 따뜻한 시선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모리구치 미쓰루
1962년 치바 현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부터 동물이나 곤충, 식물을 관찰하며 노는 것을 좋아해서 생물을 전공했어요. 치바대학의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자유의 숲 중고등학교에서 1985년부터 2000년까지 생물 선생님으로 일했습니다. 2007년부터 오키나와대학 인문학부 준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소개된 책으로는 <어디에서 왔을까?> 시리즈와 《우리가 사체를 줍는 이유》 《사계절 생태도감》 《바퀴벌레는 억울해》 등이 있습니다.
목차
봄
논에서 보물찾기
풀꽃 도감
논에는 뭐가 살까요?
작은 수족관
곤충 찾기
흰나비와 노랑나비
거위벌레
누가 떨어뜨렸을까?
요람 도감
도토리 꽃
봄꽃 찾기
민들레
봄밭
머위 도감
꽃이 피지 않는 식물
부엌에서 피는 꽃
여름
여름 밭
한여름의 도토리 꽃
여름 벌레들
수액 레스토랑
꽃의 단골손님
똥 경단
곤충과 우리 생활
매미 허물 지도
곤충 지도
불빛에 달려드는 여름 곤충들
아주 멋진 알
이상한 이파리
곤충의 몸에 돋아나는 버섯
동충하초 도감
여름에 찾은 보물들
가을
나무 열매와 풀 열매 찾기
빨간 열매
도토리 키 재기
도토리 도감
호두나무와 쥐
너구리의 식단
날다람쥐
무얼 먹고 어떤 똥을 쌌을까?
사람의 입맛 따라
씨앗 도감
강아지풀
강아지풀 도감
감
빨간 잎과 노란 잎
가을에 찾은 보물들
겨울
겨울 논
거미의 알주머니
더부살이
곤충이 살던 집
실을 짜서 지은 집
종이로 지은 집
죽은 나무에서 겨울나기
누구 뼈일까?
누구 발자국일까?
깃털
텅 빈 새 둥지
마른 가지 끝
한겨울의 도토리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