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수영, 스케이트, 연기, 발레, 음악, 마술, 요리, 축구 등의 분야에서 어린 시절부터 두각을 나타낸 신동들의 실제 성장기를 담은 다큐 동화 8편이 실려 있다. 어린 시절부터 흔들리지 않는 꿈을 갖고 재능에 기대기 보다는 묵묵한 노력과 연습을 통해 마침내 꿈을 이룬 신동들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꿈을 갖는다는 것과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전해준다.
출판사 리뷰
일곱 번 넘어져도 여덟 번 일어나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신동들!
그들의 비밀 수첩에는 무엇이 담겨 있을까?
마린보이 박태환은 최연소 국가대표에서 세계 선수권대회의 금메달리스트로 성장했다. 피겨 요정 김연아는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피겨 스케이팅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했으며, 아역배우 박은빈은 십 년 동안 꾸준히 노력하여 첫 손가락 꼽히는 아역배우로 우뚝 섰다.
꼬마 소리꾼 유태평양은 여섯 살 때 <흥부가>를 완창하여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고, 꼬마 요리사 김물결은 어린 나이에 여섯 개의 요리 자격증을 따냈다. 축구 천재 유태풍은 2,020km 리프팅에 성공하여 이 분야의 세계 기록을 보유하고 있고, 발레리노 이동훈은 유학 한 번 가지 않고 권위 있는 콩쿠르에서 우승을 거머쥐었다. 또 꼬마 마술사 정동길은 재치 있는 쇼맨십으로 사람들을 사로잡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놀라운 능력과 끼는 타고난 재능 때문일까? 물론 타고난 재능도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었겠지만, 이들의 꿈은 타고난 재능보다는 과감한 ‘도전’과 끊임없는 ‘노력’이 일구어 낸 것이었다.
『신동들의 비밀 수첩』은 일찍부터 언론의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연예인 못지 않은 유명세를 떨친 여덟 명의 신동들의 성장기가 담긴 다큐동화이다. 여덟 편의 동화는 신동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구성되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신동들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거나 땅에서 쑥 솟아나온 아주 특별한 아이들이 아니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모습에서는 꿈을 이루기 위해 좌절과 고통의 시간을 이겨 내야 한다는 공식을 찾을 수 있고, 남들보다 더 큰 포부와 목표를 가져야만 더 큰 것을 이룰 수 있다는 진리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피겨 요정 김연아는 난방 시설도 갖춰지지 않은 추운 스케이트장에서 부상과 싸우며 고독한 훈련을 했다. 연아에게는 국가대표가 되겠다는 커다란 꿈이 있었기 때문이다. 마린 보이 박태환은 국제대회에서 부정출발로 실격을 당해 극심한 슬럼프에 빠졌지만 부끄러움을 딛고 수영을 계속 했다. 태환이에게는 기필코 세계 정상에 오르고 말겠다는 간절한 꿈이 있었던 것이다. 꼬마 요리사 물결이는 집에서 잠도 못 자고 밥도 서서 먹을 정도로 시간을 쪼개 결국 어른들도 엄두를 못 내는 요리 자격증을 여섯 개나 따냈다. 물결이에게는 세계를 감동시킬 수 있는 요리를 만들고 싶다는 소중한 꿈이 있었다.
『신동들의 비밀 수첩』에는 여덟 명의 신동들의 환희와 좌절, 땀과 눈물, 시련과 극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처음으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게 된 순간부터, 그 자리에서 일등이 되기 위해 싸워 이겨야 했던 순간, 힘들 때 든든한 위로가 되어 준 가족들, 커다란 도전을 앞두고 마음속 깊이 새겼던 각오와 다짐들, 꿈이 이루어진 순간의 벅찬 기쁨, 새로운 목표를 향한 도전 등이 감동적인 동화로 그려지고 있다.
동화가 끝나는 부분에는 각 신동들의 비밀 수첩을 마련해, 꿈을 향해 다가가는 길이 너무 멀게 느껴질 때 그들에게 힘을 주었던 말이나 마음가짐을 정리해 놓았다. 또한 피겨, 국악, 연기, 마술, 요리, 축구, 발레, 수영 분야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지식을 전달하고자, 해당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
세상에는 겨우 10%의 재능만 가지고도 90%의 노력과 끈기로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70%의 재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30%의 노력을 하지 않아 실패하는 사람도 있다. 타고난 재능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어떤 꿈을 갖느냐, 어떤 노력을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신동들의 비밀 수첩』을 통해 어린이들은 꿈을 이룬 신동들은 남들보다 몇 십 배의 눈물과 몇 백 배의 땀을 흘렸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것은 뚜렷한 목표와 계획을 통해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하는 시기에 접어든 어린이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이정은
<베스트 베이비> <베이비>등 육아 전문지의 기자를 지냈고, 현재는 여성생활과 육아 관련 기사를 전문으로 쓰는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저자 : 이나영
잡지기자 및 프리랜서 경력 9년의 자유기고가입니다. <베스트베이비>, <여성조선>, <우먼센스>, <여성동아> 등 여성지에서 인터뷰 기사와 교육 관련 기사를 많이 썼어요. 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책 만들기에 관심을 가지고 책을 기획하고 있어요. 신동들과 직접 인터뷰를 하면서 그들의 놀라운 능력과 끼는 결코 타고난 것이 아니라 피나는 노력과 도전을 통해 이뤄 낸 것이라는 걸 느꼈답니다. 그래서 어떤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용기를 내어 더 열심히 노력하면 반드시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메시지를 이 책에 담았어요.
목차
피겨 신동 김연아
종달새처럼 날아올라 세계 정상에 서다
국악 신동 유태평양
아프리카에 굿거리장단을 울리다
연기 신동 박은빈
스타가 아닌 배우를 꿈꾸다
마술 신동 정동길
한국의 해리포터에 도전하다
요리 신동 김물결
세계가 감동하는 퓨전 요리를 품다
축구 신동 유태풍
그라운드에 강력한 태풍을 일으키다
발레 신동 이동훈
화려한 백조의 날개를 달다
수영 신동 박태환
한국 수영의 희망으로 떠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