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역사 공부가 되는 위인전' 시리즈의 8권. 선덕 여왕의 생애를 담았다. 쉽고 깔끔한 문장으로 총명했던 어린 시절, 지혜와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모습, 당나라와 백제 사이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는 여왕의 모습은 선덕 여왕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책이다.
책 속 부록, '펼쳐라! 생각그물'에서는 선덕 여왕과 신라의 역사, 문화에 대한 궁금증을 분야별로 5가지 뽑아 더욱 깊숙이 살펴본다. 선덕 여왕의 강점은 무엇인지, 신라 시대 화랑은 어떤 생활을 했는지, 신라 여성의 지위는 어떠했는지 안내한다. 또한 경주에 남아 있는 신라 유적과 선덕 여왕을 사랑한 지귀 이야기도 함께 소개한다.
출판사 리뷰
삼국 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지혜의 여왕, 선덕 여왕
<역사 공부가 되는 위인전> 8권에서는 선덕 여왕의 생애를 담았다. 선덕 여왕은 신라 제 27대 왕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여왕이다. 어린 시절부터 여왕은 아버지 진평왕이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보면서 임금이 갖추어야 할 덕목을 배우고 익혔다. 쉰을 넘은 나이에 임금 자리에 오른 여왕은 지혜와 덕으로 신라를 다스렸다. 타고난 총명함,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 지도력을 겸비한 선덕 여왕은 신라를 강한 나라로 만들었고, 삼국 통일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 책은 이웃 나라의 끝없는 침공 속에서도 나라를 온전히 지켜 낸 선덕 여왕의 지혜와 리더십을 여왕의 일생 속에서 잘 보여 주고 있다.
역사 인물을 생생하게 만나다!
이 책은 역사 인물과 고전 작품을 재해석하는 데 집중하는 작가, 강숙인이 글을 썼다. 저자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되 이해하기 쉽고 깔끔한 문장으로 선덕 여왕의 삶을 조명하고 있다. 총명했던 어린 시절, 지혜와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모습, 당나라와 백제 사이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는 여왕의 모습은 선덕 여왕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풍부한 정보, 재미가 솔솔~
이 책은 생생한 자료를 바탕으로 쓰여진 인물 이야기이다. 본문 내용과 함께 수록된 정보는 역사 공부에 반드시 필요한 배경 지식이 될 것이다. 김춘추, 김유신을 비롯한 신라의 유명한 인물, 그리고 신라의 대표 유물인 첨성대와 황룡사지에 관한 정보들이 이야기와 함께 실려 있다. 이러한 정보글과 사진은 신라 시대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어린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것이다.
역사에 대한 깊이를 채워 주는 ‘펼쳐라! 생각그물’
책 속 부록, <펼쳐라! 생각그물>에서는 선덕 여왕과 신라의 역사, 문화에 대한 궁금증을 분야별로 5가지 뽑아 더욱 깊숙이 살펴본다. 선덕 여왕의 강점은 무엇인지, 신라 시대 화랑은 어떤 생활을 했는지, 신라 여성의 지위는 어떠했는지 알려 준다. 또한 경주에 남아 있는 신라 유적과 선덕 여왕을 사랑한 지귀 이야기도 함께 소개한다. 이러한 책 속 부록은 이야기 중심으로 흘러가던 본문 이야기를 보충하며, 역사에 대한 깊이를 채워 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강숙인
1953년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78년 ‘동아연극상’에 장막 희곡이 입선되어 작가로 활동하기 시작했으며, 1979년 ‘소년중앙문학상’과 1983년 ‘계몽사아동문학상’에 동화가 당선되었다. 우리 역사와 고전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새로운 시각으로 그려 내거나 고전을 재해석하는 작업을 꾸준히 해 오고 있으며, 제6회 ‘가톨릭문학상’과 제1회 ‘윤석중문학상’을 수상했다. 작품으로 『마지막 왕자』, 『아, 호동왕자』, 『청아 청아 예쁜 청아』, 『뢰제의 나라』, 『화랑 바도루』, 『초원의 별』, 『지귀, 선덕 여왕을 꿈꾸다』, 『불가사리』, 『눈사람이 흘린 눈물』, 『나에게 속삭여 봐』 등이 있다.
목차
공주의 꿈
미래의 신하를 얻다
여왕의 예지력
백제의 끊임없는 침공
강한 신라를 꿈꾸며
도리천으로 간 여왕
그 뒤의 이야기
<부록> 책 속의 책 펼쳐라! 생각 그물
- 선덕 여왕 자세히 알기 - 강한 신라를 만든 지혜로운 왕, 선덕 여왕의 강점은?
- 역사 지식 꼼꼼 보기 - 화랑 제도와 역사 속의 화랑
- 역사 지식 돋보기 - 신라 시대 여성의 지위는?
- 한 걸음 더 역사 따라가기 - 선덕 여왕의 자취를 따라가는 경주 여행
- 숨겨진 이야기 천기누설 - 선덕 여왕을 사랑한 지귀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