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태양이는 반 친구들의 성적이 모두 향상된 가운데 홀로 성적이 떨어진다. 친구들에게 무시당하던 태양이는 사소한 다툼 끝에 친구들과 시험 성적으로 내기를 건다.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막막한 태양이에게 항상 1등만 차지하는 기한이가 공부 방법을 알려준다. 하지만 기한이가 알려준 방법은 장난이다.
그러나 이 책은 말하기와 쓰기, 읽기에 대한 이해를 확실히 해야 그것을 바탕으로 수학이나 외국어 등 다른 공부도 잘할 수 있다고 말한다. 독서 등 공부의 기초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며 공부의 동기를 유발하는 책이다. 무엇보다 공부도 놀이처럼 생각하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출판사 리뷰
공부 잘하는 비법,
자신에게 꼭 맞는 습관을 찾아라!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공부 방법이 있고 다양한 성공의 예가 있는 것입니다. 누군가의 공부 방법을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그것을 참고삼아 자신만의 방법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남에게 꼭 맞는 옷이라고 나한테도 꼭 맞는 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공부를 잘하고 싶다고요? 이 책의 주인공 태양이처럼 노력해 보세요. 채을 다 읽은 뒤엔 태양이의 모습과 여러분의 모습이 어떻게 같고, 또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세요. 분명 그동안 숨겨져 있던 여러분의 모습이 보일 것입니다.
공부에 무관심한 태양이는 반 친구들의 성적이 모두 향상된 가운데 홀로 성적이 떨어진다. 친구들에게 무시당하던 태양이는 사소한 다툼 끝에 친구들과 시험 성적으로 내기를 건다.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막막한 태양이에게 항상 1등만 차지하는 기한이가 공부 방법을 알려준다. 하지만 기한이가 알려준 방법은 장난일 뿐…….
국어 공부는 모든 공부의 기본!
말하기와 쓰기, 읽기에 대한 이해를 확실히 해야 그것을 바탕으로 수학이나 외국어 등 다른 공부도 잘할 수 있습니다. 늘 곁에 있는 우리말이라고 해서 하찮게 여기지 말고 읽기와 쓰기, 말하기를 체계적으로 공부합시다.
먼저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어야 합니다. 책도 음식처럼 편식은 좋지 않습니다. 멀리 아프리카에 사는 원주민 이야기도 좋고 세계적인 위인이나 기업가 이야기도 좋으니 책을 통해 어휘력도 키우고 다양한 경험도 쌓아야 합니다.
쓰기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기나 독후감뿐 아니라 노트에 간단한 생각을 적어 볼 수도 있습니다. 책을 읽거나 경험을 쌓으면 자신만의 생각을 노트에 적어 보는 습관을 기릅시다.
말하기는 자신 있게 할수록 좋습니다. 조용한 곳을 찾아 연설을 하듯 큰 소리로 외쳐 봅시다. 미리 연설문을 준비해도 좋습니다. 자신 있게 말하기가 자신감 있는 사람을 만듭니다.
질문을 잘하는 사람이 되자
용기가 없으면 질문을 잘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질문을 잘하지 못하면 많이 배울 수 없습니다. 놀림을 받을까 봐 두려워 아예 입을 다물어서는 안 됩니다. 처음이 어렵지 한 번 말문이 트이면 점점 질문을 잘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위대한 위인들 역시 어렸을 적에는 놀림을 받거나 바보 같은 행동을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상상력과 호기심을 갖고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훌륭한 사람이 된 것입니다.
즐겁고 재미있게 공부하자
무엇이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생각하면 즐겁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억지로 하려고 하면 싫어집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놀이처럼 재미있고 친근하게 다가가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먼저 복습과 예습을 해야 합니다. 놀이를 할 때와 마찬가지입니다. 게임을 하려면 주사위나 게임 놀이판 같은 여러 가지 도구가 필요하고 게임 규칙도 미리 알아 두어야 합니다. 물론 친구도 여럿 필요합니다. 공부도 놀이처럼 생각하고 즐겁고 재미있게 합시다.
상대방의 장점을 칭찬해 주자
운동을 못하는 친구한테 “넌 너무 못해, 그러니까 빠져.”라고 말한다면 어떨까요? 틀림없이 그 친구는 실망감에 빠져 체육 시간 내내 구석에 쪼그리고 앉아 운동할 엄두를 내지 못할 것입니다. 공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공부를 못하는 친구라 해도 잘하는 것이 한두 가지씩은 꼭 있습니다. 가령 목소리가 크고 좋다거나 이야기를 재미있게 잘한다거나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공부 모임을 만들어 서로 칭찬해 줍시다. 목소리가 좋은 친구한테는 읽기를 시키고, 수학을 잘하는 친구한테는 수학을 가르쳐 달라고 하면서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준다면 우리 모두 공부대장이 될 수 있습니다.
“후후, 걱정들 많이 한 모양이네. 모두 놀라지 마라. 이번 시험 성적은 우리 반이 1등이란다.”
“네에?”
아이들이 깜짝 놀라 소리쳤다. 만년 꼴찌에서 1등이라니, 도저히 믿을 수 없었다. 모두 열심히 공부하긴 했지만 이렇게까지 성적이 좋아질 줄은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다.
“봐, 너희도 할 수 있잖니? 기분 좋으니 오늘 마지막 수업은 일찍 마쳐 주마.”
“와!”
아이들은 저마다 기뻐하며 소리쳤다. 태양이 역시 웬 떡이냐 하는 심정으로 환호성을 질렀다. 오늘 시험 결과 발표로 집에 늦게 가야 하는 건 아닌지 은근히 걱정이 됐던 것이다. 하지만 걱정과 달리 성적은 꽤나 잘 나온 듯했다. 하지만 그것이 끝이 아니었다.
“다 좋은데, 나태양 넌 너무 좋아하지 마라.”
“네?”
갑자기 모두들 태양이한테로 시선을 모았다. 태양이는 깜짝 놀라며 선생님을 바라보았다. 불길한 예감이 순식간에 태양이의 머리를 스쳐 갔다.
― 12p
기한이가 웃으면 웃을수록 태양이는 메고 있는 책가방이 더 무거워지는 것 같았다. 그로 인해 태양이는 어깨가 축 처지고, 얼굴은 새빨갛게 변했다.
“그 부탁이라는 게 뭔데?”
교실이 떠나갈 정도로 크게 웃었던 탓에 기한이의 눈가에는 눈물까지 고여 있었다. 기한이는 손등으로 눈물을 문질러 닦고 씩 웃었다. 태양이는 저절로 주먹에 힘이 들어가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정말 한 대 때려 주고 싶은 미소였기 때문이다.
“나한테 고, 공부 방법 좀 가르쳐 줘.”
“뭐, 뭘 가르쳐 달라고?”
기한이는 살짝 인상을 찌푸리며, 태양이한테로 귀를 내밀었다. 놀리고 있는 게 분명했다. 하지만 기한이의 공부 방법을 알아내기까지는 참아야 하는 법, 태양이는 자신의 허벅지를 손으로 꼬집으며 나오려 하지 않는 목소리로 억지로 말했다.
“넌 만날 1등이니까 네가 그렇게 공부 잘하는 비결 좀 가르쳐 줘.”
― 86P
“오늘 시험은 기말고사랑 비슷하게 어려운 문제로 냈다.”
담임선생님이 팔짱을 낀 자세로 아이들을 둘러봤다. 공부를 한 결과는 시험지를 받아 들었을 때의 표정에 나타나는 법이다. 아이들의 표정이 제각각인 게 어쩐지 재미있게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곧 교실 안은 정적이 내리고 다들 시험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연필이 사각거리는 소리가 모두의 머리 위를 맴돌았다.
‘이 정도는 식은 죽 먹기지, 뭐.’
기한이는 코웃음을 치며 순식간에 문제를 풀어 버렸다. 그리고 곧바로 책상에 엎드렸다. 어젯밤 컴퓨터 게임을 너무 오래 했더니 금방 졸음이 밀려왔다. 십 분 뒤, 담임선생님이 종료를 알리는 손뼉을 쳤다.
“자, 시간 다 됐다. 이번에는 모두 시험지를 앞 사람이랑 바꿔라.”
아이들은 재빨리 앞 친구와 시험지를 바꾸었다.
“휴우, 겨우 다 풀었군.”
태양이는 난생 처음으로 모든 문제를 다 풀었다! 이루 말할 수 없는 성취감이 가슴을 가득 채워 왔다. 결과야 어찌 되었든 최선을 다했다는 데서 오는 뿌듯함이었다.
― 172p
작가 소개
저자 : 어린이동화연구회
동화를 읽는 어른들의 모임을 계기로 만나 어린이를 위한 자기계발 동화의 필요성에 동감, 동화작가, 학부모, 출판기획자 들을 주축으로 어린이동화연구회를 결성했습니다. 이 책의 글은 박성호, 유준 선생님이 쓰셨고, 그림은 박종연 선생님이 그렸습니다.좋은 습관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태어날 때부터 타고나는 것도 아닙니다. 제2의 천성이라는 습관은 어른이 되어도 마음먹은 대로 고쳐지지 않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스스로 규칙을 정하고 실천해서 어른이 되어서도 좋은 습관을 꾸준히 유지한 덕입니다. 어린이동화연구회는 어린이들의 인격 성장과 밝은 미래를 위해 정직과 용기가 함께하는 자기계발 동화, <어린이를 위한 리더십캠프> <어린이를 위한 경제 습관> <어린이를 위한 이기는 습관> <어린이를 위한 공부 습관> <어린이를 위한 독서 습관> 등을 펴냈습니다.
목차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계발하라!
의욕이 없는 아이
목표를 가져라!
공부와 친해지기
유용한 자투리 시간
우등생의 공부 방법
비장의 무기, 오답 노트
부모님과 함께하는 공부
컴퓨터의 두 얼굴
잘 노는 사람이 공부도 잘해!
게으른 토끼와 부지런한 거북이
최후에 웃는 사람은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