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유네스코(unesco) 리빙 밸류(Living Values)가 선정한 가치 이야기. 전자오락게임을 좋아하는 서울 소년 미성이는 어느 아이들과 똑같이 텔레비전 보는 것을 좋아하고 전자오락게임을 좋아한다. 미성이는 방학이 되어 시골 할아버지 댁에 가야하지만 시골은 심심하다며, 게임기가 없다며 투덜되는 아이이다.
그런 미성이가 누나와 단둘이 기차를 타고 할아버지 할머니가 계시는 시골에 간다. 하지만, 재미없을 것 같고 심심할 것 같기만 했던 시골은 미성이한테 큰 선물을 준다. 또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둘기, 까치, 까마귀 따위의 새들이 어떤 이로움을 주고 어떤 해로움을 주는지도 알게 된다.
출판사 리뷰
01. 유네스코(unesco) 리빙 밸류(Living Values)가 선정한 가치 이야기
날마다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아이들, 우리 아이들이 세상을 품고 세상 사람들과 조화하기 위해서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인 올바른 가치관과 마음이 성장해야 합니다.
어린이문화진흥원이 <최우수 도서>로 선정한 기댄돌 가치 동화 시리즈는 12가지 가치 <협력, 자유, 행복, 겸손, 사랑, 평화, 존중, 책임감, 성실, 관용, 연합, 정직>를 기본으로 50가지 가치 동화를 펴냅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올바른 생각과 가치관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02. 자연과 더불어 사는 세상.
까치도 아파트에서 산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보일러 연통 속에 집을 짓고 사는 새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나요?
지금 둘레를 보세요. 우리 둘레에는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지만 함께 숨을 쉬며 살고 있는 친구들이 있답니다.
텔레비전을 보며 만화 주인공의 이름을 외우고, 컴퓨터 게임을 하며 수십 가지의 아이템 이름을 외우는 것보다 잠깐만 둘러보면 볼 수 있고 만날 수 있는 자연 친구들의 이름을 불러보고 기억해 보는 것은 어떨 까요!
아토피성 피부병으로 힘들어 하는 친구들도 자연과 친구가 되어 그들의 이름을 불러주고 그들을 한 식구로 생각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말끔히 낫는답니다.
때로는 심심하고 고리타분한 자연이지만, 잠시만 귀 기울이고 눈을 돌려보아요. 요술지팡이로 ‘뿅’하고 불러 낸 것처럼 자연 친구들이 여러분들을 반길 테니까요.
03. 자연이 준 선물
전자오락게임을 좋아하는 서울 소년 미성이.
미성이는 어느 아이들과 똑같이 텔레비전 보는 것을 좋아하고 전자오락게임을 좋아해요.
미성이는 방학이 되어 시골 할아버지 댁에 가야하지만 시골은 심심하다며, 게임기가 없다며 투덜되는 아이이죠.
미성이는 누나와 단둘이 기차를 타고 할아버지 할머니가 계시는 시골에 가요. 재미없을 것 같고 심심할 것 같기만 했던 시골은 미성이한테 큰 선물을 주지요.
길가에 핀 소루쟁이, 애기똥풀, 개망초, 쑥부쟁이 따위의 풀과 갈참나무, 소나무, 전나무, 개암나무, 벚나무, 노간주나무 따위의 나무 그리고 솔새, 박새, 어치, 찌르레기 휘파람새 따위의 새들이 그 선물이에요. 그뿐인가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둘기, 까치, 까마귀 따위의 새들이 어떤 이로움을 주고 어떤 해로움을 주는지도 알게 된답니다.
이제는 도시보다 시골이 더 좋은 미성이, 여러분은 이렇게 변한 미성이가 믿어지나요?
이처럼 자연은 우리 마음을 단번에 빼앗아 갈 수 있는 묘한 마법을 숨기고 있어요. 비록 눈에는 하찮아 보이는 자연에 불과하지만 그 안에 숨어 있는 비밀은 우리에게 즐거움을 준답니다. 미성이 할아버지가 휠체어에 몸을 의지하는 할머니와 자연에서 즐겁게 살 수 있는 것도 그만큼 자연이 주는 선물이 많기 때문이랍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이동렬
1950년 경기도 양평군 양동면에서 나서 자랐으며, 경인교육대학교ㆍ한국방송대 행정학과ㆍ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했습니다.1979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동화 당선으로 등단했으며, 세종아동문학상(1986)ㆍ해강아동문학상(1993)ㆍ불교아동문학상(1994)ㆍ올해의 작가상(1995)ㆍ이주홍아동문학상(1999)ㆍ소천아동문학상(2009)과 인천시문학상 등을 받았습니다.6차 교육 과정 6-1 읽기 교과서에 동화 「까치와 느티나무」, 6~7차 교육 과정(13년간) 6-2 읽기 교과서에 동화 「마지막 줄타기」가 실렸습니다.동화집 『아리아리랑 외 60여 권, 전문서적 『동화 창작의 실제』 『그림동화 한 편 써 보자』 『아동 글쓰기 지도의 이해와 실제』 등을 펴냈으며, 6차 교육과정 4학년 『생활의 길잡이』 집필위원, 장안대 문창과 겸임교수를 지냈습니다. 단국대 문창과와 대학원ㆍ덕성여대 대학원에서 강의하는 한편, 경인교대 평생교육원과 여러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독서지도사와 논술지도사 양성 과정을 맡아 오랫동안 지도했습니다.전국 공모 인천미술대전 서예 부문과 전국 공모 인천시 서예대전 사군자 부문에 각각 입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