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학습 노트처럼 혼자서도 글쓰기, 논술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으로, 초등학생들이 직접 쓴 예문을 수록하여 좋은 본보기가 되고, 단계별로 글쓰기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시리즈 세 권 중 이 책에서는 동시와 생활문 쓰기를 배운다.
동시의 특징과 종류, 주제별 동시 짓는 방법, 동시 원고 정리법 등을 알 수 있다. 또 생활문의 짜임, 쓸거리 찾기, 원고량에 맞춰 글짜기, 남의 글 고쳐 쓰기 등을 담고 있다. 기본적인 문장 쓰기부터 글의 개요를 짜고 자세히 써 나가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출판사 리뷰
《김종상 글쓰기 교과서》<전3권&rt;는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일기 쓰기, 편지 쓰기, 독후감 쓰기, 동시 쓰기, 생활문 쓰기, 설명문 쓰기, 논설문 쓰기의 글쓰기 방법을 알려 주는 책입니다. 학습 노트처럼 혼자서도 글쓰기, 논술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으로, 글짓기 공부를 하는 아이는 물론 지도를 하는 부모님과 선생님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초등학생들이 직접 쓴 예문을 수록하여 좋은 본보기가 되고, 단계별로 글쓰기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예문을 읽고 따라 쓰다 보면 자연스럽게 글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평소에 일기 쓰기와 독후감 쓰기 등으로 강요된 글쓰기를 해 온 아이라면 글쓰기는 당연히 지루하고 어려움의 대상입니다. 우선 글쓰기가 재미있는 것이 되어야 하고, 그 이후에 체계적인 글쓰기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래 친구들의 글을 보면서 흥미를 가지고 구조화된 예문으로 쉽게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이 책이 도와줍니다. 글쓰기 실력은 직접 써 보고, 고쳐 쓰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단순한 문법 해설이 아닌 단계별 글쓰기를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국어에 대한 흥미를 이끌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 김종상 선생님은 현장에서 오랫동안 아이들에게 글쓰기 지도를 하고, 연구해 온 교육자입니다. 학교 교과서에도 동시 '흉내놀이', '아기잠', '고마운 돌'과 노래 '즐거워지네', '어머니' , 동화 '왕자의 공부' 등 선생님의 많은 작품이 실려 있습니다. 저자의 풍부한 경험이 녹아 있는《김종상 글쓰기 교과서》는 단순히 글쓰기의 요령을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종류별 글쓰기의 기초를 다지고 체계를 세우며 논리적인 사고와 풍부한 표현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종상
1935년 안동 한두실에서 태어나 풍산 죽전에서 자랐다. 안동사범 본과 졸업 후 52년간 어린이들과 살며 동시, 시, 시조, 동화를 써왔다. 1958년 『새교실』에 소년소설 「부처손」이, 1959년 경북경찰국 민경친선 신춘문예에 시 「저녁 어스름」이, 1960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동시 「산 위에서 보면」이 당선됐다. 동시집 『흙손 엄마』, 동화집 『아기 사슴』, 시집 『소도 짚신을 신었다』, 시조집 『꽃도 사랑을 주면 사랑으로 다가온다』, 수필집 『개성화 시대의 어린이, 어린이 문화』 등이 있다. 대한민국 문학상, 방정환문학상, 소천아동문학상 등을 받았고, 한국시사랑회 회장, 한국아동문학가협회 회장, 국제펜한국본부 부이사장 등을 지냈다. 2017년 현재 『문학신문』 주필로 있다.
목차
동시
1. 동시의 특징
2. 동시의 종류
3. 동시 짓는 방법
4. 동시 원고 정리
동시 잘 짓는 법
5. 행과 연 나누어 쓰기
6. 이어서 쓰기
7. 생각과 느낌 쓰기
8. 그림 보고 동시 쓰기
9. 남의 글 본떠 쓰기
10. 주제별 동시 짓기
생활문
1. 문장 쓰기 연습
2. 생활문 쓰기
생활문 쓰는 순서
3. 생활문의 요소
4. 생활문의 짜임
5. 쓸거리 찾기
생활문 글감 찾는 법
6. 원고량에 맞춰 글짜기
7. 줄거리 자세히 쓰기
8. 글 고쳐 쓰기
9. 원고지 쓰는 법
10. 문장 부호와 교정 기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