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소중한 내 아이를 미래의 리더로 키우는 법
부모가 먼저 자신감과 역량을 키워라!
자녀를 긍정적인 아이, 소통에 능한 아이, 리더십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양육법과 대화법을 소개한다. 젖먹이부터 사춘기까지, 아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부모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비롯하여 자녀를 키우다보면 누구나 한번쯤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담았다.
주체적으로 삶의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셀프리더십을 아이에게 갖춰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의 발달 · 심리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아이와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또한 인생의 선배이자 역할모델인 부모가 자신감 있고 당당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일 때, 아이도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꾸려나갈 수 있다고 지적한다.
별다른 준비 없이 부모가 되어 어려움을 겪다가 부모교육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그 효과를 체험하면서 부모교육 전문가가 된 저자가 알려주는 \'부모 노릇 제대로 하기 매뉴얼\'이라고 할 수 있다. 상황에 따른 구체적인 지침, 즉 대화법이나 갈등해결법을 실제 사례와 더불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바로바로 따라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출판사 리뷰
유능한 부모가 유능한 아이를 만든다
긍정적인 부모, 소통에 능한 부모가 되어라!
부모라면 누구나 자기 아이가 좋은 품성과 능력을 갈고 닦아 좋은 조건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길 바랄 것이다. 많은 부모들이 조기교육이다, 조기유학이다, 자녀의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갖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그러나 자녀교육 전문가들은 단순히 자녀의 지적 능력을 키워주는 것만으로는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보장해줄 수 없다고 말한다. 적극적이고 주체적이며 당당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자존감,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이끌어가는 셀프리더십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능력은 학교나 학원에서는 키워줄 수 없다. 자녀와 생활을 함께 하고, 자녀를 잘 아는 부모가 아니면 누구도 이런 능력을 키워줄 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 자녀에게 이런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역량을 갖춰야 한다. 아이들의 발달 · 심리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하고, 독립된 인격체인 아이와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아이를 키우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여러 문제들을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인생의 선배이자 역할모델인 부모가 자신감 있고 당당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일 때, 아이도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적극적,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꾸려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가 마음을 열고 소통할 때, 아이 역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표현하고 타인의 마음을 살필 수 있게 된다.
다년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온 송지희 저자가 최근 발간한 저서 [명품자녀로 키우는 부모력]는 자녀를 긍정적인 아이, 소통에 능한 아이, 리더십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양육법과 대화법을 소개하고 있다.
‘준비 없는 부모’에서 ‘부모교육 전문가’로 변신한 송지희 저자가
후배 엄마들에게 전하는 ‘부모 역할 매뉴얼’
요즘 부모들의 육아환경은 이전 세대에 비해 매우 열악하다. 어릴 때부터 대가족 하에서 동생이나 조카들을 돌보면서 자연스럽게 살림과 육아법을 배울 수 있었던 이전 세대와 달리, 요즘에는 학교 다니고 직장생활 하느라 살림과 육아를 경험하지 못한 채 결혼하고 부모가 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핵가족이 보편화된 탓에 예전처럼 어른들에게 도움을 받기 어려운 데다 자녀 수가 적어 잘 키워야 한다는 부담 또한 만만치 않다. 그래서인지 아이를 키우는 3~40대 주부들 중에 유난히 우울증을 앓는 이가 많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 역시 별다른 준비 없이 부모가 되어 적잖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부모교육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그 효과를 체험하면서 부모교육 전문가가 되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절감한 저자는 육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자녀와 갈등하는 부모들에게 부모 노릇을 제대로 하는 법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였다.
때문에 이 책은 부모 노릇을 제대로 하기 위한 ‘학습서’이자 ‘매뉴얼’의 성격을 띤다. 젖먹이부터 사춘기까지, 아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지식을 비롯하여 자녀를 키우다보면 누구나 한번쯤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들어 있다.
특히 이 책은 이런 내용을 실제 사례와 더불어 소개함으로써 구체적인 해결방법을 보여준다. 또한 상황에 따른 구체적인 지침, 즉 대화법이나 갈등해결법을 제시하고 있어, 바로바로 따라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따라서 이제 막 부모가 되려는 부모, 얼떨결에 부모가 되었지만 육아에 대해 잘 몰라서 당황하는 부모, 자녀를 키우면서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는 부모 등 모든 부모들에게 매우 유익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아이의 욕구를 조절하는 법
*1단계 : 아이의 욕구와 바람을 인정하고 말로 표현해준다.
“놀이터에서 더 놀고 싶구나. 놀이터에서 노니까 재미있지.”
*2단계 : 현재의 상황을 인식시켜준다.
“그런데 지금은 집에 갈 시간이라서 더 놀 수 없어.”
*3단계 :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
“엄마가 5분을 더 기다릴 테니 그때까지만 네가 하고 싶은 것 하면서 놀아.”
*4단계 : 마지막 선택을 제시한다
“엄마는 이제 더는 못 기다려. 지금 놀이를 끝내지 않으면 엄마 먼저 갈 거야.”
소중한 내 아이 명품으로 키우는 부모의 10대 원칙
*부모의 말이 문서다
*평생을 살아가는 힘, 정서자산을 채워주라
*국화보고 장미가 되라고 하지 마라
*평가하지 말고 아이의 감정에 공감하라
*아이의 몸짓 언어를 이해하라
*통제하지 말고 실수를 줄이도록 도와주라
*의도하지 않은 실수를 비난하지 마라
*자식을 말로만 키우지 마라
*공부에는 때가 있음을 명심하라
*속진학습보다 완전학습을 하게 하라
작가 소개
저자 : 송지희
이화여자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부모와 아이들이 보다 행복하게 소통하는 것을 돕기 위해 동기부여 전문가 및 부모교육 전문강사가 되었다. 각 지역 교육청과 초 · 중고등학교, 공립도서관, 기업 등 여러 단체에서 리더십, 대인관계, 행복한 가족관계, 의사소통 방법을 강의하면서 행복한 삶, 좋은 인간관계를 원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긍정의 씨앗을 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다
제1장 긍정의 힘을 기른다
부모의 말이 문서다
펑생을 살아가는 힘. 정서자산을 채워주자
내 재산이 충분해야 남에게 베풀 수 있다
아이들의 일상은 사랑받기 위한 전쟁의 연속이다
국화보고 장미가 되라고 하지 마라
아이가 이유 없이 밉다면 부모의 화부터 다스려라
엄마와의 ‘접촉’이 아이의 두뇌발달을 좌우한다
자율성과 주도성을 키워주라
근면성을 몸에 배게 하라
제2장 소통의 힘을 기른다
평가하지 말고 아이의 감정에 공감하라
아이의 감정을 코치하라
아이의 몸짓언어를 이해하자
아이의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욕구는 살아있음의 증거다
아이는 부모를 만족시켜주기 위해 태어난 존재가 아니다
통제하기보다는 실수를 줄이게 하라
수용과 허용의 경계를 정하라
감정코치로 아이들을 변화시켜라
비판하지 말고 관찰한 사실만을 말하라
아이를 탓하지 말고 부모의 감정을 표현하자
욕구, 필요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요청하고 부탁하라
실제 상황에서 대화로 실습해보자
제3장 셀프리더십의 힘을 기른다
내 아이 안에 답이 있다
의도하지 않은 실수를 비난하지 마라
자식을 말로만 키우지 마라
잔소리하지 말고 규칙을 정하라
자율권을 주면 스스로 통제한다
놀이는 뇌를 활성화시킨다
마음이 동하게 하라
공부 의욕을 북돋워주자
공부에도 때가 있다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기 전에는 부모가 도와준다
속진학습보다는 완전학습을 하게 하라
맺음말│내 아이는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명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