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인권, 평화, 환경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열 명의 여성 지도자를 소개하는 책.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앞장을 섰고,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고 주변의 편견에 맞서 자신을 믿고 의지를 굽히지 않은 씩씩한 지도자 10인의 업적을 만나볼 수 있다.
세상의 편견에 맞서 세상을 변화시킨 씩씩한 여성들의 삶과 역사적 순간을 친근한 입말투로 들려주고, 중요한 역사 현장을 사진에 담았다. 아울러 참정권, 치안판사, 정치제도, 아랍-이스라엘 분쟁, 흑인 민권 운동, 노벨 평화상, 옴부즈맨 등 어린이들에게 낯선 용어들을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꾸몄다.
출판사 리뷰
- 꼬마이실의 여성 인물 이야기 시리즈
20세기까지만 해도 여성들이 세상을 향해 발을 딛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과학, 탐사, 정치와 같은 어려운 일은 남자들의 전유물이고 여자들은 집에서 살림을 하고 좀 더 안전하고 쉬운 일을 해야 한다는 편견을 넘어서야 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모두 13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권에서는 우주비행사, 음악가, 운동선수, 탐험가, 미술가, 작가, 환경운동가, 영화감독, 지도자, 과학자, 의사, 발명가 등 각각의 분야에서 자신들의 실력과 의지로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고 역사를 바꾸어 놓기까지 한 열 명의 여자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어려운 환경과 주위의 따가운 시선을 이겨내고 꿋꿋이 자신들의 길을 걸어간 통 큰 여자들의 이야기입니다. 시리즈의 일곱 번째 책인 『편견과 싸워 이긴 위대한 지도자』가 출간되었고 나머지 책들도 곧 출간될 예정입니다.
- 책의 내용
20세기가 되기 전까지 여성들은 자신의 삶에 관해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었습니다. 선거에서 투표를 할 수도 없었고, 본인 소유의 재산을 가질 수도 없었고, 대학에 갈 수도 없었습니다. 심지어 오늘날에도 여성이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암울한 통계에도 불구하고 많은 여성들이 리더십을 보이고 위대한 업적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 책에 소개한 열 명의 지도자는 인권, 평화, 환경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엘리자베스 케이디 스탠턴은 여자가 있어야 할 곳은 가정이라고 철석같이 믿던 시대에 대중 앞에서 연설을 하고 여성의 참정권과 재산권 확보를 위해 헌신했습니다. 메리 앤 셰드 케리는 막 자유를 얻은 흑인 노예들의 교육과 권리 확보를 위해 학교를 세우고 신문을 펴내고 변호사가 되어 피해를 입은 여성과 흑인과 권익을 위해 힘썼습니다. 에밀리 머피는 캐나다 최초의 여성 판사(치안판사)가 되어 여성의 법적 권리를 인정받는 데 앞장섰습니다. 테레스 카스그랭은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고도 '숙녀'가 되기보다는 정당에 입당하여 당대표까지 오르고 노동자와 여성의 인권을 위해 한평생을 바쳤습니다.
이들은 피부색이나 종교, 혹은 그저 여성이라는 단순한 사실만으로 멸시를 당했습니다. 하지만 강하고 의지가 굳었던 이 여성들은 포기를 몰랐습니다. 스스로를 믿고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믿었습니다. 골다 메이어는 이스라엘 최초의 여성 총리가 되었고, 로자 파크스는 공공 버스에서의 인종 분리 정책을 금지하게 만들었고, 아웅산 수치는 군사 정권에 의해 수년 동안 가택연금을 당하면서도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꺾지 않았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여성들은 서로 다른 삶을 살았지만 공통점이 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앞장을 섰고,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고 주변의 편견에 맞서 자신을 믿고 의지를 굽히지 않은 씩씩한 여성들이라는 점입니다. 만약 주변에 "난 못해. 한 사람의 힘으로 뭐가 달라지겠어?" 이런 생각을 하는 어린이가 있다면 이 책을 권해 주세요. 때로는 세상의 큰 변화가 깨달음을 가진 작은 행동 하나에서 비롯되기도 한다는 것을 깨우쳐 준답니다.
- 책의 구성
★ 세상의 편견에 맞서 세상을 변화시킨 씩씩한 여성들의 삶과 역사적 순간을 친근한 입말투로 들려주고, 중요한 역사 현장을 사진에 담았습니다.
★ 참정권, 치안판사, 정치제도, 아랍-이스라엘 분쟁, 흑인 민권 운동, 노벨 평화상, 옴부즈맨 등 어린이들에게 낯선 용어들을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왕가리는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그 공원을 보호하고 싶었어. 그녀의 눈에 수도 나이로비가 나무는 없고 빌딩만 갈수록 늘어나는 것이 보였어. 하지만 모이 대통령은 멋진 새 빌딩을 원했어. 정부에서는 왕가리가 시위 주도자였기 때문에 그녀에 대한 부당하고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쏟아 냈어. 모이 대통령은 "여자가 남자한테 대들고 남자들 의견에 반대하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다."라고 했고, 그린벨트 운동 단체를 "화난 이혼녀 무리"라고 말했단다. 심지어 왕가리에게 저주를 내리자고 제안한 국회의원도 있었어.
p122
작가 소개
저자 : 헤더 볼
캐나다 토론토 출신의 작가이자 편집자입니다. 잡지 『브로큰 펜슬』의 도서 관련 기사를 작성했고, 2003년 토론토에 있는 센테니얼 대학이 처음으로 선정한 ‘올해의 작가’입니다. 꼬마이실의 여성 인물 이야기 시리즈의 『역경을 이겨낸 위대한 음악가』, 『편견과 싸워 이긴 위대한 지도자』도 썼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지성과 미모를 겸비한 최초의 여성 수학자이자 과학자_히파티아(370년경~415년)
▶히파티아의 업적에 대해 알아볼까요?
수많은 공룡 화석을 발견했지만 주목받지 못한 최초의 고생물학자_메리 애닝(1799년~1847년)
▶공룡에 대해 알아볼까요?
방사능 분야를 개척하고 라돈을 발견한 최초의 여성 물리학자_해리엇 브룩스 피처(1876년~1933년)
▶방사능이란 뭘까요?
차별에도 좌절하지 않고 연구를 계속해 노벨상을 수상한 물리학자_마리아 괴페르트 마이어(1906년~1972년)
▶노벨 물리학상에 대해 알아볼까요?
자연을 사랑하고 구하기 위해 일생을 바친 환경운동가이자 생물학자_레이첼 카슨(1907년~1964년)
▶환경 운동 단체에 대해 알아볼까요?
자연의 법칙을 무너뜨린 뛰어난 여성 물리학자_우젠슝(1912년~1997년)
▶맨해튼 계획에 대해 알아볼까요?
DNA 구조를 발견했지만 인정받지 못한 비운의 과학자_로잘린드 프랭클린(1920년~1958년)
▶유전학에 대해 알아볼까요?
평생 유인원을 연구하고 지켜낸 동물학자이자 오랑우탄의 어머니_비루테 갈디카스(1946년~현재)
▶동물학에 대해 알아볼까요?
무시무시하고 놀라운 자연의 경이로움을 연구하는 화산학자_캐서린 힉슨(1955년~현재)
▶세계의 주요 화산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주에 간 최초의 흑인 여성 우주비행사_메이 제미슨(1956년~현재)
▶항공우주공학에 대해 알아볼까요?
용어 해설
사진 주신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