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16 선교한국 대회의 책> 선정 도서. 기독교에 특별한 애정이 없는 종교사회학자가 특유의 시선으로 바라본 초기 기독교 발흥에 대한 탐구서다. 저자 로드니 스타크는 현대의 사회학적 이론과 분석 방법을 동원해 초기 기독교가 급성장한 요인을 탐색하고 있다.
거대한 이방 세계의 변방에서 출발한 미약한 종교 운동으로서 기독교가 어떻게 단 몇 세기 만에 세상을 지배하는 종교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300년의 기적 같은 부흥의 이면에는 그저 '기적'이라고만 치부할 수 없는 현실 속 요인들이 있지 않았을까? 저자는 이 화두를 놓고 사회학자의 시선으로 2천 년 전의 세계를 깊이 들여다보았다.
출판사 리뷰
로마 제국의 변방에서 시작된 미약한 예수 운동이 어떻게 단 몇 세기 만에
서구 세계를 지배하는 종교 세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을까?
<2016 선교한국 대회의 책> 선정 도서!
이 책은 그리스도인이 펴낸 신학서적이 아니다. 기독교에 특별한 애정이 없는 종교사회학자가 특유의 시선으로 바라본 초기 기독교 발흥에 대한 탐구서다. 현대의 사회학적 이론과 분석 방법을 동원해 초기 기독교가 급성장한 요인을 탐색하고 있다.
그런 이유로, 성경이 전하는 초기 기독교의 모습에 대해 사회과학자로서 그가 피력하는 견해는 기독교인들에게 다소 언짢을 수 있다. 그럼에도 ‘초기 기독교의 발흥’에 대한 탐구서로서, 이 책은 깊은 영감을 준다. 거대한 이방 세계의 변방에서 출발한 미약한 종교 운동으로서 기독교가 어떻게 단 몇 세기 만에 세상을 지배하는 종교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300년의 기적 같은 부흥의 이면에는 그저 ‘기적’이라고만 치부할 수 없는 현실 속 요인들이 있지 않았을까?
로드니 스타크는 이 화두를 놓고 사회학자의 시선으로 2천 년 전의 세계를 깊이 들여다보았다. 그리고 그가 길어 낸 통찰들은 역설적이게도 지금 이곳에 자리한 기독교에 매우 도전적인 결과물로 남았다.
2천 년이 지난 오늘, 다원주의와 세속화의 거대한 물결에 휩쓸려 가쁜 숨을 내쉬고 있는 지역 교회를 향해, 그리고 세계 곳곳에서 여전히 2천 년 전이나 다름없는 여건과 어려움을 온몸으로 체감하며 복음을 전하고 있는 선교사들을 향해 이 책은 어떻게 새로운 예수 운동을 시작해야 할지 명민하고 날카로운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로드니 스타크
스타크는 UC Berkeley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Washington의 종교학과 및 사회학과(1971~2003), Balor University의 사회학과(2004년 이후) 교수이자 종교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미국 내 현존하는 최고의 종교사회학자 중 한 명으로 The Rise of Christianity(1996), Acts of Faith(2000) 등의 저서가 퓰리처상 후보에 올랐고, 현대 종교사회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불리는 종교시장이론을 확립하는데 주요한 공헌을 하였다.
목차
1장 개종과 기독교의 성장
2장 초기 기독교의 계급적 기반
3장 유대인 선교: 성공의 개연성과 성공 요인
4장 역병, 네트워크, 개종
5장 기독교의 성장과 여성의 역할
6장 도시 제국의 기독교화: 정량적 접근
7장 도시의 혼돈과 위기: 안디옥의 사례
8장 순교자: 희생은 합리적 선택이었다
9장 기회와 조직
10장 미덕에 관한 소고(小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