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예술적 표현 활동은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자 하는 아이들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켜 줄 뿐 아니라, 표현 능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랄서 아이들로 하여금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 ·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발적 ·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호기심, 표현 능력, 심미감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뽀삐시리즈 2단계 표현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은 탐색, 표현, 정서로 구성하여 아이가 쉽게 그 개념을 이해하고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엮었습니다. 탐색에서는 소리와 형태 · 움직임을, 표현에서는 여러 가지 소리 만들기와 악기 소개, 다양한 회화적 표현 기법 감상을, 정서에서는 감정에 따른 얼굴 표정과 적절한 감정 표현의 중요성을 넣어 각 권마다 아이들의 발달에 맞게 기획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경험하고 느낀 바를 보다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창의적 표현 능력과 심미감을 기르고 성취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출판사 리뷰
뽀삐시리즈 2단계의 특징
1. 3~5세 아이들의 발달 특성에 맞춘 구성
두 돌이 지난 아이들은 예전보다 더욱 왕성한 호기심으로 주위를 탐색하고 사물의 이름이나 장소, 사건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아이들의 발달 특성에 맞추고, 뽀삐시리즈 1단계의 맥을 이은 뽀삐시리즈 2단계는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이론적인 토대로 삼았다. 더욱이 1단계에 나왔던 기초 개념들을 강화하고, 좀더 어려운 상위 개념들을 아이들 주변 이야기를 소재로 동화 형식으로 묶어 쉽게 익히도록 했다.
2. 놀잇감에서 교육의 매체로
그림책을 하나의 놀잇감으로 생각해 던지거나 세워서 가지고 놀거나 혹은 재미있는 이야기책으로만 여기는 것에서 탈피하여 이야기를 읽으며 그 속에 녹아 있는 교육적 개념들을 습득하도록 했다. 흥미로운 이야기를 엄마와 함께 혹은 아이 스스로가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개념에 접근하도록 하여 처음으로 만나는 교육적 매체의 역할을 하도록 기획되었다.
3. 흥미로운 소재와 독특한 그림으로 엮은 재미있는 이야기
이 시기 아이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또래 관계와 특별한 날 등을 소재로 삼아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도록 했다. 관심이 많은 분야에 대한 정보는 교육적 효과를 줄 수 없다는 점에 근거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구성했다. 또 각 권마다 다른 화가들을 선정하여 아이들이 다양한 그림기법을 접할 수 있도록 엮었다.
4. 부모들을 위한 활용 방법의 소개
각 권마다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으면서 부모가 할 수 있는 활용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아이 내부에 있는 다양한 잠재력을 이끌어 내고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의 극대화를 꾀하고자 했다.
어휘수의 폭발적 증가를 보이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능력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기 중심적인 언어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자기의 감정이나 욕구, 생각을 말로 종알종알 떠들지요. 이 때는 아이들의 말을 잘 들어 주고, 또 정확한 문장으로 대답해 주거나 자연스럽게 바른 단어로 말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글자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여기저기 긁적거리며 낙서를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글자를 익히도록 강요하기보다는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부터 서서히 놀이와 함께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목차
1권. 아기원숭이의 신기한 카메라 (형태 움직임 탐색)
2권. 쉿, 무슨 소리니? (소리 탐색)
3권. 화가 아저씨가 잠든 사이에 (미술 기법)
4권. 개굴개굴 개구리 음악대 (소리의 변별)
5권. 가면을 잃어버렸어요 (감정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