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자신만만 시리즈 8권. 예비 초등학생 또는 초등 저학년이 알아야 할 세계 여러 나라의 신화 12편을 엮었다. 흥미진진한 신화 속에는 세상이 생겨난 비밀과 갖가지 신비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세계의 신화를 읽으며 인류의 기원을 이해하게 되고, 내 나라 역사와 세계사의 배경 지식을 넓힐 수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인도, 그리스, 이탈리아, 뉴질랜드 등 세계 열두 나라의 창세 및 건국 신화에는 세상이 처음 열리고, 인간이 만들어지는 과정, 나라가 생겨난 기원 등이 재미있는 이야기로 실려 있다. 세계의 여러 나라가 어떻게 생겨났고, 또 어떤 과정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렀는지 갖가지 흥미로운 사건들을 펼쳐진다.
출판사 리뷰
자신만만 시리즈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었거나 이제 갓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가 앞으로 만나게 될 더 큰 세상에 좀 더 자신만만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만 6~7세 아이들은 초등학교 입학이라는 생활의 큰 변화를 경험하면서 사고의 수준이 높아지고, 경험과 지식의 폭도 급격히 넓어지기 시작합니다. 자신만만 시리즈는 이 시기의 어린이에게 초등학교 학업 준비를 비롯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정보와 상식, 사회성 발달, 긍정적 자아상, 올바른 가치관 형성 등에 대해 알려 주고자 합니다. 건강, 안전, 수학, 과학, 가치 등 주제별로 한 권의 책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내용을 전해 주는 자신만만 시리즈가 아이들에게 즐거운 학교생활을 선물합니다.
자신만만 시리즈의 여덟 번째 권인 [자신만만 세계의 신화]는 예비 초등학생 또는 초등 저학년이 알아야 할 세계 여러 나라의 신화 12편을 엮었습니다. 흥미진진한 신화 속에는 세상이 생겨난 비밀과 갖가지 신비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세계의 신화를 읽으며 인류의 기원을 이해하고, 내 나라 역사와 세계사의 배경 지식을 넓혀 보세요.
역사와 세계사를 배우는 12가지 세계 신화 이야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인도, 그리스, 이탈리아, 뉴질랜드 등 세계 열두 나라의 창세 및 건국 신화에는 세상이 처음 열리고, 인간이 만들어지는 과정, 나라가 생겨난 기원 등이 재미있는 이야기로 실려 있습니다. 세계의 여러 나라가 어떻게 생겨났고, 또 어떤 과정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렀는지 갖가지 흥미로운 사건들을 만나 보세요. 세상을 보는 눈이 한층 넓어질 거예요.
세계 여러 나라의 신화를 읽으며 인류의 기원을 배워요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우주는 어떻게 생겨났을까’,‘사람들은 누가 만들었을까’ 같은 의문을 가져 왔어요. 누구도 쉽게 대답해 주지 않는 이 질문에 각 나라의 신화는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열린 해답을 전해 주지요.
중국의 신화에서는 알 속에서 깨어난 거인 반고가 세상을 만들었다고 하고, 또 아이슬란드 신화에서는 물푸레나무에서 조상이 생겨났다고 하며, 이집트 신화에서는 태양신 아툼의 눈물에서 사람이 만들어졌다고 전합니다. 이렇듯 [자신만만 세계의 신화]를 읽으면 처음에 사람이 어떻게 생겨났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나라를 만들고 발전해 왔는지 알 수 있어요. 또한 세상을 보는 눈이 한층 넓어져 우리나라가 아닌, 세계 여러 나라로 관심이 뻗어나갑니다.
내 나라 역사와 세계사의 배경 지식을 넓혀요
신화를 단순히 신과 괴물, 요정이 등장하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알고 있나요? 어떤 이들은 신화를 황당무계하게 꾸며 낸 이야기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신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사건은 실제 역사에 뿌리를 둔 경우가 많아요. 신화는 우리에게 우주의 시작과 끝, 인간이 생겨난 기원, 세상이 돌아가는 바른 이치 등을 알려 주는 알차고 참된 이야기예요. 단군 신화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건국 신화, 홍수 신화들은 실제 역사 속에 벌어졌던 사건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어요. 신화를 잘 읽어 두면 역사와 세계사를 공부할 때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발달 과정 및 다양한 정보를 익혀요
[자신만만 세계의 신화]는 각 나라의 흥미진진한 창세 및 건국 이야기를 읽고, 그 나라의 발달 과정 및 유명한 건축물, 역사 인물, 음식 등 각국의 여러 가지 정보를 익힐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책이에요.
세상이 생겨난 신비하고 재미있는 12가지 신화 이야기 말미에는 해당 나라를 좀더 잘 알 수 있는 정보를 실었습니다. 중국의 소림 무술, 일본 애니메이션, 인도의 카스트 제도 등 미처 잘 알지 못했던 다양한 정보를 통해 세상을 보는 눈높이를 한 단계 높여 보세요.
‘신화, 어떻게 읽혀야 할까’- 자신만만 부모 가이드
신화를 단순히 ‘다양한 읽을 거리’의 하나로 여기고, 그냥 읽히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을 하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신화는 신과 괴물, 요정이 등장하는 허무맹랑한 이야기 이상의 의미가 있어요.
[자신만만 부모 가이드]에서는 신화의 바른 의미를 짚어 보고, 신화가 전설, 우화, 설화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며, 우리가 신화를 읽는 이유를 살펴봅니다. 또한 신화를 역사라고 할 수 있는지 그 의미를 살피고, 세계 여러 나라의 신화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들(신들의 탄생 / 우주가 만들어지다 / 천지만물이 생겨나다 / 최초의 인간이 태어나다 / 신화 속에 등장하는 영웅)도 조목조목 설명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신화 속 인물 더 알아보기'에서는 본문에 등장하는 다양한 신과 인물에 대한 설명을 실어서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줍니다.
목차
1 우리나라-단군왕검/ 신과 곰이 낳은 아이
2 중국 신화-반고 / 으라차차 힘센 반고
3 일본-이자나기와 이자나미 / 저승에서 이빨 가는 아내
4 인도 신화-브라흐마 / 몸이 둘로 나뉜 브라흐마
5 그리스 신화-올림포스 신들 / 자식을 질투한 아버지
6 이탈리아 신화-로물루스와 레무스 / 늑대 젖으로 자란 쌍둥이
7 아이슬란드 신화-거인 이미르와 오딘 형제들 / 불의 나라, 얼음의 나라
8 아메리카 인디언 신화-아타엔시크/ 땅에 떨어진 하늘의 여인
9 이뉴잇 신화-세드나 / 바다의 여신 세드나
10 아즈텍(멕시코) 신화-케찰코아틀 / 다섯 번째 세상
11 이집트-태양신 아툼 / 아툼의 눈물로 태어난 사람들
12 뉴질랜드 신화-랑기와 파파 / 물구나무선 숲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