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똑똑하고 논리적인 아이 만들기
수학으로 태교하기? 기본적인 말도 못하는 뱃속의 아기에게 수학으로 무슨 태교냐고 말할지 모르겠지만, 영아에게도 기초적인 수 개념이 있다는 증거가 있다. 그런 만큼 아이가 뱃속에 있을 때부터 수학으로 태교하는 게 필요하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이러한 저자의 주장을 실천하기 위해 책에는 수학에 관련된 40가지의 이야기가 수록돼 있다.
임신 1주, 임신 2주…임신 40주. 이렇게 해서 40가지의 이야기가 완성된다. 각 시기에 알맞은 수학 프로그램이 제시되어 있어 태아의 두뇌 성장을 배려했다. 수학 뿐만 아니라 임신의 각 시기에 맞게 진행되는 신체 내의 변화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으니 태교의 기본 상식도 수학적 지식과 함께 배울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아이의 교육은 언제부터 시작하는 게 좋을까?
3세? 5세? 초등학교부터?
아니다! 아이의 두뇌가 자라는 엄마의 배 속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아기에게도 수학적 감각이 있다!
생후 7개월 된 아기 20명에게 여성 두세 명의 목소리와 낯선 여성 두세 명의 비디오 영상을 보여 주었다. 목소리와 얼굴의 수가 다른 비디오의 경우 아기들이 바라본 시간은 평균 14초였지만, 목소리와 얼굴의 수가 맞는 비디오는 평균 22초로 훨씬 긴 시간을 집중했다.(미국 듀크 대학 신경과학자 엘리자베스 브래논 박사)
생후 6~9개월 된 아기 24명을 대상으로 작은 2개의 인형들을 차례로 보여 준 후 커튼을 쳤다. 먼저 아기가 보는 상태에서 하나의 인형을 치운 후 커튼을 걷었을 때와 아기가 눈치 채지 못한 상태에서 하나의 인형을 치운 후 아기의 뇌파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틀린\' 개수의 인형이 나타날 때 아기들은 대상을 1초간 더 응시했다.(이스라엘 벤구리온 대학 안드레아 베르거 박사)
아기들이 수학적 감각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은 이미 실험을 통해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또한 연구자들은 이런 감각이 엄마의 배 속에서부터 길러진다는 것도 증명해냈다. 다만 이 때문에 예비엄마가 스트레스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만 해결할 수 있다면, 임신부의 다양한 수학학습이 태아의 수학 두뇌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배 속 아기와 떠나는 40주간의 재미있는 수학 여행
아기의 두뇌는 엄마 배 속에 있을 때부터 발달을 시작한다. 근래에 발표된 다양한 두뇌실험 연구결과들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다. 특히 임신부가 음악을 들을 때 아기의 뇌파가 더 큰 곡선을 그리고 그것이 우뇌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처음 밝혀졌을 때는 거의 충격적이었다. 배 속 아기의 두뇌가 엄마의 두뇌 활용에 따라 발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태교를 위해 『수학정석』을 풀거나 음악콘서트에 가는 임신부를 극성이라고 말할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이런 활동들이 꼭 좋은 영향을 미칠까? 물론 아니다. 연구자들은 만약 임신부가 태교를 위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오히려 아기에게 해를 끼치는 역효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그렇다면 즐겁고 효율적으로 두뇌태교를 할 방법은 없는 것일까?
이 책은 아기의 수학적 재능과 좌뇌를 키워 주고 싶지만, 수학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예비엄마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교육적이지만 따분하거나 어렵지 않으면서도, 쉽게 좌뇌를 훈련시킬 수 있는 재미가 톡톡 터지는 이야기와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20명의 예비엄마들이 원고 내용을 경험하고 즐거움을 경험했다.
특히 각각의 이야기는 임신 기간, 엄마와 아기의 변화에 맞추어 각 시기에 알맞은 수학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어 아기의 두뇌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임신부는 매일매일 세계적인 철학자와 과학자, 그리고 수학자들과 함께 손가락은 물론 퍼즐 등을 이용한 재미있는 수학놀이를 즐기기만 하면 된다. 느끼지 못하는 사이 태아의 수학적 감각과 함께 논리적인 좌뇌도 쑥쑥 자랄 것이다.
똑부러지는 예비엄마의 행복한 두뇌태교 시리즈!(전5권)
본 시리즈에 참여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태아의 두뇌계발을 위한 다양한 리포트를 검토하고 실제 태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틀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두 가지 원칙을 정해 책을 만들었다. 바로 임신부가 재미있게 동참할 수 있는 콘텐츠일 것과 두뇌의 여러 부분을 활용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형식을 취한 것이다. 본 시리즈는 재미있고 좌뇌와 우뇌가 골고루 쑥쑥 자라는 최고의 두뇌태교 프로그램으로, 배 속 아기를 위한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이제 엄마, 아빠는 똑똑하고 현명하게 태어날 아이를 기쁜 마음으로 맞이할 준비만 하면 된다.
창의력두뇌태교(근간) 태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 주는 신기하고 놀라운 두뇌게임! 신나게 놀다 보면 어느새 태아의 두뇌도 쑥쑥!
부자두뇌태교(근간) 태아의 경제두뇌를 키워 주는 책! 부자들의 흥미로운 이야기와 함께 경제와 생활, 풍요로운 미래를 그려 보는 즐거운 태교!
작가 소개
저자 : 송명진
고려대학교 수학교육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석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생명과학연구소 의료영상연구실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프리랜서 작가와 편집자로 활동 중이다. 그동안 『열려라! 수학의 요술 상자』, 『생각의 피자』(박종하 공저), 『생각이 아이를 바꾼다 1, 2』(박종하 공저) 등의 저서를 통해 수학이 가진 말랑말랑하고 유쾌한 재미를 소개해왔다. 자녀교육서로는 『수학 두뇌 태교』가 있다.
목차
1주 서로 다른 둘이 세상을 만들다
2주 종이 접기의 수학적 비밀
3주 3에 대한 이야기
4주 배꼽은 어디 있을까?
5주 음악의 엄마는 수학
6주 신비의 수 28
7주 임신 소식 알리기
8주 태아 뇌 세포 성장기
9주 음식을 꼭꼭 씹어 먹어야 하는 이유
10주 손가락이 생겼어요
11주 손가락으로 계산해요
12주 손가락이 여섯 개였다면?
13주 숫자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14주 큰 수를 잘 다루는 방법
15주 무리수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16주 수학의 왕 가우스의 수
17주 아들일 확률, 딸일 확률
18주 머리카락은 모두 몇 개일까?
19주 머리카락 개수가 같은 사람
20주 눈을 믿지 마세요
22주 거울아! 거울아!
23주 정답은 거울에 있다?
24주 아기가 소리를 들어요
25주 어떤 물건을 살까?
26주 수학으로 꾸미는 아기방
27주 숨 쉬는 몸속 프랙탈
28주 가방을 잘 싸는 방법
29주 생일이 같아요
30주 태풍을 일으킨 나비의 날갯짓
31주 우주를 위한 완전한 공간
32주 두 명의 임신부는 어떻게 다를까?
33주 거꾸로 읽어도 똑같은 숫자
34주 자연은 신이 쓴 수학책
35주 잠자는 시간의 리듬
36주 여유로워야 더 잘 풀리는 수학
37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기
38주 아기 이름을 어떻게 정할까요?
39주 새가족 맞이 축하 파티
40주 생명 탄생, 그 놀라운 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