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만화 '원더풀 사이언스' 시리즈 5권, 색 편. 교육과학기술부, 경기도 교육청이 지원하는 ‘재미있는 과학 프로그램’ EBS 과학 다큐 '원더풀 사이언스'를 바탕으로 만든 주니어 학습 만화다. 흥미진진한 스토리와 함께 생활 속의 궁금증을 풀어 가는 과정에서 저절로 기초 과학 지식을 익히도록 돕는다.
5권 '색'편은 미술관에 간 아이들이 색의 거장 남보라 화백의 그림을 찢어버리는 사고를 저지르면서 시작된다. 그림을 복원하기 위해 남보라 화백의 조수로 들어간 아이들이 색에 대해 배워 나가는 과정을 통해 주위에서 늘 접하는 색에 숨겨진 기초 과학 원리를 학습한다.
'원더풀 사이언스' 시리즈는 주니어의 눈높이에 맞게 방송 내용을 재구성하고, 기초 과학 원리를 탄탄하고 세심하게 보강하였다. 도리, 마리, 알리노, 세 등장인물이 흥미진진한 사건 속에 말려들면서, 현상을 관찰하고 과학적 호기심을 갖게 되는 과정은, 주니어들에게 과학적 사고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 돕는다.
출판사 리뷰
만화 「원더풀 사이언스」 시리즈 5권 색 출간! 교육과학기술부, 경기도 교육청이 지원하는 ‘재미있는 과학 프로그램’ EBS 과학 다큐 「원더풀 사이언스」가 주니어 학습 만화로 나왔습니다. 만화 「원더풀 사이언스」는 흥미진진한 스토리와 함께 생활 속의 궁금증을 풀어 가는 과정에서 저절로 기초 과학 지식을 익히게 해 줍니다.
5권 ‘색’ 편은 미술관에 간 아이들이 색의 거장 남보라 화백의 그림을 찢어버리는 사고를 저지르면서 시작됩니다. 그림을 복원하기 위해 남보라 화백의 조수로 들어간 아이들이 색에 대해 배워 나가는 과정을 통해 주위에서 늘 접하는 색에 숨겨진 기초 과학 원리를 학습합니다.
“생활 속 과학 원리를 발견하는 재미, 원더풀!” EBS 「원더풀 사이언스」는 교육과학 기술부와 경기도 교육청이 지원하는 재미있는 과학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시도의 과학 다큐멘터리입니다. 우리 생활에 숨 쉬고 있는 과학의 숨겨진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접근합니다. 2008년 4월부터 2월까지 총 46편이 방송되었으며, 2009년 10월부터 시즌Ⅱ가 방송되고 있습니다.
만화 「원더풀 사이언스」시리즈는 주니어의 눈높이에 맞게 방송 내용을 재구성하고, 기초 과학 원리를 탄탄하고 세심하게 보강하였습니다. 또한 도리, 마리, 알리노, 세 등장인물이 흥미진진한 사건 속에 말려들면서, 현상을 관찰하고 과학적 호기심을 갖게 되는 과정은, 주니어들에게 과학적 사고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끔 도와줄 것입니다.
과학 학습, 달라져야 합니다!최근의 과학 교육은 교과서나 책에서 이론으로 과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 속에 숨겨진 과학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과학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사고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것을 요구합니다.
만화 「원더풀 사이언스」 시리즈는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과 같은 과학의 이론 체계가 아니라, 생체인식기나 선박, 초고층건물과 같은 구체적인 현실에서 출발합니다. 우리가 매일 먹고, 자고, 공부하고, 노는 일상적인 생활 속에 숨겨진 과학 원리를 발견해 갑니다. 그리고 주인공과 함께 현상을 관찰하고 끊임없이 질문을 던짐으로써 과학적 사고를 체계적으로 훈련시켜 줍니다.
만화 「원더풀 사이언스」는 다릅니다!살아 있는 진짜 과학
현실을 설명하지 못하는 과학 지식은 이제 그만!
배는? 자동차는? 목소리는? 색은?
도대체 어떤 과학 원리가 숨어 있을까요?
생활 속에 살아 있는 과학을 체험합니다.
현상에서 지식으로
원리를 암기하여 현실에 응용하는 지식은 이제 그만!
배는 어떻게 물에 뜰 수 있는 걸까?
초고층건물은 어떻게 높이 지을 수 있는 걸까?
현상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 해결의 원리를 따라가며 지식을 쌓게 됩니다.
이미지와 지식의 통합
‘만화 따로, 지식 따로’인 학습 만화는 이제 그만!
추상적인 지식을 나열한 과학책이 아닙니다.
웃고 즐기기만 하는 만화책도 아닙니다.
지식을 정확한 이미지와 결합시켜 전달하는
직관적이고 통합적인 교육 매체입니다.
“세상을 보여주는 빛의 과학” 원더풀 사이언스 05 색
색의 신비를 찾아 나서는 신기한 모험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색은 몇 가지나 될까요? 무려 7만 가지나 된다고 합니다. 물론 자연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색이 존재하고 우리는 늘 색에 둘러싸여 생활합니다. 색에는 신비한 힘이 있어서 입는 옷의 색깔 하나로 그날의 기분이 바뀌기도 하고, 음식의 색깔에 따라 느껴지는 맛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색을 보는 것은 빛의 여러 가지 성질과 우리 몸의 시각 처리 과정이 만나 발생하는 과학적인 사건입니다. 「원더풀 사이언스-색」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그 역할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는 색의 기초적인 속성부터 색을 이용한 첨단기술까지 폭넓게 학습합니다. 또한 색의 쓰임새와 색채 심리, 색채와 관련된 상징들에 대해 배움으로써 색의 문화적 의미를 알고 예술적 감수성까지 기르게 해 줍니다.
「원더풀 사이언스」의 앞선 시리즈들이 첨단 과학기술의 현장을 다루었다면, ‘색’ 편은 우리가 생활 속에서 늘 접하는 친숙한 대상의 이면에 존재하는 과학적 원리를 탐구합니다.
꼼꼼한 전문가 감수,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추천! 「원더풀 사이언스-색」은 한국색채학회 회장이며 오랫동안 색채학을 가르쳐오고 계신 홍익대학교의 박연선 교수님이 감수를 해주셨습니다. 전문가의 꼼꼼한 감수로 내용의 정확성과 완성도를 더 높였습니다. 또한 초등과학 연구모임인 늘빛초등과학연구회 선생님들께서 ‘유익함’과 ‘재미’를 인정해 주셨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신수현
고려대학교 지리교육과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한국 영화아카데미에서 영화를 공부했습니다. 영화 조감독을 한 후 시나리오를 썼습니다. 지금은 어린이의 마음과 머리가 자랄 수 있는 글을 쓰고 있습니다. EBS 과학 프로그램을 어린이 학습만화로 개작한 《원더풀 사이언스 - 색》, 《어린이를 위한 리우 선언》을 썼고, 장편 동화 《빨강 연필》로 비룡소 황금도깨비상을 받았습니다.
목차
1. 아뿔사! 남 화백의 '노을'이! - 빛과 색
2. 뭐하는 거야, 알리노! - 빛의 특성과 물체의 색
3. 페인트칠 끝~ - 삼원색과 색의 속성
4. 집에 보내 줘~ - 색과 시각
5. 진품 '노을'이 아니라고? - 색의 대비
6. 눈에 띄는 색 - 색의 쓰임새
7. 파란 컵의 물이 시원할까? - 오감으로 느끼는 색
8. 친구가 생긴 알리노 - 보호색
9. 홍 관장이 수상해 - 색과 심리 1
10. 색, 마음을 움직이다 - 색과 심리 2
11. 색으로 세상을 읽어 봐 - 색과 문화
12. 신기한 티셔츠 염색 - 자연에서 얻은 색
13. 세상을 바꾼 색 - 사람이 만든 색 1
14. 그림 속의 색 - 사람이 만든 색 2
15. 남 화백에게 무슨 일이? - 색과 첨단과학
16. '노을'을 팔아버린다고? - 색의 복원
17. 남 화백의 오랜 친구 - 색의 아름다움
18. 사부님이 떠난대 - 색을 찾아서
생각 쑥쑥, 원더풀 색
1. 색을 특이하게 만드는 물질
2. 온도를 나타내는 색
3. 색을 다루는 직업과 색의 활용
4. 화가의 색
5. 미래의 빛, 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