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피타고라스의 소개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들을 통해 사각형의 원리를 파헤치는 책이다. 어렸을 때 단지 네모라고 불렀던 모양들이 학교 교과 과정에서는 '도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각각의 모양에 따라 분류된다. 이때 우리가 쉽게 놓칠 수 있는 각 사각형들의 특징을 재미있고 쉽게 풀어내고 있다.
또한 피타고라스와 함께 백화점을 돌아다니면서 각 사각형들이 모양에 따라 어떤 성질들을 가지고 있는지, 각 사각형들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다양한 증명 방법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아울러 형식보다는 그 형식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파악하기 쉽게 다루었다.
출판사 리뷰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물들을 통해
사각형의 원리를 파헤쳐 본다!
수학자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서
보다 멀리, 보다 넓게 바라보는 수학의 세계!
위대한 수학자와의 만남을 통해 수학의 참맛을 느껴 볼 수 있는
피타고라스의‘사각형’이야기
이 책은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유명한 피타고라스의 소개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들을 통해 사각형의 원리를 파헤쳐 보는 책이다. 어렸을 때 단지 네모라고 불렀던 모양들이 학교 교과 과정에서는 ‘도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각각의 모양에 따라 분류되는데, 이때 우리가 쉽게 놓칠 수 있는 각 사각형들의 특징을 재미있고 쉽게 풀어내고 있다. 또한 대 수학자인 피타고라스와 함께 백화점을 돌아다니면서 각 사각형들이 모양에 따라 어떤 성질들을 가지고 있는지, 각 사각형들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다양한 증명 방법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주변 사물들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신비로운 사각형의 세계!
고등학교 현직 교사들이 쓴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시리즈는 어려운 수학적 내용을 친구처럼 편한 수학자를 통해 쉽게 배워 볼 수 있도록 한 책이다. 특히 이 책에서는 피타고라스라는 수학자를 선생님으로 내세워 각 사각형들의 개념과 특징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수학 교과 과정에 있어서 도형 특히, 사각형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그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특징들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도형에 대한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사각형의 개념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부터 도형에 대한 탐구가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고학년의 학생들까지 모두가 재미있고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도형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어 줄 것이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이 책은 복잡한 기호 없이도 사각형의 여러 가지 내용과 증명을 읽어 낼 수 있고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충분한 줄거리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교과서의 배열과는 조금 다르게 구성하여 한꺼번에 비교하는 것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증명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는 하지만 형식보다는 그 형식에 담긴의미를 이해하고 파악하기 쉽게 다루었다.
― 수업 정리 : 각 수업마다 중요한 수학 용어를 따로 정리해 두어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배수경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수학교육학과 박사 과정을 밟았고 EBS 중학에서 11년째 수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경기 안곡중학교 수학 교사이다. 저서로는 『피타고라스가 들려주는 사각형 이야기』 『오일러가 들려주는 삼각형의 오심 이야기』 『만델브로트가 들려주는 프랙탈 이야기』 『묻고 답하는 수학 카페』 『중학 수학 별거 아니야』 등이 있으며, 『달콤한 수학사』 『통합교과 수학책』 『수학 여왕 제이든 구출 작전』 『키스 마이 매스』 등을 번역했다.
목차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피타고라스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 세상은 온통 네모투성이
두 번째 수업 ― 높은 곳까지 올라가게 도와주는 사다리꼴
세 번째 수업 ― 자장자장 우리 아기 재우는 평행사변형
네 번째 수업 ― 우직하지만 알뜰살뜰한 직사각형
다섯 번째 수업 ― 쭉쭉 잘 늘어나서 유용한 마름모
여섯 번째 수업 ― 신통방통 완소 정사각형과 사각형들의 관계
일곱 번째 수업 ― 같은 원리, 다른 공식으로 알아보는 사각형의 넓이
여덟 번째 수업 ― 사각형계의 아웃사이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