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기하학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원론>의 저자 유클리드가 등장하여 기하학에 대해 설명하는 책. 기하학이 생활 속 필요에 의해 생겨난 것과 선조들이 기하학을 어떻게 이용하고 표현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힘들게만 느껴지던 기하학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하였다.
기하학의 탄생 배경, 발전 과정, <원론>의 핵심인 5공리와 5공준, 이를 통해 발전한 증명, 더 나아가 비유클리드 기하학에 이르기까지 기하학의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또한 이집트와 그리스에서 기하학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발전하게 되었는지를 통해 두 나라의 수학적 특성을 알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원론>의 저자 유클리드와 함께
기하학의 세계로 빠져보자!
세상의 진리를 수학으로 꿰뚫어 보는 맛, 그 맛을 경험시켜 주는
유클리드의‘원론’이야기
<유클리드가 들려주는 원론 이야기>는 기하학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원론>의 저자 유클리드가 등장하여 기하학에 대해 이야기한다. 수학에서 도형, 측정, 기하 영역으로 불리는 내용은 그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은 기하학이 생활 속 필요에 의해 생겨난 것과 선조들이 기하학을 어떻게 이용하고 표현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힘들게만 느껴지던 기하학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한다. 수학의 정의와 성질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원론>을 중심으로 기하학에 대해 공부하면서 학생들은 수학에 좀 더 흥미를 느끼고 그 필요성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원론>을 통해 배우는 신나는 기하학의 세계!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린 책이 바로 유클리드의 <원론>이다. 기하학의 교과서라고 불리는 <원론>은 오늘날 학교에서 배우는 기하학을 비롯한 수학 내용의 바탕이 되고 있다. 이 책은 <원론>의 저자 유클리드의 입을 통해 기하학의 탄생 배경, 발전 과정, <원론>의 핵심인 5공리와 5공준, 이를 통해 발전한 증명, 더 나아가 비유클리드 기하학에 이르기까지 기하학의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도형이나 증명이 나오면 거부감에 책을 덮는 학생들은 기하학을 즐겁게 이야기하는 이 책을 통해 역사 속에서 발전한 수학과 좀 더 친해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이 책은 옛날이야기를 듣듯이 유클리드의 설명을 들으며 기하학 탄생의 기원과 시대적 배경을 알 수 있다. 또한 이집트와 그리스에서 기하학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발전하게 되었는지를 통해 두 나라의 수학적 특성을 알 수 있다. 결론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집트의 실생활로서의 수학과 그리스의 학문으로서의 수학이라는 차이다. 또한 후대에 기하학이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다. 유클리드의 기하학뿐만 아니라 데카르트, 리만, 페르마의 업적 역시 살펴볼 수 있다.
- 수업 정리 : 각 수업마다 중요한 수학 용어를 따로 정리해 두어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유대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현재 서울 유현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2007년 개정 교육 과정 1, 2학년, 2009년 개정 교육 과정 1, 3, 5학년 수학 교과서를 썼습니다. 쓴 책으로는 《손도장 콩콩 : 놀자! 확률과 통계의 세계》 등이 있습니다.
목차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유클리드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 원시인들도 기하학을?
두 번째 수업 - 기하학이 태어난 곳, 이집트
세 번째 수업 - 기하학의 성장기, 그리스
네 번째 수업 - 유추와 추론에 의한 학문의 발전
다섯 번째 수업 - <원론>의 시작은 5공리와 5공준으로부터
여섯 번째 수업 - 기하학의 교과서<원론>이란?
일곱 번째 수업 - <원론>의 단점, 평행선 공준!
여덟 번째 수업 - 비유클리드 기하학
아홉 번째 수업 - 그림이 없는 기하학, 해석 기하학